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집에서 코막힘 뚫는 법 7 가지와 원인

집에서 코막힘 뚫는 법 7가지와 원인

 

코막힘
코막힘

 

코가 막히면 낮에 불편하기도하지만 밤에는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코막힘 증상이 알레르기, 건조한 공기, 감기 또는 독감으로 인해 코가 막혔다면 호흡을 더 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코막힘 원인

전염성 비부비동염: 이 질환은 일반적인 감기 바이러스 또는 상기도 감염은 전염성 비부비동염을 유발합니다.

 

알레르기성 비부비동염: 알러지원이나 환경에 의해 발생합니다.

 

계절성 알레르기성 비부비동염: 봄과 가을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나무, , 잡초의 꽃가루에 대한 반응으로 염증이 생길 때 의사가 계절성 알레르기라고 진단을 내리는 질환입니다.

 

만성 알레르기성 비부비동염 (perennial allergic rhinosinusitis): 곰팡이, 동물 비듬, 먼지 진드기 및 바퀴벌레 잔해와 같이 일년 내내 존재하는 알러지원과 관련 있습니다.

 

비알레르기성 비부비동염: 이 질환은 연기, 화학 물질 및 오염 물질과 같은 공기 중 자극 물질로 인해 발생합니다.

 

HIV, 당뇨병 또는 화학 요법 등으로 인해 면역 기능이 저하된 사람은 특히 감염으로 인한 코막힘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기타 원인

누워있는 자세: 누워 있으면 코에서 점액을 제거하기가 더 어려워지므로 거동이 불편한 사람들은 코막힘 증상에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

 

부비동 내 구조적 문제: 여기에는 비강 내에 생기는 작은 덩어리인 폴립 (polyp), 비중격 만곡증 (septal deviation), 통로의 좁아짐, 종양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점액 이동을 감소시키는 질환: 일부 예로는 낭포성 섬유증 (cystic fibrosis)과 담관 운동 이상증 (biliary dyskinesia)이라고 하는 담낭 장애가 있습니다.

 

비중격 만곡증이 있는 사람은 심한 코막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만곡증은 좌우 비강 기도를 분리하는 얇은 벽입니다. 만곡증은 코막힘을 유발하는 알레르기나 감기 증상이 없어도 벽이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어 한쪽 콧구멍을 통해 호흡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집에서 코막힘 뚫는 법 7가지

 

 

1 코 식염수

바다에서 수영하면 삼투 작용에 의해 물이 염도가 높은 곳으로 이동하면서 코가 훨씬 더 깨끗해지는 이유로 식염수는 수천 년 동안 사용되었습니다. 바다에서 수영할 때 코 조직의 물이 바깥 쪽에 있는 염분 농도가 더 높은 짠 바닷물로 이동합니다. 이 식염수는 체내 농도와 동일한 등장성 식염수입니다. 분무기, 스퀴즈 병, 에어로졸 캔, 심지어는 치과용 기구 등을 사용하여 염수를 코에 넣는 방법도 있습니다.

 

2 숨 참기 또는 코로 숨쉬기

이 방법은 일반적으로 더 권장되는 방법입니다. 숨을 참으면 교감 신경계가 활성화되어 혈관이 수축됩니다. 이렇게 하면 천식 증상뿐만 아니라 코막힘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숨을 참으면 교감 신경계를 자극하게 됩니다.

 

코를 통해 규칙적으로 호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구강 호흡은 건강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나 폐쇄성 수면 무호흡 증후군이 있는 경우, 지속적으로 코가 막혔다면 치료가 잘 되지 않을 수 있는데요. 치아 교정기를 끼고 있는 상태에서 만성 코막힘 증상이 있으면 구부러진 치아가 빠질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3 운동

운동이 코 막힘에 좋다는 많은 연구가 있습니다. 교감 신경계에 의해 비강 혈관이 수축되기 때문입니다.

