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라벤더 오일 효능 9가지 부작용 & 사용법

라벤더 오일 효능 9가지 부작용 & 사용법

라벤더
라벤더 오일

 

라벤더 에센셜 오일은 오늘날 전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에센셜 오일로 효능이 2,500년 전부터 알려져 있었습니다. 항산화, 항균, 진정 및 항우울 특성이 뛰어나서 수세기 동안 미용으로 또는 치료용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아로마테라피 관련 문헌에서는 라벤더를 항균 에센셜 오일로 다루고 있습니다. 이 식물의 잎과 줄기를 달여서 소화기 계통 질환과 류머티즘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미용 목적으로도 사용되었습니다.

 

라벤더 오일은 다양한 특성이 있고 피부에 직접 발라도 될 만큼 순하기 때문에 특히 처음 사용하는 경우 필수 오일로 많이 쓰입니다. 최근에야 이 오일의 효능을 평가하기 시작했지만 이 라벤더 오일이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다는 증거가 이미 많이 있습니다.

 

라벤더 오일 효능 & 사용법

 

 

1 항산화 작용

독소, 화학 물질, 오염 물질과 같이 자유 라디칼은 모든 질병의 가장 위험하고 흔한 위험 요인입니다. 자유 라디칼은 면역 체계를 억제하고 우리 몸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자유 라디칼 손상에 대한 신체 반응으로 항산화 효소, 특히 글루타치온, 카탈라아제 및 슈퍼옥사이드 디스뮤타제(SOD)를 분비하여 자유 라디칼 손상을 막습니다. 그러나 잘못된 식단으로 인해 독소가 많아지면서 자유 라디칼이 매우 높아지면 체내 항산화 물질이 결핍될 수 있습니다.

 

Phytomedicine에 발표된 2013년 연구에 따르면 체내 가장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글루타치온, 카탈라아제 및 SOD 활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의 여러 연구에서는 라벤더가 항산화 작용을 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예방하거나 역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유사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2 당뇨병 개선

2014년에 튀니지에서 15일간 동물을 대상으로 관찰한 결과, 라벤더 에센셜 오일은 다음과 같은 당뇨병 증상을 예방했다고 합니다.

 

  • 혈당 증가
  • 지방 대사 장애
  • 체중 증가
  • 간 및 신장 항산화 물질 감소
  • 간 및 신장 기능 장애
  • 간 및 신장 지방 과산화

 

사용법 - 당뇨병 예방 또는 개선을 위한 라벤더 용량을 알아보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목과 가슴 부위에 펴 바르거나 보조제를 복용하면 당뇨병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당 낮추는 법과 공복혈당수치

혈당 낮추는 법과 공복혈당수치 당뇨병 당뇨병은 신체의 인슐린을 잘 사용하는 능력이 손상되었거나 포도당을 혈류로 이동시켜 세포가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는 인슐린이 충분하지 않아 혈당

earlymorning000.tistory.com

 

3 기분 개선과 스트레스 완화

최근 몇 년 동안 이 에센셜 오일이 신경 손상을 예방한다는 증거가 밝혀졌습니다. 옛날부터 라벤더는 편두통, 스트레스, 불안 및 우울증과 같은 신경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2019년의 한 연구에 따르면 라벤더 오일을 흡입하면 수술 과정에서 불안을 줄이고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012년에 발표된 또 다른 연구에서는 28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4주간 관찰한 결과, 집에 라벤더 오일 향을 사용했을 때 산후 우울증과 불안 장애를 크게 줄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 증상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Phytomedicine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 80mg의 라벤더 오일이 47명의 우울증을 33% 감소시키고 수면 장애, 기분 및 건강 질환을 상당히 감소시켰다고 합니다.

