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호박 씨 효능 7가지와 부작용

호박 씨 효능 7가지와 부작용

호박씨
호박 씨

 

호박과 다르게 호박 씨 오일과 호박 씨는 종종 버려지거나 관심을 끌지 못했는데요.

그러나 호박 씨앗에는 건강에 좋은 점이 많으며, 이중에는 심장 건강 및 혈당 수치 개선, 수면의 질 향상 등이 있습니다.

 

호박 씨는 수천 년 동안 전통 의학에 쓰여왔으며, 북미 원주민은 소화관에서 촌충류와 기생충을 없애는 데 사용했었다고 합니다.

 

건강에 여러 가지로 좋은 호박 씨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호박 씨 효능

1 풍부한 항산화 물질

호박 씨앗에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할 수 있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항산화 성분이 심장병, , 당뇨병 및 자가 면역 질환과 같은 만성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집트 Cairo 대학에서 동물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호박 씨 오일은 관절염이 있는 쥐의 염증 수치를 줄이고 활성 산소로 인한 손상을 예방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남아프리카에서 실시된 한 동물 연구에 따르면 호박 씨에서 추출한 특정 단백질이 강력한 항산화 특성 덕분에 간 손상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었다고 합니다.

 

2 심장 건강 개선

호박 씨, 특히 호박 씨 오일은 여러 가지로 심장 건강을 개선하고 관상 동맥 심장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동물 연구에 따르면 호박 씨 오일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낮춘다고 하는데, 이 두 가지는 전부 심장 질환의 주요 위험 요인입니다.

 

자메이카에 위치한 West Indies 대학의 기초 의학과에서 인간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서는 호박 씨 오일 보충제가 이완기 혈압을 낮추면서 혈액 내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체내 산화 질소 수치를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혈관을 확장하고 혈류를 촉진하여 심장이 더 효율적으로 기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혈관 청소 음식 8가지

혈관 청소 음식 8가지 혈액은 산소, 호르몬, 당, 지방 및 세포를 면역 체계로 운반하는 것에서부터 신체 시스템을 정화하고 계속 움직이게 하는 등 역할이 다양합니다. 특정 음식, 오염 및 스트레

earlymorning000.tistory.com

 

3 혈당 안정

호박 씨앗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혈당 수치를 조절하여 개선하거나 유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혈당 수치가 높게 유지되면 갈증, 피로감, 빈번한 배뇨 및 메스꺼움과 같은 당뇨병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혈당 흡수율을 늦추어 혈당 조절을 촉진합니다. 

 

Diabetes and Its Complications 저널에 발표된 2011년 동물 대상 연구에서는 호박 씨와 아마씨는 함께 쥐의 항산화 작용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당뇨병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라고 했습니다.

 

 

 

공복 혈당 낮추는 법과 좋은 음식과 피해야할 음식

공복 혈당 낮추는 법과 좋은 음식과 피해야할 음식 당뇨병과 관련이 있는 고혈당 또는 고혈당증은 혈당을 조절하고 세포에 들어가서 에너지로 쓰이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호르몬인 인슐린을

earlymorning000.tistory.com

 

4 전립선 건강

일부 연구에 따르면 호박 씨는 특히 남성에게 특히 유익하며, 남성의 생식력과 전립선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2012년 동물 대상 연구에 따르면 호박 씨 오일을 섭취했을 때 쥐의 정자 이상 증상을 예방하고 정자 수를 늘리는 데 효과적이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호박 씨 오일과 톱야자 (saw palmetto)를 함께 섭취했을 때 전립선이 비정상적으로 커져 배뇨 장애를 일으키면서 소변을 자주 보는 질환인 양성 전립선 비대증 (BPH) 증상을 줄이고 개선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5 방광 기능 개선

호박 씨는 남자들이 소변을 보기가 어려운 양성 전립선 비대 (BPH) 증상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호박 씨 오일은 다른 방광 기능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 한 연구에 따르면 과민성 방광 증상을 상당히 개선하고 요로 기능 장애를 고칠 수 있었다고 합니다.

