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콜라겐을 먹어야 하는 이유 8가지

콜라겐을 먹어야 하는 이유 8가지

 

콜라겐-가루-한스푼
콜라겐

 

콜라겐은 뼈와 연골에서부터 피부, 머리카락, 눈 및 소화 계통에 이르기까지 많은 조직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백질 유형입니다. 

 

콜라겐 보충제를 섭취하거나 콜라겐이 풍부한 음식을 먹을 때 동물성 콜라겐을 섭취할 수 있으며 콜라겐 펩타이드는 종종 분말 또는 캡슐 형태로 판매되며 콜라겐은  뼈 국물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다른 보충제와 마찬가지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콜라겐은 일반적으로 안전하지만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항상 의료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콜라겐 보충제는 발진을 일으키거나 드물게 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복용하기 전에 콜라겐 보충제로 부터 얻는 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콜라겐을 먹어야 하는 이유

 

 

1. 노화 과정으로 인한 콜라겐 손실 보충

콜라겐은 하나로 신체 부위를 묶는 "접착제" 역할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체내 단백질의 약 1/3을 구성하는데 30대와 40대부터 몸에서 콜라겐이 적게 생성되면서 문제가 생긴다고 합니다. 콜라겐 펩타이드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고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2. 소화하기 쉬운 단백질 공급원

닭고기나 쇠고기 등의 음식의 단백질을 소화하기 위해 일부 사람들은 식사 후 트림이나 복통과 같은 소화기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콜라겐 보충제는 콜라겐이 분해되어 더 쉽게 소화되게 하는 가수분해 과정을 거칩니다. 가수분해 과정으로 또한 콜라겐 펩타이드가 물에 용해될 수 있어서 물이나 스무디에 넣어 간단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3. 주름을 완화하고 피부 탄력 강화

피부 건강과 콜라겐 섭취의 밀접한 관계는 가장 많이 밝혀진 연구 결과입니다. 피부과 약물 저널(Journal of Drugs in Dermatology) 의 2019년 1월 검토 연구에서 피부 건강 개선을 목표로 하루에 최대 10g의 콜라겐을 섭취한 800명 이상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피부 탄력을 개선하고 수분을 더 잘 유지하고 피부 내 콜라겐 섬유의 밀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관절 통증 또는 통증을 줄일 수 있음

관절 통증이 있으면 운동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콜라겐은 결합 조직을 지지하고 운동 후 관절통을 개선하는 데 유용할 수 있다는 몇 몇 증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2017년 1월 Applied Physiology, Nutrition, and Metabolism 저널에 발표된 한 연구에서는 12주 동안 매일 5g의 콜라겐 펩타이드를 섭취한 무릎 통증이 있는 운동 선수가 그렇게 하지 않은 선수에 비해 운동 중 관절 통증이 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골 회복도 돕고 항염증 효과도 있을 수 있습니다.

 

 

 

관절염 골관절염 증상을 완화하는 법 7가지와 원인

관절염 골관절염 증상을 완화하는 법 7가지와 원인 관절염은 관절과 뼈가 뻣뻣하고 아프며 움직이기 힘든 증상이 특징입니다. 가장 흔한 관절염 유형은 골관절염으로, 뼈와 관절 사이에 있는 연

earlymorning000.tistory.com

 

5. 장 건강을 증진할 수 있음

과민성 대장 질환(IBD)과 같은 염증성 소화기 질환에 콜라겐이 효과가 있다는 이론이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이러한 환자의 콜라겐 수치가 감소하고 결핍해진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따라서 콜라겐을 섭취하면 결핍을 바로잡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017년 5월 Alimentary Pharmacology and Therapeutics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과민성 대장 질환 환자들이 콜라겐 섬유 형성과 분해가 조절이 안되며 이는 염증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4형 콜라겐 수치가 감소했습니다. 콜라겐은 결장과 위장관을 구성하는 결합 조직의 일부입니다. 따라서 수치를 높이려면 콜라겐 섭취를 늘리기 위해 보충제나 식이 요법을 시도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6. 심장 건강을 증진할 수 있음

2017년 5월 죽상동맥 경화증 및 혈전증 저널 (Journal of Atherosclerosis and Thrombosis)에 발표된 소규모 연구에서 콜라겐 트리펩타이드를 하루에 두 번 복용한 32명의 참가자를 조사했습니다. 6개월 후, 콜레스테롤 수치와 동맥 경직도를 포함한 죽상 동맥경화증 지표가 개선되었습니다. 이 연구에서 콜라겐이 혈관벽을 강화하여 동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심혈관 건강에 좋은 올리브잎 추출물 효능 9가지와 부작용 & 사용법

심혈관 건강에 좋은 올리브잎 추출물 효능 9가지와 부작용 & 사용법 올리브 잎은 고대 이집트에서 약용으로 사용되었으며, 추출물, 차 및 가루가 있으며 올리브유와 유사하게 항산화, 항고혈압,

earlymorning000.tistory.com

 

7. 뼈 건강을 유지할 수 있음

미국 골다공증 재단(National Osteoporosis Foundation)에 따르면 나이가 들면서, 특히 폐경 후에 골밀도가 감소한다고 합니다. 2018년 1월 Nutrients 저널에 실린 기사에 따르면 102명의 폐경 후 여성이 콜라겐 펩타이드를 1년 동안 복용했을 때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골밀도가 증가했으며, 콜라겐이 뼈 손실을 늦추면서 뼈 형성을 촉진하기 때문이라고 추정했습니다  .

 

8. 관절 질환에 도움이 될 수 있음

관절은 연골로 구성되어 있으며 콜라겐이 주성분입니다. 유라시아 의학 저널(Eurasian Journal of Medicine) 에 2016년 6월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2형 콜라겐과 함께 아세트 아미노펜을 복용한 무릎 골관절염 환자가 걷는 동안에 발생하는 관절 통증이 감소하였고 약물만 복용한 사람들보다 삶의 질이 더 나았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연구 결과가 혼재되어 있어서 아직 확고한 결론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9. 체중 감량 가능성

충분한 단백질 섭취는  지방 보다 신진대사가 활발한 근육을 만들고 몸을 지탱하는 데 필요합니다. 그러나 당분과 정제된 탄수화물, 칼로리가 지나치게 많은 식단에 콜라겐 가루를 추가한다고 해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