 

사용법 -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수면을 개선하려면 침대 옆에 디퓨저를 놓고 밤에 자기 직전에 켜두거나 저녁에 책을 읽거나 휴식을 취하는 동안 켜 둡니다. 귀 뒤에 바르면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습 니다.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아로마 오일 만드는 법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아로마 오일 만드는 법 스트레스를 줄이는 라벤더, 미르, 유향 및 베르가못과 같은 오일을 사용하면 긴장을 푸는 것 외에도 염증을 줄이고, 면역을 개선하고, 호르

earlymorning000.tistory.com

 

4 뇌 기능 개선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오일 수증기를 흡입하면 뇌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인지 장애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2012년에 스위스 Molecules 저널에 뇌졸중과 같은 신경계 기능 장애 치료 가능성을 보여주는 동물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라벤더의 신경 보호 효과가 항산화 특성 때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사용법 - 신경계 질환을 개선하려면 집에서 디퓨저로 라벤더 오일 향을 퍼뜨리거나 병에서 직접 흡입하거나 관자놀이와 목 뒤쪽에 바르시면 됩니다.

 

5 화상 및 베인 상처 치료

항균 특성이 잘 알려진 라벤더 오일은 수세기 동안 다양한 감염을 억제하고 박테리아와 곰팡이 관련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주로 항균 화합물 때문에 화상, 베인 상처, 긁힌 자국 및 상처의 치유 속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용법 - 화상 완화 및 베인 상처, 찰과상 또는 상처를 치료하려면 라벤더 오일 3 ~ 5방울과 코코넛 오일 반 티스푼을 섞어서 환부에 손가락이나 깨끗한 면봉으로 바릅니다.

 

 

 

집에서 일광 화상을 완화하는 방법 5가지

집에서 일광 화상을 완화하는 방법 5가지 햇볕에 몇 번만 화상을 입어도 피부암 발병 위험이 80% 증가하므로 화상을 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래도 화상을 입었다면 바로 피부 관

earlymorning000.tistory.com

 

6 피부와 모발 건강

항균 및 항산화 특성으로 인해 캐리어 오일(코코넛, 호호바 또는 포도씨 오일)과 라벤더를 섞으면 피부에 상당히 좋습니다.

 

라벤더 오일을 국소 부위에 바르면 구내염에서부터 알레르기 반응, 여드름, 검버섯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피부 상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항염 및 항산화 작용 때문에 피부 상태를 개선하고 노화의 징후를 역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사용법 

피부 건강을 위해 사용하려면 코코넛 또는 호호바 오일 반 티스푼에 라벤더 오일 3 ~ 4방울을 섞어서 환부에 마사지하듯이 바릅니다. 얼굴이나 바디 워시에도 라벤더를 첨가할 수 있습니다.

 

라벤더 오일과 유향을 섞어 아침에 가장 먼저 피부에 바르고, 샤워 직후와 자기 직전에 바르면 검은 반점과 같은 노화 징후와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두통 완화

이 에센셜 오일은 이완시키고 긴장을 완화하기 때문에 두통에 좋습니다.

 

또한 진정, 항불안, 항경련 및 진정 효과가 있습니다.

 

사용법 

가장 효과적인 두통 치료 방법 중 하나는 라벤더 오일에 페퍼민트 오일을 두 ​​방울을 섞어서 목 뒤와 관자놀이에 문질러 바르는 것입니다. 라벤더를 디퓨저로 뿌리거나 오일 병에서 직접 흡입해도 두통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수면과 불면증 개선

라벤더의 진정 작용으로 인해 수면을 개선하고 불면증을 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158명의 산모를 대상으로 하는 2015년 연구에서 아로마테라피 치료를 받은 여성이 대조군에 비해 수면의 질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러 연구에서 밝혀졌듯이 라벤더 오일을 흡입하면 부작용 없이 수면 장애를 줄이고 수면의 질과 지속 시간을 개선하며 불면증을 억제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용법 

숙면을 취하려면 잠자기 전이나 잠자는 동안 침실에 디퓨저를 켜서 라벤더 오일 향을 퍼뜨립니다. 또한 목, 가슴, 관자놀이에 3 ~ 5방울을 직접 바르면 됩니다.

 

라벤더 15방울과 엡솜염 1컵을 욕조에 넣어 목욕을 하는 것도 숙면에 도움이 되고 몸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라벤더 오일, 로만 캐모마일, 마그네슘 오일을 혼합하여 사용하면 수면 개선에 가장 좋다고 합니다. 목 뒤와 손목에 문지르면 차분해질 수 있습니다.

