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관절염 골관절염 증상을 완화하는 법 7가지와 원인

관절염 골관절염 증상을 완화하는 법 7가지와 원인

 

손-관절염
관절염

 

관절염은 관절과 뼈가 뻣뻣하고 아프며 움직이기 힘든 증상이 특징입니다. 가장 흔한 관절염 유형은 골관절염으로, 뼈와 관절 사이에 있는 연골이 닳아 뼈가 서로 마찰을 일으킬 때 발생합니다. 연골은 결합 조직을 유연하고 강하게 만드는 콜라겐과 기타 물질로 구성되었습니다.

 

관절염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뻣뻣함과 통증이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특히 골관절염에 해당하며, 종종 아침에 일어난 후 가장 먼저 심하게 뻣뻣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때 이 증상이 한 시간 이상 지속된다면 관절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의자에서 일어나기가 매우 힘들지 않아야 합니다.

 

관절염은 통증과 운동 기능 상실 외에도 관절염은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관절염 치료법 대부분은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못하고 장기적으로 의존하게 되고 많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관절염 증상을 완화하는 법 7가지

 

 

골관절염을 겪었던 많은 사람들이 식이 요법, 생활 방식 변화 및 통증 관리를 통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안전하게 관절염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정상 체중 유지

체지방이 증가하면 관절에 무리를 주지만 축적된 지방도 이미 일부 손상된 관절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지방은 호르몬과 화학 물질을 생성하고 방출하는 조직으로 일부는 염증을 촉진하고 관절염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가공되지 않은 영양 밀도가 높은 식단을 섭취하고 스트레스를 줄이고 신체 활동을 하여 정상 체중을 유지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2 식단 개선

관절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식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오메가-3 음식: 염증을 줄여주는 오메가-3는 자연산 생선에 가장 풍부하며, 다른 음식으로는 풀 먹인 소고기, 아마씨, 치아씨드, 호두 등이 있습니다.
  • 황 음식: 황에는 관절 염증을 줄이고 조직을 회복시키는 MSM(메틸설포닐메탄)이 들어 있습니다. 이 MSM 은 통증과 기능 손상을 낮춘다는 연구 보고가 있으며 음식으로는 양파, 마늘, 아스파라거스 및 양배추가 있습니다.
  • 뼈 육수: 뼈 국물은 결합 조직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 프롤린과 글리신이 들어있는 콜라겐 음식으로 또한, 염증, 관절염 및 관절 통증을 낮추는 항산화제인황산 콘드로이틴과 글루코사민이 들어있습니다.
  • 항산화 음식: 다양한 과일과 채소에는 항산화 성분, 비타민 C, 비타민 A, 섬유질, 마그네슘, 칼륨, 소화 효소 및 항염증 화합물이 들어 있습니다. 가장 풍부한 음식으로는 잎이 많은 채소, 십자화과 채소, 딸기, 멜론, 파파야, 아보카도, 파인애플이 있습니다.
  • 섬유질 음식: 섬유질은 식욕 조절과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되며 다양한 질병 및 합병증의 위험을 낮춥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야채, 과일, 정제되지 않은 곡물, 물에 불린 콩류, 견과류, 아마씨, 치아씨, 호두가 있습니다.

염증 수치를 낮게 유지하려면 설탕, 경화유(대두유, 면실유, 카놀라유 등), 글루텐, 밀가루 및 밀 등 정제된 곡물을 가급적 피하셔야 합니다.

 

 

 

MSM 식이유황 효능 부작용 – 관절 소화 개선

MSM 식이유황 효능 부작용 – 관절 소화 개선 MSM (식이유황)은 methylsulfonylmethane의 약자로 리그난 (lignan)에서 생성된 유기황 화합물 (organosulfur)인 산화 디메틸 술폭시드 (DMSO)입니다. 또한 디메틸..

earlymorning000.tistory.com

 

3 신체 운동

관절염이 있는 사람들은 뻣뻣한 신체 부위를 움직일 때 통증이 느껴져서 덜 활동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운동은 관절 건강에 중요하며 관절 주변의 근육을 강화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치료에 상당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염증을 낮추고 호르몬을 조절하며 불필요한 수술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주 최소 150분 중간 강도 또는 75분 고강도 운동을 실천해 보세요. 관절염에 가장 적합한 운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매일 유연성 향상을 위한 스트레칭
  • 심혈관 및 면역 건강을 위한 빨리 걷기
  • 수중 운동,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수영 또는 일립티컬 머신 운동을 포함하여 근력과 지구력을 위한 유산소 운동
  • 가벼운 웨이트, 케이블을 이용하거나 또는 체중 운동을 통한 근력 운동

4 카이로프랙틱 치료

카이로프랙틱 치료법으로 종종 병의 심각성에 따라 다르지만 골관절염 관련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 치료법에는 정골 수기 요법, 마사지 및 척추 수기 요법, 바이오피드백 훈련 및 이완 요법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침술도 골관절염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현재 침술을 요통 및 골관절염 등을 치료하는 요법으로 권장되고 있습니다.

