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기침에 좋은 차 10가지와 만들기

기침에 좋은 차 10가지와 만들기

생강 꿀차

 

따뜻한 차가 목이 아픈데 효과가 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일부 차는 염증과 세균을 전부 억제하는 화합물 덕분에 특히 효과가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는 기침에 좋은 차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침에 좋은 차와 만들기

1 꿀차

기침을 억제하는 것으로 입증된 꿀은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면 완화되는 효과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세균을 억제하는 항균 특성이 있으면서 끈적끈적해서 일시적으로 목구멍을 감싸는 효과가 있습니다.

 

꿀차 만드는 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뜨거운 물 1컵에 꿀 1 ~ 2 티스푼을 넣고 저어주세요. 모든 종류의 꿀이 효과가 있지만 항산화 성분이 더 많은 생꿀이 더 좋습니다.

 

 

 

꿀물 효능 부작용과 마시기 좋은 시간

꿀물 효능 부작용과 마시기 좋은 시간 꿀에는 효소, 비타민 및 미네랄 등 영양소가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꿀은 차, 요구르트 또는 오트밀에 섞어 맛을 내는데도 사용할 수 있으며 건강

earlymorning000.tistory.com

 

2 생강차

생강 뿌리에는 효과가 뛰어난 항염 및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으며 기도를 이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어서 목의 염증과 기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강차도 역시 만드는 법이 쉽습니다. 껍질을 벗긴 생강 4개에서 6개를 물 2 컵에 10 ~ 20분간 넣어 끓인 후 마십니다.

 

 

 

생강차 효능 만들기 및 보관법

생강차는 홍차나 커피와 달리 카페인이 없는 건강에 여러가지로 좋은 따뜻한 차입니다. 생강은 특히 소화 불량, 메스꺼움, 멀미 치료 효과 때문에 고대에 걸쳐 사용된 허브입니다. 많은 사람들

earlymorning000.tistory.com

 

3 페퍼민트 차

시원한 민트 향이 일시적으로 목의 통증을 진정시킬 수 있으며, 막혀 있던 코 때문에 숨쉬기가 어려웠다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페퍼민트는 세균을 없애는 항균 및 항산화 특성이 있다고 합니다.

 

끓는 물에 티백을 담그어 마십니다. 페퍼민트 에센셜 오일로 차를 만드는 것은 피하세요. 페퍼민트 에센셜 오일은 소량만으로도 독성이 있고 위벽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 효능 / 오일 추출물 및 차

페퍼민트 효능 / 오일 추출물 및 차 페퍼민트 (Mentha × piperita)는 박하속에 속하는 허브로 워터민트 (watermint)와 스피어민트 (spearmint)의 교잡종입니다. 유럽과 아시아가 원산지로 수천 년 동안 상쾌

earlymorning000.tistory.com

 

4 녹차

녹차로 가글하면 항염증 화합물 때문에 기침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항균 화합물은 일부 세균과 바이러스 성장을 억제할 수도 있습니다.

 

 

녹차 부작용 (효능 포함)

녹차 효능과 부작용 차는 물 다음에 세계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음료입니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소비되는 차의 78 %가 검은 색이고 약 20 %만이 녹색을 띤다고 합니다. 허브 차를 제외한 모든

earlymorning000.tistory.com

 

5 감초 뿌리차

감초 뿌리는 염증을 억제하고 일부 세균, 곰팡이 및 바이러스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감초가 쥐의 기침 발병률을 최대 78%까지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마시멜로 뿌리 차

이 물질은 세균을 억제할 수 있는 효소 덕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궤양 환자들에게도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7 타임 또는 백리향 차

백리향의 항균 활성은 기침을 유발하는 세균과 염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비를 첨가한 백리향 추출물은 기관지염이 있는 사람들의 기침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개의 신선한 백리향 가지에 끓는 물 1 1/2 컵을 부어 백리향 차를 만듭니다. 5분간 우려낸 후 걸러내고 마십니다.

 

8 레몬 차

레몬 주스의 산도는 점액을 분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또한 면역력을 높여 감염을 억제하는 비타민 C가 들어 있습니다.

 

약간 독해서 위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십니다. 비타민 C는 열에 분해되기 때문에 물을 조금 식힌 다음에 레몬 즙을 탑니다.

 

뜨거운 물 한 컵에 갓 짜낸 레몬 즙 1 티스푼을 넣어 저어줍니다. 1 티스푼을 타면 진정시키는 효과가 더 높아집니다.

 

9 레드 라즈베리 잎 차

오랫동안 감기 치료제로 사용되어 온 레드 라즈베리 잎에는 통증과 염증을 억제할 수 있는 화합물이 들어 있습니다. 완하 효과도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0 카모마일 차

레드 라즈베리 잎과 마찬가지로 인후통과 염증을 치료하는 데 좋으며 특히, 양치질을 하는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그리고 이완 작용을 하기 때문에 휴식을 취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타 기침 완화 방법

위에 소개한 차 외에도 인후염을 진정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소금물로 가글하기

따뜻한 물 한 컵에 소금 반 티스푼을 섞어서 저어줍니다. 심하면 소금 농도를 더 진하게 할 수 있습니다. 통증을 완화하고 점액을 일부 분해하며 세균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목 감기가 들 때 개인적으로 많이 애용하는 방법입니다. ^^

가습기 사용하기

건조한 공기는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매운 소스 또는 국물 마시기

고추에는 강력한 항염 및 통증 완화 특성이 있는 캡사이신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휴식 취하기

목을 쉬게 하면 더 빨리 회복할 수 있습니다.

 

진료받는 시기

단기간에 다른 증상과 함께 나타나지 않는 기침이나 인후통은 걱정할 필요가 없겠지만 일주일 이상 목이 아프거나 2주 이상 목이 쉰다면 또는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호흡 곤란 또는 삼키기 어려움
  • 입을 열기 어려움
  • 관절통
  • 38.5 °C 이상의 열 또는 발진
  • 귓병
  • 타액이나 점액에 보이는 혈액
  • 목이나 얼굴의 붓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