 

4 가습기를 이용하여 습도 올리기

 

가습기
가습기

 

감기나 독감을 앓으면 건조하고 탈수 증세를 보이면서 많은 사람들이 막힌 부비강을 완화하기 위해 가습기를 사용하는데요. 가습기는 안정감을 줄 뿐만 아니라 공기 습도를 높여 코의 점액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분무 및 차가운 분무 타입의 가습기는 똑같이 효과적이지만 따뜻한 분무로 인한 화상을 방지하기 위해 어린이에게 시원한 분무 타입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습기 세척 설명서에 따라 세균과 곰팡이 번식을 방지하기 위해 가습기를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5 따뜻한 수프와 차 마시기

대부분의 사람들이 코막힘 완화에 매우 따뜻한 음료가 도움이 된다고 믿고 있는데요. 특히 몸 상태가 좋지 않을 때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 완화 효과는 대부분 심리 작용으로 호전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감기와 독감 증상이 있는 사람들을 분류한 후 절반은 차가운 음료를, 나머지 절반은 뜨거운 음료를 제공하고 측정한 결과 두 그룹 전부 코막힘 개선이 없어졌다고 밝혀졌지만 뜨거운 음료를 마신 그룹의 증상이 더 많이 완화되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이 연구에서 심리 효과로 호전되는 플라시보 효과 외에도 뜨거운 음료의 맛이 증상이 호전되는데 기여했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카모마일 차와 녹차와 같은 뜨거운 차에 꿀과 레몬 한 숟가락을 곁들여서 마셔보세요. 전통적으로 많은 문화권에서 이용되어 왔으며 안전하기도 하지만 특히 코막힘 완화를 뒷받침하는 몇 몇 연구 증거도 있습니다.

 

코막힘 증상 완화에 좋은 성분

 

비타민 C

비타민 C는 코막힘이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일부 연구에서 감기의 지속 시간을 단축하고 증상을 완화하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따라서 감기와 관련해서 코막힘 증상이 있다면 비타민 C를 섭취하여 감기를 더 빨리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알레르기와 관련이 있다면 비타민 C는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리포조말 비타민C 효능 부작용과 권장량

리포조말 비타민C 효능 부작용과 권장량 리포솜이란 리포솜은 인지질 이중 층 내부에 활성 물질을 넣은 약물 또는 보조제 유형을 나타냅니다. 이 리포솜 형태는 일반적으로 영양소가 더 쉽게 체

earlymorning000.tistory.com

 

멘톨 및 유칼립투스 오일

특히 멘톨 및 유칼립투스 오일은 코 막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멘톨은 코막힘 증상을 완화시키지 않지만 코의 신경 수용체를 자극하여 코에 더 많은 차가운 공기가 통과하는 것처럼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코를 통과하는 공기의 양에는 실질적인 영향은 없지만 멘톨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할 경우 부비강 막힘 증상이 빠르게 완화될 수 있습니다.

 

6 핫 팩 또는 콜드 팩 바르기

이 방법은 콧날에 온찜질 또는 냉찜질을하는 것입니다. 확실히 일시적으로 진정시키지만 장기적으로는 별로 효과는 없습니다.

 

빠르고 간단하게 코막힘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집에 있는 것을 이용하여 핫팩 또는 콜드 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콜드 팩의 경우 냉동된 완두콩 또는 냉동된 야채 봉지를 냉동실에서 꺼낸 다음에 수건으로 싸서 얼굴 전체에 폅니다. 핫 팩의 경우 젖은 수건을 짜고 전자 레인지에 1 분 정도 데웁니다. 얼굴에 펴기 전에 너무 뜨겁지 않은지 확인하세요.

 

7 나이트 루틴 개선하기

코가 답답하면 대부분 밤에 코막힘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감기나 독감이 나으려면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하는데 밤에 호흡 곤란으로 인해 잠을 이룰 수 없는 악순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려면 잠자는 동안 최대한 코가 막히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우선 코막힘을 완화하기 위해 베개를 2개 더 머리 아래에 둡니다.
  • 침실 습도가 적절한 지 확인하고 잠자는 동안 가습기를 틀어 코의 점액을 감소시킵니다.
  • 또는 코의 양측을 들어 올려 콧구멍을 여는 데 도움이 되는 코 테이프 (nasal breathing strip)를 사용해보세요.

 

병원에 가야 하는 시기

코막힘 증상은 일반적으로 저절로 가라 앉지만 7 ~ 10 일 이상 지속되면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바이러스 감염은 보통 1 주일 이내에 저절로 사라지지만 더 오래 지속되면 종종 세균성 감염이기 때문에 항생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고열, 코피, 쌕쌕 거림 또는 숨가쁨, 지속적인 안면 또는 치아 통증과 같은 다른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진찰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여기에 언급 된 몇 가지를 시도했지만 여전히 코로 숨을 쉬기가 어렵다면 이비인후과 의사 또는 외과 전문의를 찾아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