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오레가노 오일 효능 부작용과 사용 및 복용 방법

오레가노 오일 효능 부작용과 사용 및 복용 방법

오레가노
오레가노

 

오레가노(Origanum vulgare)는 꿀풀과(Labiatae)에 속하는 허브로 2,500년 넘게 전 세계적으로 민간 요법에서 쓰여져 왔으며, 감기, 소화 불량 및 위장 장애 치료제로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향신료로 생으로 또는 말린 오레가노 잎을 요리에 첨가할 수 있지만 오레가노 에센셜 오일도 있습니다.

 

지중해, 대부분의 유럽 지역, 남아시아 및 중앙 아시아에서 발견되는 ​​ 활성 성분이 고농도로 들어 있는 이 허브를 증류하여 에센셜 오일을 추출합니다.

 

에센셜 오일의 활성 성분은 알코올로 보존되며 국소용과 내부용으로 사용됩니다.

 

오레가노 오일에는 백리향 (타임)과 마찬가지로 연구를 통해 강력한 항균 및 항진균 특성이 증명된 카르바크롤과 티몰이라는 강력한 화합물이 들어 있습니다.

 

오레가노 오일에는 주로 카르바크롤 화합물이 들어있지만 연구에 따르면 잎에는 페놀, 트리테르펜, 로즈마린산, 우르솔산 및 올레아놀산 등 다양한 항산화 화합물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오레가노 오일의 주요 건강상의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레가노 오일 효능

 

 

1 부작용 없는 천연 항생제

광범위 항생제는 감염의 원인이 되는 세균뿐만 아니라 건강에 필요한 유익균까지도 없애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2013년 월스트리트 저널은 환자가 항생제를 반복적으로 사용할 때 직면할 수 있는 위험을 강조하는 기사를 실었습니다.

항생제 내성으로 인해 치료하려는 세균에 대한 약물의 효능을 떨어뜨릴 수 있으며, 음식 소화, 비타민 생성 및 감염 예방에 도움을 주는 유익균 (프로바이오틱스)를 없앨 수 있다고 합니다.

 

Antimicrobial Chemotherapy 저널에 발표된 유타 대학과 질병 통제 예방 센터의 연구에 따르면 의사들이 광범위 항생제를 처방하는 경우가 60%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아과(Pediatrics) 저널에 발표된 어린이에 대한 유사한 연구에 따르면 항생제가 주로 호흡기 질환에 처방되는 경우가 5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오레가노 오일의 활성 성분은 박테리아, 효모 및 곰팡이 등 여러 유형의 유해한 병원체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013 Medicinal Food 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이 오일은 병원체에 효과가 있을 수 있는 천연 항균 물질이라고 합니다.

 

2 감염 및 세균 증식 억제

오레가노 에센셜 오일이 일반적으로 항생제로 치료하는 여러 종류의 세균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수십 가지 연구에서 이 오일이 여러 건강 문제를 일으키는 유해한 항생제 대신 사용할 수 있다는 결과를 확인했습니다.

 

한 예로, 2011 Medicinal Food 저널은 5가지 유해균에 대한 오레가노 오일의 항균 활성을 평가한 연구를 발표했습니다. 그 결과 5종의 세균에 대해 유의한 항균 특성을 나타냈습니다. 대장균(E. Coli)에 대해 활성이 가장 높았으며, 이는 위장 건강을 증진하고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또한 오레가노 오일의 티몰 및 카바크롤과 같은 활성 화합물이 세균 감염으로 인한 치통과 귀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3 약물로 인한 부작용 감소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연구에 따르면 약물의 부작용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관절염과 같은 만성 질환에 대한 화학 요법 또는 약물 사용 등에 수반되는 고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국제 Clinical and Experimental Medicine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오레가노 오일의 페놀이 쥐의 메토트렉세이트 약물의 독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메토트렉세이트(MTX)는 암에서 류마티스 관절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질환을 치료하는 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약물이지만 부작용이 있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을 억제하는 이유는 오레가노의 항산화 및 항염증 특성 때문이라고 합니다.

 

4 진균 감염 치료

한 연구에 따르면 열, 소금 및 오레가노가 함유된 에센셜 오일을 사용했을 떄 무좀과 같은 진균 감염을 일반적으로 유발하는 세균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무좀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세균에 대한 11가지 에센셜 오일의 살균 활성을 테스트한 결과, 오레가노 오일이 가장 강력하고 그 다음이 백리향(타임), 계피 나무 껍질, 레몬 그라스, 정향 순이었다고 합니다.

 

발
무좀 균 살균

 

5 소화 질환 치료

이 허브에 들어 있는 여러 활성 화합물은 소화관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장내 유익균과 유해균의 균형을 유지하여 소화를 돕습니다.

