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감초차 효능 부작용과 약물과의 상호작용

감초차 효능 부작용과 약물과의 상호작용

 

주로 지중해와 서아시아에서 자라는 감초는 사탕, 의약품, 담배 및 치약에 일반적으로 첨가되는 향료입니다. 이 식물의 뿌리는 설탕보다 50배나 더 달고 다양한 약효가 있습니다.

 

감초차를 만들려면 물 1컵을 끓여서 감초 뿌리 1개를 넣고 5분 동안 우려내고 걸러냅니다.

 

감초 뿌리 차는 일반적으로 위장 치료제로 사용되며 인후통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의 여러 연구에 따르면 감초 뿌리는 간 질환,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SARS) 감염 및 잇몸 질환 치료 효과가 있으며 충치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감초 영양성분

1개의 감초 뿌리에는 다음의 영양소가 들어 있습니다.

 

 

칼로리: 17

  • 단백질: 0g
  • 지방: 0g
  • 탄수화물: 2g
  • 섬유질: 0g
  • 설탕: 0g

감초 뿌리 차는 비타민 A, C E도 풍부합니다.

 

감초차 효능

연구를 통해 입증된 감초차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감염 예방

감초 뿌리에는 300가지 이상의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이 들어 있는데 이 식물 화학 물질은 수많은 연구에서 항바이러스 및 항균 활성이 입증되었습니다.

 

감초 뿌리 추출물은 C형 간염, 에이즈 바이러스(HIV), 수족구병의 원인인 콕사키 바이러스 및 독감 바이러스 치료에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항균 특성 때문에 위장 장애에도 도움이 되는데 한 연구에 따르면 감초 뿌리 추출물을 30일 동안 섭취했을 때 위장 증상이 크게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균 감염은 소화 불량, 궤양 및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2 역류성 식도염 감소

감초 뿌리는 위산 역류 또는 속쓰림과 같은 위식도 역류 질환(GERD) 증상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2년 동안 감초 뿌리가 위산과다 과다 분비 치료제인 제산제보다 위산 역류 증상을 줄이는 데 더 효과적이었다고 합니다.

 

3 간 건강 개선

음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지방간 질환은 간 세포에 지방이 축적된 상태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감초 뿌리가 산화적 간 손상을 방지하고 지방간 질환 치료에 효과적일 수 있다고 합니다.

 

4 항암 작용

여러 연구에 따르면 감초에 들어 있는 화합물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세포 손상을 방지한다고 합니다. 감초의 특정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은 암세포 성장을 방해하고 심지어 암세포 사멸을 증가시킵니다.

 

5 피부 건강 증진

일부 연구에 따르면 감초 뿌리로 만든 국소용 젤이 아토피 피부염 또는 습진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며, 또한 습진으로 인한 염증과 가려운 피부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감초차 부작용

몸에 좋은 감초 뿌리도 마찬가지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감초 뿌리 차를 마시기 전에 다음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낮은 칼륨 수치

감초 뿌리를 먹으면 체내 칼륨 수치가 감소합니다. 낮은 칼륨 수치는 불규칙한 심장 박동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심장 질환이 있으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감초는 또한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고혈압이 있는 경우 먹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발달 장애

핀란드 연구에 따르면 임신 중에 감초를 많이 먹은 여성의 아이들은 발달 장애의 위험이 더 높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임산부는 감초 뿌리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테스토스테론 수치 감소

일부 연구에 따르면 7일 동안 감초 7g (글리시리진 500mg 함유)을 섭취하면 남성의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연구에서는 테스토스테론 수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연구가 더 필요합니다.

 

감초와 관련된 대부분의 부작용은 감초산(glycyrrhizic acid)에 의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합병증을 피하려면 deglycyrrhizinated licorice (DGL)를 찾으시기 바랍니다.

 

약물 상호작용

이뇨제를 복용하는 경우 감초 뿌리는 배출되는 칼륨의 양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피합니다. 또한 감초 뿌리는 혈압약인 알닥톤(Aldactone)의 약효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혈액 희석제인 와파린을 복용하는 경우에도 피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