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아미노산 종류 20가지 필수 & 비필수

아미노산 종류 20가지 필수 & 비필수

 

아미노산-구조
아미노산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다양한 아미노산이 단백질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입니다. 아미노산은 인체가 적절하게 기능하는 데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얼마나 많은 아미노산이 단백질을 구성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단백질 생성을 돕는 아미노산

체내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은 20가지입니다. 이 20가지 아미노산과 다양한 아미노산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미노산 종류 20가지

 

 

20가지 아미노산은 두 가지 아미노산 그룹 즉, 필수 아미노산과 비필수 아미노산으로 분류됩니다. 이 중 9가지는 필수 아미노산이고 나머지는 비필수 아미노산입니다. 

 

그러면 두 그룹의 아미노산을 살펴보겠습니다.

 

필수 아미노산

1 더 나은 운동 성능을 위한 BCAA(발린, 류신 및 이소류신)

분지사슬아미노산(BCAA)은 가지가 있는 분자 구조를 가진 세 가지 아미노산(발린, 류신 및 이소류신) 그룹입니다. BCAA는 근육 단백질에 풍부하고 근육 성장을 촉진하며 운동 중에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2 라이신(Lysine)

라이신은 가장 일반적으로 언급되는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입니다. 빵과 쌀과 같은 음식은 라이신이 적은 편입니다. 단백질을 밀에 의존하는 개발도상국 사람들에 대한 연구를 한 결과 라이신이 부족하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라이신과 기타 아미노산이 부족하면 발육 부진 및 심각한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트레오닌(Threonine)

효소의 활성 부분을 만드는 아미노산.입니다.

 

4 페닐알라닌(Phenylalanine)

건강에 도움이 되는 많은 유형의 아민(amine)을 만듭니다..

 

5 메티오닌(Methionine)

체내에 필요한 다양한 물질을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6 히스티딘(Histidine)

히스타민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7 트립토판(Tryptophan)

페닐알라닌과 마찬가지로 많은 유형의 아민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트립토판 효능 부작용 & 풍부한 음식

트립토판 효능 부작용 & 풍부한 음식 건강을 개선하고 에너지를 더 많이 얻고 수면을 더 잘 취하려고 할 때 종종 간과되는 것 중 하나는 다양한 단백질 음식에서 충분히 아미노산을 섭취하는 것

earlymorning000.tistory.com

 

비필수 아미노산

1 글루타민(Glutamine)

글루타민은 체내에서 가장 흔한 아미노산 중 하나로 위와 위장관을 보호하며, 특히 위장관을 위한 에너지를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알코올 대사를 촉진하여 간을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2 아스파르테이트(Aspartate)

아스파르테이트는 에너지에 가장 유용한 아미노산 중 하나로 체내에서 에너지를 생성하는 트리카르복실산(TCA) 사이클에 가장 근접하게 위치한 아미노산 중 하나입니다. TCA 사이클은 자동차에 동력을 공급하는 엔진과 같습니다. 우리 몸의 세포 각각은 에너지를 생성하는 기능을 합니다.

 

3 글루타메이트(Glutamate)

다시마 육수에 들어 있는 글루타메이트는 기본적으로 감칠맛이 나며 유리 글루타메이트는 다시마, 토마토, 치즈에 들어 있습니다. 체내에서 글루타메이트는 필수 아미노산의 중요한 공급원으로 활용됩니다.

 

4 아르기닌(Arginine)

아르기닌은 정맥을 열어 혈류를 개선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정맥을 여는 산화질소는 아르기닌으로 만들어집니다. 아르기닌은 체내에서 과도한 암모니아를 제거하는 데 유용하고 면역력을 높입니다.

 

 

 

아르기닌 부작용 & 효과 5가지

아르기닌 부작용 & 효과 5가지 아르기닌 또는 L-아르기닌은 단백질의 "구성 요소"인 아미노산의 일종입니다. 특히 쇠고기 및 기타 붉은 고기, 가금류, 생선, 계란 및 유제품을 포함한 동물성 단백

earlymorning000.tistory.com

 

5 알라닌(Alanine)

간 기능을 돕는 알라닌은 우리 몸에 필요한 포도당을 만드는 데 활용되며 알코올 대사를 향상시킵니다.

 

6 프롤린(Proline)

프롤린은 피부 조직을 구성하는 콜라겐에 포함된 아미노산 중 하나로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천연보습인자(NMF)에 가장 중요한 아미노산 중 하나입니다.

 

7 시스테인(Cysteine)

흑색 멜라닌 색소 침착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시스테인은 머리털과 체모에 풍부합니다. 검은 멜라닌 대신 노란색 멜라닌의 양을 증가시킵니다.

 

8 아스파라긴(Asparagine)

아스파라거스에 들어 있는 아미노산이며, 아스파라긴과 아스파르테이트 둘 다 에너지를 생성하는 트리카르복실산(TCA) 사이클에 가깝게 위치합니다.

 

9 세린(Serine)

인지질과 글리세린산을 만드는 데 활용됩니다..

 

10 글리신(Glycine)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비필수 아미노산인 글리신은 중추 신경계에서 전달자 역할을 하며 이동 및 감각 지각 기능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물질은 콜라겐의 1/3을 차지합니다.

 

11 티로신(Tyrosine)

티로신 역시 많은 유형의 아민을 만드는 데 활용되며, 페닐알라닌 및 트립토판과 함께 방향족 아미노산으로 분류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