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카모마일 효능 부작용 – 항산화 항염 작용 등 여러가지

카모마일 효능 부작용 항산화 항염 작용 등 여러가지

 

카모마일 차

 

카모마일 차로 인기가 있는 카모마일은 국화과에 속하는 약용 식물로 수세기 동안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향이 은은하고 약간 달면서 카페인이 들어 있지 않기 때문에 홍차나 녹차 대신에 카모마일 차를 애용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카모마일은 심장병과 암 등 여러 질병의 위험을 낮출 수 있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합니다.

 

또한 수면과 소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카모마일을 섭취했을 때 도움이 되는 건강상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카모마일 효능

1 풍부한 항산화 성분

카모마일 꽃에서 추출되는 주요 항산화 성분은 카마줄렌 (chamazulene)과 아세틸렌 유도체 (acetylene derivatives), 항산화 터페노이드 (terpenoid)입니다. 이 화합물들은 불안정하기 때문에 알코올 농축물 (팅크)나 에센셜 오일로 가장 잘 보존된다고 합니다. 다른 주요 성분으로는 여러 가지 페놀 화합물과 아피게닌 (apigenin), 케르세틴 (quercetin), 파툴레틴 (patuletin) 및 다양한 글루코사이드 등 주로 플라보노이드계가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활성산소로 인한 손상을 억제하고 세포 돌연변이를 방지하기 때문에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효능은 면역 기능 개선, 기분 장애 감소, 통증과 부기 감소, 피부 건강, 머리카락, 손톱, 치아. 눈과 관련되는 항산화 성분에서 비롯됩니다.

 

 

2 불안과 우울증 억제

Health and Medicine and Pharmacognosy Review의 대체요법 연구에 따르면 카모마일은 차든, 농축물 혹은 에센셜 오일이든 간에 스트레스를 억제하고 이완을 촉진하는 약초라고 합니다.

 

카모마일 오일을 사용하여 카모마일 증기를 흡입하면 우울증과 불안 장애가 완화되는데, 이러한 이유로 카모마일 오일 성분이 양초, 아로마테라피 제품, 목욕 트리트먼트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카모마일 추출물의 증기가 뇌의 후각으로 직접 이동하여 긴장과 스트레스 반응을 줄여주고, 신경을 진정시키기 때문에 순한 진정제로 자주 쓰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병원에서 히스테리, 악몽, 불면증 그리고 다양한 소화 장애 등 만성 불안과 스트레스 증상을 효과적으로 완화하는 데 사용합니다.

 

뇌로 직접 향이 전달되면서 감정을 자극하는 작용을 하는데요. 콧 속의 후세포를 통해 동기부여, 감정, 학습, 기억과 관련되는 변연계에 도달하면 세로토닌과 같은 긍정 호르몬이 분비되어 기분이 좋아지면서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연구에 따르면 카모마일과 같은 향은 고통을 완화시키고 성격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심리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빠른 방법이라고 합니다.

 

3 소화력 향상

소화 촉진 작용으로 잘 알려진 카모마일은 가스, 위산 역류 증상, 소화불량, 설사, 식욕 부진, 멀미, 메스꺼움, 구토 등 다양한 위장 장애를 치료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데요.

 

카모마일 추출물은 어린이의 설사와 배앓이를 앓는 시간을 단축할 뿐만 아니라 통증과 불안과 같은 관련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카모마일 오일에는 경련, 변비, 기타 복통을 완화시켜주는 항경련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카모마일의 이완 효과가 있기 때문인데요. 뇌와 장이 미주 신경을 통해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마음이 편안하면 장 누수, 과민성 대장 증후군 (IBS) 그리고 기타 장과 관련한 질환과 같은 만성 질환의 증상들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들에게 소화관을 이완시키고 메스꺼움 증상을 완화하는 데 좋을 수 있습니다.

 

4 항염증 작용과 통증 완화

카모마일은 수세기 동안 통증을 완화하는 치료제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허브계의 아스피린이라고 불리는데요.

 

카모마일 꽃은 통증, 울혈, 부기, 홍조를 줄이기 위해 단독으로 또는 다른 항염증 식품과 함께 섭취되고 있습니다.

