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레몬밤 효능 부작용과 먹는 법 - 불안 완화 효과

레몬밤 효능 부작용과 먹는 법 - 불안 완화 효과

레몬밤 효능 부작용

 

레몬 밤(Melissa officinalis)은 꿀풀과에 속하는 허브입니다. 차나 음식 요리에 사용할 수 있는 레몬 밤은 소화관, 신경계 및 간과 관련되는 다양한 질환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월과 8월 사이에 온화한 기후에서 가장 잘 자라며, 원산지는 유럽 남부와 중동 및 중앙 아시아의 여러 지역이지만 현재는 아메리카 및 전세계 다른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레몬밤의 효능 때문에 특히 오스트리아와 같은 유럽 국가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오늘날 레몬 밤은 전통 의학에서 수면 보조제와 강장제로 사용됩니다. 차로 섭취하거나 보충제 또는 추출물로 섭취하거나 로션처럼 피부에 바를 수 있습니다. 레몬 밤 에센셜 오일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마음을 안정시키기 때문에 아로마테라피에서도 많이 쓰입니다.

 

아래에서 레몬밤 효능, 부작용 및 복용량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레몬밤 효능

1 심장 및 간 보호

연구에 따르면 레몬 밤 에센셜 오일은 높은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간의 콜레스테롤 합성을 개선하여 심장과 간을 보호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심장 근육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016년 연구에서 이 레몬밤 추출물을 동물에게 급여한 결과 심장 박동수와 혈압이 감소했으며 더 낮은 용량에서도 심장 손상이 방지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항균 기능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발효 음료인 콤부차를 포함하여 레몬밤에는 감염성 세균을 억제할 수 있는 항균 특성이 있다는 몇 몇 증거가 있습니다.

 

특히 레몬 밤 오일은 칸디다 균에 대해 항균 활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균은 탈진, 뇌 안개, 소화 장애 및 면역 체계 약화 등 여러 칸디다 증상을 유발하는 효모입니다.

 

또한 항균 특성 때문에 특히, 피부에 직접 바르면 헤르페스 바이러스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헤르페스에 대한 영구적인 치료법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치료 방법은 발병 빈도와 기간을 줄이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입니다.

 

레몬밤 추출물을 크림 형태로 바르면 헤르페스 발병 간격이 길어지고 치료 기간이 짧아지며 가려움증, 작열감 등의 증상이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반복적으로 바른 후에 발생한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대한 내성 위험이 없다고 합니다.

 

레몬 밤 에센셜 오일을 사용할 때도 같은 결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양한 출처에 따르면 단순 포진 바이러스에 대한 항균 효과는 탄닌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화합물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불안 완화, 기분, 집중력 및 수면 개선 효과

진정 효과로 잘 알려진 레몬 밤 허브는 전통적으로 불안과 불면증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이 허브가 초등학생의 과잉행동, 집중력 문제 및 충동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그리고 젊은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입증된 바와 같이 이 식물을 섭취하면 기분 및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문제 해결, 수학 능력, 집중력 및 주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허브 수면제로 사용하면 불안, 안면 홍조 및 안절부절증과 같은 증상이 매우 흔한 폐경기 등 불면증 증상과 수면 장애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4 당뇨병 개선

연구에 따르면 레몬 밤 에센셜 오일과 추출물이 고혈당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둘 다 당뇨병과 관련된 혈당 수치와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베를린 자유 대학교에서 진행한 연구 데이터에 따르면 에탄올성 레몬 밤 추출물을 제2형 당뇨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5 강력한 항산화 및 항염 작용

이 허브는 자유 라디칼로 인한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효과적인 치료법이 없는 다형성 교모세포종으로 알려진 빠르게 퍼지는 암에 대해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망간 과다 노출 또는 중독으로 인한 신경 퇴행성 장애를 예방할 수도 있다고합니다.

 

항산화 작용 외에도 항염증 작용을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성 염증을 줄이는 것은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갑상선 기능 항진증 조절

일반적인 갑상선 질환 중 하나인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레몬 밤 추출물은 자연 치료사들이 갑상선 기능 항진증 치료제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 추출물은 특히 그레이브병 환자에게서 갑상선을 과하게 활성화시키는 성분이 갑상선 수용체와 결합하는 것을 막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 소화 개선

레몬 밤, 페퍼민트 및 안젤리카 뿌리가 변비 치료에 유용할 수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레몬 밤이 식후 복통과 불편함, 변비 및 팽만감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 부분적으로 신경계 진정 효과 때문일 수 있습니다.

 

8 통증 완화

2015년 연구에 따르면 레몬 밤 캡슐을 섭취한 고등학생 여성의 월경전 증후군(PMS) 증상을 효과적으로 감소시켰다고 합니다.

 

치통이 있는 경우 통증이 있는 부위에 레몬 밤 오일을 소량 바릅니다. 또한 오일을 흡입하거나 관자놀이와 목에 두드려 바르면 두통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레몬밤 부작용 및 상호 작용

일반적으로 대부분 안전하지만 갑상선 기능을 떨어트릴 수 있으므로 갑상선 약물을 복용하거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심한 사람은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일부 경험하는 가벼운 부작용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 메스꺼움과 복통
  • 피부 반응
  • 두통
  • 현기증
  • 알레르기 반응

 

부작용을 최소화하려면 음식과 함께 오일을 섭취하고 적은 양을 사용하세요. 피부 패치 테스트를 하여 피부 발진이 생기지 않는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경우 정기적으로 사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세요. 또한 갑상선 질환, 불안, 불면증 또는 우울증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의사와 상의하세요.

 

레몬밤 먹는 법

이 식물의 가장 유용한 부분은 잎입니다.

 

잎에서 화합물을 추출하여 레몬 밤 오일, 팅크, 고약 및 다양한 의약품을 만드는 데 쓰입니다.

 

가장 흔하게는 레몬 밤 잎을 사용하여 차를 끓이거나 샐러드 드레싱, 육류 및 해산물 등의 요리에 넣거나 향수 오일과 방충제를 만드는데 사용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수제 치약을 만드는 데 사용하기도 합니다.

 

레몬 밤 차 만들기

간단한 허브 레몬 밤 차 레시피는 다음과 같습니다.

 

매우 뜨거운 물에 레몬 밤 잎을 15분 정도 담갔다가 잎을 제거하거나 그대로 두고 생 꿀 또는 천연 감미료를 첨가합니다.

 

또 다른 방법은 아침에 마시기 전에 유리병에 잎을 넣고 찬 물(물 한 컵당 1 테이블스푼)을 부어 우려내는 것입니다.

 

레몬 밤 권장 복용량

직접 재배하지 않는다면 온라인에서 레몬밤 차와 보충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사용 목적에 따라 권장 복용량은 다릅니다. 불안, 스트레스 완화를 위해 복용하려는 경우 일반적으로 하루에 두 번

300 mg의 레몬 밤 캡슐이 권장됩니다.

 

복용량이 충분히 강하지 않다고 생각되면 하루에 세 번 300 – 600 mg을 복용해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