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스트레스 푸는법 8가지와 스트레스 풀리는 음식

스트레스 푸는법 8가지와 스트레스 풀리는 음식

 

요가
스트레스 푸는법

 

스트레스는 특히 직장에서 좋은 성과를 내거나 중요한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을 때 긍정적이고 동기를 부여하는 요인이 될 수 있지만 만성 스트레스가 우리 몸에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 결과가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병원을 찾게 되는 질병의 75%에서 90%가 스트레스가 원인이라고 합니다.

 

장기간에 걸쳐 경험하는 스트레스는 "만성 스트레스"로 위험하며 코티솔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이 더 많이 분비하게 됩니다. 이 호르몬 수치가 계속 높아지면 심장병, 당뇨병, 체중 증가 또는 비만, 정신 장애, 자가 면역 질환, 소화 장애 및 암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스트레스를 덜 받고 매일 스트레스를 잘 관리할 수 있는 8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푸는법 8가지

 

 

1 운동과 요가

운동을 하면 뇌에서 엔돌핀을 방출하기 때문에 불안감을 완화시키고 기분을 개선시킵니다.

 

연구에 따르면 규칙적인 운동은 일주기 리듬, 수면/각성 주기, 기분 및 혈당 수치 강화 등 다양한 신진대사 및 심리적 과정을 조절한다고 합니다.

 

또한 운동은 수면,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이고, 우울증 위험을 낮춥니다.

 

마찬가지로 요가 또한 수면을 돕고, 불안을 조절하는 등 유사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반 요가가 스트레스 수준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 임상 시험 결과, 전반적으로 요가가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다양한 신체적, 심리적 건강 지표를 크게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음악 감상은 심리적 생물학적 스트레스 시스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부교감 신경계를 활성화하고 회복 시간을 촉진하며 호르몬 균형과 뇌 기능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명상과 치유의 기도

명상과 치유의 기도는 걱정, 불안을 완화하고 마음의 평화를 찾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과학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 명상과 마음 챙김은 하루에 한두 번 10-15분 정도 하는 간단한 정신 운동입니다.

 

그 밖의 다른 명상은 스트레스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을 낮추고, 정신적 경계를 개선하며, 불안, 우울증, 정신 건강 악화, 주의력 결핍, 약물 복용, 식습관, 수면, 통증 및 체중 증가 등 다양한 정서적 및 신체적 문제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불안감 해소 15가지 & 증상 원인

불안감 해소 15가지 & 증상 원인 불안은 스트레스나 위험한 상황에 대비하는 정상적인 반응이며 종종 투쟁 또는 도피 반응이라고 합니다. 불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상 생활에 좋지 않을 정도

earlymorning000.tistory.com

 

3 침술 요법

침술은 정신 장애, 자가면역 또는 면역 관련 질환, 불임, 불안 및 우울증 등 스트레스 관련 질환을 치료하는 데 점점 더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침술 요법이 심혈관 및 면역 체계를 변화시켜 보호 T 세포 증식을 증가시키고 세포 면역 반응을 돕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침술은 신경계를 조절하여 혈압, 순환, 호르몬 및 기타 요인을 개선하기 때문에 회복 중인 심장 질환 환자에게 매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영양소 섭취

필수 비타민, 미량 미네랄, 유익한 지방, 전해질, 아미노산 및 항산화 물질과 같은 영양소를 꾸준히 섭취하면 뇌에서 스트레스를 더 잘 처리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에 가장 좋은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트레스 풀리는 음식

  • 비타민 B 음식(영양소를 에너지로 전환) —배양 유제품, 방목 달걀, 풀 먹인 쇠고기, 자연산 생선, 가금류, 맥주 효모 및 푸른 잎 채소가 있습니다.
  •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 — 미네랄과 전해질을 이완시키는 칼슘과 마그네슘은 근육 이완, 두통 완화 및 숙면에 중요합니다. 무가당 유기농 요거트, 자연산 연어, 콩류, 잎이 많은 녹색 채소, 브로콜리, 아보카도, 견과류, 십자화과 채소를 섭취합니다.
  • 고단백 음식 — 단백질이 함유된 식품은 신경 전달 물질 기능에 필요한 아미노산이 함유되었습니다.
  • 좋은 지방과 오메가-3 지방산 음식 — 연어나 정어리와 같은 자연산 생선은 염증을 줄이고 기분을 안정시킬 수 있으며, 오메가-3는 두뇌, 발달과 심장 건강에 좋습니다. 뇌 건강에 좋은 다른 음식으로는 견과류/씨앗, 아보카도, 올리브 오일, 코코넛 오일이 있습니다.