 

얼굴 부기, 피부 자극, 치통, 감염으로 인한 통증과 염증의 원인들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카모마일 추출물이 얼굴에 바르는 로션, 바디로션, 치약, 목욕 비누와 같은 화장품에 흔히 첨가됩니다.

 

한 교차 연구에 따르면 카모마일 젤이 편두통을 줄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관절염, 부상, 요통, 발열, 임신과 관련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통증 완화 효과 때문에 출산 후 심신을 안정시키는 데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5 울혈 증상 완화

또한 감염과 점액 울혈 증상을 낮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비강 스프레이에 종종 첨가되는데요. 카모마일 차 또한 아프거나 감기, 독감, 축농증 감염 증상을 겪을 때에도 좋습니다.

 

카모마일 추출물을 사용하여 증기를 들이마시면 일반 감기 증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심지어 입과 목 안과 점막의 염증을 억제하기 위해 카모마일 차나 추출물로 양치질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6 잇몸과 치아 건강

그 밖에도 구강, 치아, 잇몸의 각종 세균 감염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암 통증, 상처, 치통과 관련한 통증을 줄이며 입 안의 해로운 세균을 억제합니다.

 

Oral Science 저널에 발표된 한 시범 연구에 따르면 1%의 카모마일 추출물이 들어간 구강 세척제가 치은염 환자의 균과 미생물이 있는 얇은 점액으로 구성된 생물막 형성과 출혈을 효과적으로 감소시켰는데, 항균 및 항염증 작용 때문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7 피부 건강 개선

피부 건조, 자극, 노화, 뾰루지나 홍조 증상이 있는 분들은 카모마일 오일을 로션에 섞어서 사용해 보세요. 항염증 및 항균성 덕분에 매끄럽고 건강한 피부를 촉진하고 자극을 완화시켜줍니다.

 

카모마일의 플라보노이드 물질과 에센셜 오일은 더 깊은 피부 층으로 스며들어 피부를 젊게 하고 면역 방어 작용을 돕습니다.

 

수세기 동안 상처, 궤양, 습진, 통풍, 피부 자극, 타박상, 화상, 구강염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어 왔는데요. 카모마일은 또한 검은 반점이나 잔주름과 같은 노화 징후를 없애고, 비듬을 줄이고, 수두를 빠르게 치료하고, 흉터를 사라지게 하는데도 유용합니다.

 

게다가, 기저귀로 인한 피부염을 치료하고 감염과 다래끼를 완화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8 암 억제

최근에 카모마일의 항암 작용에 관한 몇 가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카모마일이 암 종양의 성장을 멈추게 하고 암 치료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암세포 억제 효과는 피부, 전립선, 유방, 난소암을 억제하는 것으로 보이는 생리 활성 물질인 아피게닌이라고 불리는 카모마일 항산화 성분 때문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9 심장 건강 개선

또한 심혈관 발병률을 낮춘다고 합니다.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높기 때문에 카모마일을 소비한 노인 남성의 관상동맥 심장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낮추었다고 합니다.

 

65세와 84세 사이의 805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플라보노이드 섭취를 평가한 결과, 플라보노이드 섭취량이 많을수록 관상동맥 심장 질환의 사망률과 크게 관계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카모마일 부작용

카모마일은 음식으로 섭취할 때 안전하며, 피부에 바를 때도 안전하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카모마일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기 전에 부작용이 있는지 먼저 피부 부위에 패치 테스트를 해야 합니다.

 

카모마일 오일은 돼지풀이나 유사한 종류에 반응하는 알레르기와 같은 계절성 알레르기 증상이 있으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자주 생기는 두드러기, 피부염을 앓고 있다면 카모마일 섭취를 자제하거나 최소한 의사와 상의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으로는 재채기, 졸음, 가려움증, 호흡기 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궁 내막증, 자궁 근종 또는 유방암, 자궁암, 난소암과 같이 호르몬에 민감한 사람들은 카모마일이 체내에서 에스트로겐처럼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카모마일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또 유의해야 할 점은 카모마일이 약하게 자궁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임산부라면 카모마일 추출물을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