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콩나물 효능 5가지와 부작용

콩나물 효능 5가지와 부작용

 

콩나물
콩나물

 

콩나물은 말 그대로 콩에서 나오는 것처럼 들리는데 정확히 맞습니다. 일반적으로 콩나물은 콩에서 숙주나물은 녹두에서 나오는데 섬유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거의 없습니다.

 

콩나물은 눈 건강, 뼈 건강, 면역 체계 강화 등의 효능이 있는데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콩나물 효능 5가지

 

 

1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 완화

호주 애들레이드 대학의 조안나 브릭스 연구소(Joanna Briggs Institute)에서 수집한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C는 여성의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감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비타민 C가 결핍되면 기분과 수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뇌의 신경 전달 물질 생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충분히 섭취하면 감기를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진정되는 효과가 있으므로 콩나물과 같은 비타민 C 음식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발아 씨앗에 들어있는 바이오플라보노이드는 스트레스로 예방에 도움이 되며, 강낭콩 새싹이 수면 각성 주기를 조절하고, 기분을 개선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 수치를 증가시켰다고 합니다.

 

2 눈 건강

콩나물에서 찾아볼 수 있는 엽산은 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황반에 손상을 입히는 황반변성은 일반적으로 50세 이상에서 흔히 발견되는 안구 질환으로, 시력 감퇴의 주요 원인이라고 합니다. 황반의 기능이 떨어지면 심할 경우 시력을 완전히 잃기도 합니다. 엽산, B6, B12를 매일 보충하면 이 눈 질환 증상이 크게 감소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3 면역 강화

비타민 C가 면역 강화에 크게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지만 철분도 그렇습니다. 생 콩나물 한 컵은 건강 유지에 필요한 철분이 매우 풍부합니다. 철분은 세포가 감염되지 않고 건강하게 유지되도록 돕습니다. 유해한 병원체를 없앤다는 철분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연구 증거도 있습니다.

 

4 관상 동맥 심장 질환의 위험 감소

미국 영양학회(American Society for Nutrition)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비타민 K는 심장병 발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영양 성분은 혈액 응고 과정에 관여하며 혈관 내 칼슘 축적을 억제하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관상동맥 석회화(CAC)는 심혈관 질환의 증상으로, 비타민 K가 병의 진행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연구 기간 동안 6% 감소했다고 합니다.

 

5 뼈 강화

연구에 따르면 50세 이상 여성의 50%와 남성의 25%가 골다공증으로 인해 뼈가 부러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콩나물에 들어있는 망간은 칼슘, 비타민 D, 마그네슘, 아연, 구리 및 붕소와 결합하여 골량을 증가시켜 골다공증의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콩나물 부작용

 

콩나물-새싹
콩나물 새싹

 

콩나물은 따뜻하고 습한 환경에서 자라기 때문에 세균이 잘 번식할 수 있습니다.

 

미국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1996년 이후 미국에서 새싹과 관련한 살모넬라 및 대장균 발병이 약 30건 발생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어린이는 물론 임산부, 노인 및 면역이 약한 사람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균이 걱정되면 조리해서 먹으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