 

6 수면 개선

호박 씨는 트립토판 (tryptophan)과 마그네슘을 포함하여 수면 개선과 연관되는 여러 영양소가 들어 있습니다.

 

특히 트립토판은 수면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수면의 질을 더 높이는 효과로 잘 알려진 아미노산인데요. 반면에 마그네슘은 수면 효율성, 수면 시간 및 잠드는 데 걸리는 시간 등 여러 가지 불면증 척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미량 영양소입니다.

 

 

 

수면을 돕는 멜라토닌 음식 9가지 / 잠자기 전 먹으면 안되는 음식

수면을 돕는 멜라토닌 음식 9가지 / 잠자기 전 먹으면 안되는 음식 숙면을 취하기 위해 멜라토닌이 수면 보조제로 사용되고 있긴 하지만 멜라토닌을 보충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며, 음식

earlymorning000.tistory.com

 

7 암세포 억제 가능성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암세포 성장과 확산을 막아 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독일 Rostock 대학에서 실시한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호박 씨의 식물성 에스트로겐 추출물은 항암 성분이 있으며 유방암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Food Research International에 게재된 리뷰 기사에 따르면 호박 씨가 풍부한 식단은 유방암, 위암, 폐암 및 대장암을 포함한 여러 유형의 암에 걸릴 위험을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호박씨 영양 성분

영양가가 높은 호박 씨는 단백질, 망간, 마그네슘, 인 및 철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1 온스 ( 28 그램)의 껍질을 제거한 호박 씨앗은 다음과 같습니다.

 

호박씨
호박씨

 

  • 151 칼로리
  • 탄수화물 5 g
  • 단백질 7 g
  • 지방 13 g
  • 식이 섬유 1.1 g
  • 망간 0.8 mg (DV (하루 권장량) 42 %)
  • 마그네슘 151 mg (DV 37 %)
  • 인 329 mg (DV (하루 권장량) 33 %)
  • 철 4.2 mg (DV (하루 권장량) 23 %)
  • 구리 0.4 mg (DV (하루 권장량) 19 %)
  • 비타민 K 14.4 microgram (DV (하루 권장량) 18 %)
  • 아연 2.1 mg (DV (하루 권장량) 14 %)
  • 칼륨 226 mg (DV (하루 권장량) 6 %)
  • 리보플라빈 0.1 mg (DV (하루 권장량) 5 %)

 

위에 열거한 영양소 외에도 엽산, 티아민, 비타민 B6, 비타민 A 그리고 셀레늄이 소량 들어 있습니다.

 

호박 씨 부작용

미리 포장되어서 나오는 대부분의 호박 씨 제품들은 나트륨 함량이 높거나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는 첨가물과 성분들이 들어 있습니다. 라벨을 표시된 나트륨 함량이 최소한 낮은 제품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호박 씨를 직접 고르고 집에서 만들어 보는 것이 더 낫습니다.

 

또한 호박 씨 껍질은 먹을 수 있지만 위를 자극하고 일부 사람들에게는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요. 씹거나 삼키기가 어려운 사람들에게는 씹는 것도 어려울 수 있는데요. 껍질이 있는 호박 씨를 먹기 힘들다면 껍질을 제거한 씨앗을 대신 드시기 바랍니다. 거의 영양소가 동일하며 마찬가지로 효능이 같습니다.

 

적당히 드시기 바랍니다. 호박 씨를 많이 먹으면 변비, 가스 또는 팽창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씨앗에는 칼로리가 집중되어 있으므로 지나치게 섭취하면 체중이 늘 수 있습니다.

 

Key Point

호박 씨는 수천 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이용되어왔으며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하고 망간, 마그네슘 및 인과 같은 주요 비타민과 미네랄이 들어 있습니다.

 

영양소 함량이 높으면서 혈당 수치 및 심장 건강 개선, 수면 향상, 암 성장 완화, 비뇨 기능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