 

5 단백질 분해 효소

단백질 분해 효소는 소화 기관에서 음식을 대사하기 위한 효소를 생성되게 하여 소화를 돕습니다. 이러한 효소에는 췌장에서 생성되는 트립신과 키모트립신, 파파인 및 브로멜라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단백질 분해 효소는 파파인을 함유한 파파야와 브로멜라인을 함유한 파인애플 등의 열대 과일에 들어있습니다.

 

단백질 분해 효소는 항염 효과가 있고 장 건강과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류마티스 관절염 통증과 부종을 감소시키고 골관절염 환자의 이동성을 높이며 염증 반응을 조절하여 감염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효소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식사 중간에 하루 3 500~2,000mg 정도가 권장량입니다.

 

6 생강과 강황

여러 연구에서 생강은 관절염 통증을 낮추고 소화기 및 장 건강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Medicinal Foods 저널에 발표된 2005년 보고서에 따르면 생강 추출물이 염증 반응과 관련되는 여러 유전자의 유도를 억제한다고 합니다.

 

강황에 들어있는 커큐민은 매우 강력한 염증 제거 효과로 알려져 있습니다. 효과로는 관절 염증 억제, 부종 감소, 관절 주위 관절 파괴 속도 감소 등이 있습니다.

 

 

 

강황의 효능 잘 알아보기

대부분의 향신료와 마찬가지로 강황은 전통 의학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 향신료는 주로 인도와 동남아시아의 다른 지역에 있는 개화 식물의 뿌리 줄기에서 재배되는 노란 빛깔의

earlymorning000.tistory.com

 

 

7 보스웰리아 에센셜 오일

보스웰리아는 통증이 있는 부위에 직접 바를 수 있는 오일과 농축된 형태가 있습니다. 보스웰리아 세라타 추출물은 NSAID 진통제에 필적할 정도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유향 오일 몇 방울을 코코넛 오일과 같은 캐리어 오일에 섞어 하루에 여러 번 통증이 있는 관절 부위에 바릅니다. 도움이 되는 다른 에센셜 오일은 몰약, 강황, 생강, 오렌지, 페퍼민트 및 라벤더 오일이 있습니다.

 

8 컴프리

통증에 도움이 되는 컴프리는 관절염에 대한 국소 치료에 큰 도움이 됩니다.

 

Chiropractic Medicine 저널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무릎 골관절염 진단을 받은 45~83세의 남녀 43명을 대상으로 6주 동안 하루에 세 번 컴프리 크림을 바르고 2주마다 평가한 결과, 통증과 경직을 완화하고 신체 기능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었다고 합니다.

 

관절염 원인

관절염의 원인은 다양하며 유전적 요인과 생활 습관에 좌우된다고 합니다. 관절염 및 골관절염의 원인이 되는 몇 가지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유전적 감수성: 유전과 관절염의 연관성을 뒷받침하는 한 가지 이론은 골관절염 환자가 콜라겐 생성을 조절하는 유전자에 유전적 결함이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콜라겐은 연골을 만드는 데 중요하므로 생성이 느려지면 관절이 더 빨리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뼈와 관절의 경미한 기형을 초래하는 유전자를 가지고 있어서 고르지 않은 연골과 관절이 마찰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체중:  과체중 또는 비만인 경우 과체중이 관절에 압력이 더 가해지기 때문에 위험이 증가합니다. 엉덩이와 무릎은 체중의 대부분을 지탱하며 특히 긴장과 스트레스에 취약합니다. Arthritis Today 에 따르면 체중이 0.45kg이 증가할 때마다 무릎에 1.81kg의 체중이 더 실린다고 합니다.
  • 부상:  관절 외상 또는 부상을 입으면 연골이 손실되고 악화됩니다.
  • 과다 사용: 반복적인 움직임, 심한 훈련 또는 운동 중간에 휴식을 충분히 취하지 않는 운동은 위험 요인입니다.
  • 감염:  관절을 감염시킬 수 있는 감염 예로는 살모넬라 및 이질균, 클라미디아 및 임질(성병), C형 간염이 있습니다.
  • 류마티스 관절염(RA): 면역계가 건강한 관절 조직을 공격하는 자가면역 질환으로 장 누수 증후군 또는 음식 알레르기와 같은 장과 관련되는 질환 및 많은 스트레스 및 독성에 대한 반응일 수 있습니다.
  • 기타 질환:  당뇨병이나 자가면역 질환과 같은 질환이 있으면 관절염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통풍 및 요산 축적과 같은 대사 질환도 관절에 결정체 같은 입자가 생겨서 극심한 관절 통증을 유발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및 건선 관절염은 자가면역 관절염이라고도 하는 염증성 관절염으로 면역 체계가 감염 또는 알레르기를 제거하기 위해 염증을 생성하고 관절 침식 또는 장기 손상을 잘못 일으킬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관절염은 조직 손상이 일단 발생하면 되돌리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염증성 관절염은 장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건강 식단이 해결하는 열쇠가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