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코코아 가루 효능 부작용과 영양성분

코코아 가루 효능 부작용과 영양성분

 

코코아-가루
코코아 가루

 

코코아 가루는 카카오 열매에서 코코아 버터를 제거하여 만든 무가당 초콜릿입니다. 이 과정에서 섬유질, 항산화 물질, 영양소가 풍부한 다소 쓴 맛이 나는 분말이 남습니다.

 

테오브로마 카카오 나무에서 나오는 코코아 콩에서 지방을 제거하여 코코아 가루를 만들기 때문에 일반 초콜릿과 같은 크리미한 식감은 아니지만 다크 초콜릿과 맛이 비슷합니다.

 

코코아와 다크 초콜릿은 산화 스트레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플라바노이드와 식이 섬유와 함께 망간 및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코코아 가루 영양성분

코코아 가루가 건강에 좋은 주된 이유 중 하나는 플라보노이드와 페닐에틸아민과 같은 여러 폴리페놀을 포함하여 항산화 물질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탄수화물이 상대적으로 높으며 질량의 약 58%가 탄수화물이며, 14%의 지방, 20%의 단백질 및 3%의 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무가당 코코아 가루 1 테이블스푼에는 다음의 영양소가 들어 있습니다.

 

12 칼로리

  • 탄수화물 3g
  • 단백질 1g
  • 지방 1g
  • 섬유질 2g
  • 망간 0.2mg (10% DV(일일 권장량))
  • 구리 0.2mg (10% DV)
  • 마그네슘 26.2mg (7% DV)
  • 인 38.5mg (4% DV)
  • 철 0.7mg (4% DV)
  • 아연 0.4mg (2% DV)

 

코코아 가루 효능

 

 

1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코아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항산화 성분이 매우 풍부합니다. 플라보노이드는 강력한 항산화 및 항염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코코아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은 또한 장내 미생물총을 조절하여 장내 박테리아 성장을 유도하여 염증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많은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화합물을 섭취하면 특정 유형의 암, 심장병, 당뇨병, 신경계 장애 및 비만 등 여러 만성 질환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심혈관과 대사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15년 메타 분석에 따르면 초콜릿을 더 많이 섭취하는 성인은 심장병 발병 또는 뇌졸중 또는 사망에 걸릴 위험이 현저히 낮았다고 합니다. 코코아의 항산화 성분이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혈액을 희석하는 작용하기 때문에 혈흔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플라보노이드는 또한 혈액의 순환과 산화질소 수치를 개선하여 혈관 기능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또한 코코아가 혈압, 인슐린 감수성, 혈당 수치를 개선하고 염증 수치를 낮출 수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또한 비만뿐만 아니라 가공 식품과 설탕이 많이 들어간 식품과 관련이 있는 제2형 당뇨병과 대사 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심혈관 건강에 좋은 올리브잎 추출물 효능 9가지와 부작용 & 사용법

심혈관 건강에 좋은 올리브잎 추출물 효능 9가지와 부작용 & 사용법 올리브 잎은 고대 이집트에서 약용으로 사용되었으며, 추출물, 차 및 가루가 있으며 올리브유와 유사하게 항산화, 항고혈압,

earlymorning000.tistory.com

 

3 기분과 에너지 수준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트립토판과 같은 특정 아미노산을 세로토닌과 같은 기분에 관여하는 신경 전달 물질로 전환시키기 때문에 기분을 좋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에서 코코아가 우울증 증상 감소, 평정심과 만족감 향상, 월경전증후군(PMS) 증상 감소와 관련이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4 뇌를 보호하고 정신 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플라보노이드는 학습 및 기억, 특히 해마와 관련한 뇌 영역에 축적된다고 합니다.

 

플라바놀의 신경생물학적 작용으로는 신경 기능 및 뇌 연결성 보호, 혈류 개선, 감각 시스템 개선이 있을 수 있으며, 동물 및 인간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코코아는 뇌의 정상적인 노화를 촉진하고 치매, 뇌졸중, 인지 저하, 기억력 저하 및 기분 장애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폴리페놀은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뇌의 뉴런과 중요한 분자 손상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과 같은 신경 퇴행성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두뇌회전에 좋은 음식 베스트 15가지

두뇌회전에 좋은 음식 베스트 15가지 두뇌에 좋은 음식은 항산화 성분, 지방, 비타민 및 미네랄이 풍부하고, 뇌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뇌 세포를 보호하여 뇌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earlymorning000.tistory.com

 

코코아 가루 부작용

코코아에는 카페인과 테오브로민이 함유되어 있으며 많은 양이 들어 있지는 않지만 닙스 또는 카카오에 비해 일부 사람들에게 민감할 수 있는 각성 효과가 있습니다.

 

카페인/테오브로민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불안과 수면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민감한 경우 섭취량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테오브로민 때문에 코코아와 초콜릿이 반려견에게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소량이라도 애완 동물에게 먹이지 않으셔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