 

오레가노의 활성 화합물 중 하나인 티몰은 페퍼민트 오일에서 발견되는 멘톨과 유사한 화합물입니다. 멘톨과 마찬가지로 티몰은 목과 위의 연조직을 이완시켜 식후 위식도 역류질환, 속쓰림 및 불편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레가노 에센셜 오일은 박테리아의 균형을 유지하고 효모의 과증식을 억제하기 때문에 칸디다 균과 소장 세균 과증식(SIBO) 치료제로 널리 쓰이기도 합니다. 소장 세균 과증식은 가스, 팽만감 및 대부분의 탄수화물 음식 과민증을 일으키는 소화 질환입니다.

 

 

 

칸디다균 증상 및 식이 요법

칸디다균 증상 및 식이 요법 일반적으로 "칸디다"라고 불리는 칸디다증은 모든 연령대의 남성과 여성에게 여러 신체 부위에서 특히, 입 코, 귀, 손톱, 발톱, 위장관 및 질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날

earlymorning000.tistory.com

 

6 기생충 치료

한 연구에 따르면 메스꺼움, 가스, 팽만감 및 복통과 같은 증상을 보이는 소화 장애를 유발하는 블라스토시스티스 호미니스(Blastocystis hominis) 등 장내 기생충에 대해 양성 반응을 보인 성인이 600mg의 오레가노를 6주 동안 보충했을 때 대부분 위장 증상이 상당히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ntamoeba hartmanni4, Endolimax nana 1, Blastocystis hominis 8건이 완전히 사라졌다고 하며, 블라스토시스티스 호미니스에 대해 양성 반응을 보인 11명의 환자 중 7명의 위장 증상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7 염증성 장 질환 또는 류머티즘 등 증상 완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오레가노 에센셜 오일은 산화 손상을 줄이고 자유 라디칼을 없애기 때문에 돌연변이 유발, 발암 및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유 라디칼은 암, 심혈관 질환, 신경퇴행성 장애 및 약물 독성 등 일반적인 만성 질환에 기여하는 요인으로 여겨집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백리향과 오레가노 에센셜 오일로 치료하면 전염증성 사이토카인 생성이 감소하여 쥐의 염증성 장 질환의 일종인 대장염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8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국제 International Medical Research)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오레가노 오일 보충제를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향상될 수 있다고 합니다.

 

3개월의 연구 기간 후 참가자들은 대조군에 비해 고밀도 지단백(HDL) 콜레스테롤이 유의하게 더 증가하고 저밀도 지단백(LDL) 콜레스테롤은 유의하게 더 감소하였습니다.

 

오레가노-오일
오레가노 오일

오레가노 오일 사용법

100% 유기농 오레가노 오일을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100% 치료 등급의 오레가노 오일을 피부에 바르거나 섭취할 수 있습니다.

 

오레가노 에센셜 오일을 피부에 사용하려면 오일을 희석해서 자극을 줄이기 위해 항상 코코넛 오일이나 호호바 오일과 같은 캐리어 오일과 혼합해서 사용합니다.

 

오레가노 오일 3방울과 소량의 캐리어 오일을 섞은 다음에 피부 부위에 바릅니다.

 

오레가노 오일 용도별 사용 및 복용법

  • 천연 항생제: 캐리어 오일에 희석시켜 피부 부위에 바르거나 10일 동안 1회 복용한 후 섭취를 중단합니다.
  • 폐렴 및 기관지염 치료: 환부에 2 ~ 3방울을 희석하여 바릅니다. 세균 과증식을 방지하기 위해 최대 10일 동안 매일 2 ~ 4방울을 섭취합니다.
  • 항생제 내성 세균(MRSA) 및 포도상구균 감염 치료: 캐리어 오일을 섞은 오레가노 오일 3방울을 캡슐이나 원하는 음식 또는 음료에 넣어 먹습니다. 최대 10일 동안 매일 2회 섭취합니다.
  • 기생충 제거: 최대 10일 동안 오레가노 오일을 섭취합니다.

오레가노 에센셜 오일 권장량

오레가노 오일 복용량은 치료 중인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캡슐 형태의 경구용 오레가노는 일반적으로 매일 1회 또는 2회 약 600mg입니다.

 

오레가노 잎은 전통적으로 소화를 돕는 차를 만드는데 사용되었습니다. 미리 만들어진 오레가노 차를 구입하거나 오레가노 잎 15g 250ml의 물에 최소 5 ~ 10분 또는 최대 24시간 동안 우려냅니다.

 

오레가노 오일은 다른 약물의 약효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복용하는 것이 안전한지 항상 의사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레가노 오일 부작용

오레가노 에센셜 오일이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최대 2주 동안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섭취할 때는 항상 물로 희석하거나 코코넛 오일과 섞어서 사용해야 합니다.

 

목이 타는 느낌을 피하려면 올리브 오일을 섞으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처음 사용하기 전에 소량의 피부 패치 테스트를 하고 항상 캐리어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임신 중에 오레가노 오일을 사용하면 안전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지시가 있지 않는 한 피해야 합니다.

 

메스꺼움, 현기증 또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