 

 

 

불면증 치료법과 숙면에 좋은 음식

가끔 잠 못 이루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불면증은 밤에 잠을 잘 수 없거나 자주 깨어나 기능을 손상시키는 증상입니다. 자연 요법 중 세 가지가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른 요법은 결정적

earlymorning000.tistory.com

 

9 통증 완화

여러 연구에 따르면 라벤더는 진통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환부에 문지르면 염증과 통증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Complementary Therapies in Medicine에 발표된 2015년 연구에 따르면 라벤더 오일을 국소 부위에 바르면 혈액투석 환자들의 투석 바늘 삽입 고통과 이로 인한 불안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라벤더 오일을 피부에 마사지하면 월경통과 하복부 경련 관련 월경통이 완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기타 사용법

초보자가 사용하기 좋은 라벤더는 가장 순한 오일 중 하나입니다.

 

유리병에 담긴 100% 유기능 인증 라벤더 오일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쓰입니다.

 

천연 향수

이 오일을 피부에 직접 첨가하거나, 물에 희석하거나 캐리어 오일에 희석하여 보다 은은한 향을 낼 수 있습니다.

오일을 피부에 바로 문지르고 싶다면 손바닥에 2 ~ 3방울 떨어뜨리고 비빈 후 피부나 머리카락에 직접 바릅니다.

 

스프레이 병에 약 반 컵의 물을 넣고 2 방울을 넣은 후 스프레이 병을 흔든 다음에 원하는 부위에 뿌립니다.

 

방향제

향수로 사용하는 방법과 똑같은 방식으로 천연 방향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내에 뿌리거나 디퓨저로 향을 퍼뜨립니다.

 

잠들기 전에 침대 시트나 베개에 라벤더와 물을 섞어 넣은 분무기를 직접 뿌립니다.

 

욕실과 목욕 수건에서도 같은 방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편안한 목욕이나 샤워를 하기 전에 수건에 라벤더를 뿌리면 샤워에서 나올 때 진정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립밤

라벤더 오일은 입술의 햇빛 화상을 예방하고 갈라지고 건조한 입술을 치료하는 데 매우 좋습니다. 시어 버터, 호호바 오일, 코코넛 오일 또는 기타 "캐리어 오일"에 오일 몇 방울을 첨가한 다음 햇볕에 노출될 때마다 입술에 바릅니다.

 

신체의 다른 부위에 햇빛 화상이 있는 경우 동일한 방법으로 사용하여 피부를 더 빨리 치유하고 심한 일광 화상 후 발생할 수 있는 가려움증과 벗겨지는 증상을 예방합니다.

 

라벤더 오일 부작용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라벤더 추출물은 안전합니다. 그러나 라벤더 오일이 다른 약물과 상호 작용하거나 임산부가 사용하기에 안전한지에 관한 연구가 충분히 없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약물 상호 작용: 수면 관련 장애 또는 우울증 처방약을 복용 중인 경우 이러한 약효를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기침이나 독감 약을 포함하여 수면 보조제나 또는 수면 관련 보충제, 진정제를 복용 중이라면 졸릴 수 있기 때문에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까운 시일 내에 마취를 받을 계획이라면 역시 이 오일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임산부: 연구에 따르면 라벤더는 일반적으로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에게 안전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근육 이완 작용을 할 수 있고 호르몬 수치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임신 3기에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현재로서는 에센셜 오일이 안전하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임신 중인 경우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어린이: 라벤더 오일은 일반적으로 어린이가 사용하기에 안전하다고 여겨지지만 아직 사춘기를 지나지 않은 아동의 호르몬 수치에 좋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라벤더가 호르몬 교란 물질이라는 확실한 연구 증거는 없지만 어린 아이들에게 라벤더 오일을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라벤더 오일 섭취: 연구에서는 주로 라벤더 오일을 피부에 국소 부위에 바르거나 흡입할 때 나타나는 증상을 조사했습니다. 오일 세 방울을 캐리어 오일과 섞어서 피부에 직접 바르면 증상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2013년 연구 증거에 관한 기사에서는 가벼운 위장 증상을 제외하고는 라벤더를 80 ~ 160mg의 고용량으로 섭취하면 부작용 없이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소화기 계통이 민감한 분도 복용을 가급적 피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