 

 

 

기분 좋아지는 최고의 음식 7가지

기분 좋아지는 최고의 음식 7가지 가공 음식은 당장은 맛이 좋지만 나중에는 기분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는 음식을 먹고 뇌의 작용으로 기분을 좋게 만들도록 되어 있습니다. 실제

earlymorning000.tistory.com

 

피해야 할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트레스에 좋지 않은 음식

  • 포장 식품 — 가공, 정제 식품 또는 설탕이 첨가된 식품은 혈당을 높이거나 낮추어 불안을 증가시키고 공복감과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과도한 음주 또는 카페인 — 알코올과 카페인은 불안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고, 탈수를 일으키고, 수면을 방해하여 피곤하게 만들고, 스트레스에 잘 대처할 수 없게 만듭니다.
  • 정제된 식물성 오일 — 오메가-3보다 오메가-6를 훨씬 더 많이 섭취하면 장 건강이 악화되어 대사 손상, 염증 및 심지어는 정신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5 인지 행동 치료(CBT)

인지 행동 요법(CBT)은 불안, 스트레스 및 중독, 섭식 장애, 불면증 및 우울증 등을 완화하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정신 장애의 최소 50%가 대부분 만성적이고 치료되지 않은 스트레스 반응에 기인하기 때문에 치료사는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더 잘 반응하도록 훈련하기 위해 CBT를 적용하여 치료합니다.

 

이 요법에서 해로운 행동을 유발하는 근본적인 사고 패턴을 파악한 후 사건에 대해 생각하고 그에 따라 반응하는 방식을 바꾸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CBT는 성급한 결론, 비관주의, 자신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 최악의 시나리오 예상, 죄책감이나 수치심과 같은 스트레스의 내부 원인을 피하도록 훈련하는 데 유용합니다.

 

6 자연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기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만들고, 밖에서 시간을 보내고, 가족, 친구, 배우자와 함께 좋아하는 일을 하면 스트레스가 해소되어 여러 면으로 건강에 좋습니다. 사회의 일부인 것처럼 느끼고 관점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장수와 관련이 있습니다.

 

야외에서 활동하는 것도 비슷한 효과가 있으며 우주의 일부라는 생각을 들게하고 기분을 좋게 하고 숙면을 취하기 쉽게 만듭니다.

 

휴가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등 업무 스트레스를 받는 대신에 몸과 두뇌를 쉬게 합니다.. 산책을 하러 나가고 오후 5시 이후에는 일하지 않도록 노력해보세요.

 

7 일기 쓰기

긍정적이건 부정적이건 감정을 촉발할 수 있는 사건을 통해 감정을 추적하면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원인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기는 마음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자신을 해치는 생각에 집중하고, 확신이 없을 때 정말로 괴로운 것이 무엇인지 알아낼 수 있는 쉽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약속, 가사 책임, 직업 할당 또는 기타 작업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8 허브 강장제와 에센셜 오일 사용

몇몇 허브 강장제와 에센셜 오일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의 영향을 줄여서 불안 증상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삼, 아슈와간다, 마카, 로디올라, 홀리 바질 및 코코아와 같은 강장제 허브는 신체 균형을 유지하고 회복시키며 보호하며 호르몬과 생리 기능을 조절하여 스트레스를 쉽게 처리할 수 있게 돕습니다.

 

또한 라벤더, 몰약, 유향 및 베르가못 에센셜 오일은 염증을 낮추고 면역력을 높이며 호르몬 균형을 유지하고 수면과 소화를 돕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