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자연 힐링, 치유력

자연 힐링, 치유력

숲속

 

달리기를 하러 가거나 레스토랑에서 친구를 만나거나 산들바람과 노을이 지는 풍경을 바라보면 기분을 좋게 만듭니다.

, 구름의 행렬, 새들의 지저귀는 소리는 잠시라도 마음을 진정시키고 균형을 되찾아 줍니다. 자연과의 연결을 유지하면 건강으로 가는 아름다운 길이 펼쳐집니다.

 

사람들은 오랫동안 자연의 치유력에 관심을 가져왔습니다. Henry David Thoreau 2년 동안 매사추세츠의 숲에서 고립되어 살면서 삶과 자연에 대한 명상에 관한 Walden을 집필했습니다. 1845년에도 그는 숲이나 야외 환경이 마음을 고요하게 하고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한 세기 반이 지난 현재, 이를 뒷받침하는 자연의 치유력에 대한 연구 증거가 많습니다.

인간과 자연 세계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는 생태심리학은 성장하고 있는 분야로 연구에 따르면 자연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스트레스를 줄이고 행복감을 느끼게 하며 에너지 수준을 높이고 심지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자연에서 보내면 어떤 좋은 점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자연 힐링 효과

 

기분이 좋아집니다.

따뜻하고 화창한 날에 야외 활동을 하면 입가에 미소를 짓게 하는 좋은 방법이 됩니다.

 

햇빛은 기분을 좋게 하고 신경계를 진정시키며 계절성 정동 장애(SAD)와 같은 질환을 개선하는 것으로 밝혀진 활력을 주는 비타민 D를 제공합니다. 이 밖에도 비타민 D는 체내 칼슘 흡수를 촉진하여 적절한 양을 섭취하면 고혈압, 암 및 특정 자가면역 질환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현재에 집중하게 됩니다.

일상에서 벗어나 야외 활동을 하면 현재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자연과의 연결은 현재 순간에 마음을 고요하게 하고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광경, 소리 및 냄새를 느끼게 됩니다. 과거에 연연하거나 미래에 대해 걱정하기보다 현재에 주의를 기울이는 기본적인 명상은 스트레스와 불안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활력을 높입니다.

더블 에스프레소가 오후 슬럼프를 극복하는 열쇠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연구에 따르면 숲속을 걷는 것이 더 나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환경 심리학 (Environmental Psychology) 저널에 발표된 여러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20분 정도 자연에 노출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에너지 수준이 높아지고 전반적으로 기분이 좋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 관대해지고 배려하게 됩니다.

로체스터 대학(University of Rochester)의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연에 노출되었을 때 더 관대함을 느끼고 사회적 의식이 더 강해지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자연의 사진을 보는 것만으로도 다른 생물과의 유대감이 강화되어 관대함과 배려라는 기본 가치를 일깨우게 된다고 합니다.

 

자연의 치유력을 얻는 방법

휴대폰, 태블릿 또는 책을 읽는 대신에 주변의 냄새, 소리, 광경 및 촉감, 즉 장미 정원의 향기, 얼굴에 스치는 바람의 느낌, 새소리에 집중해 보세요.

 

또한 운동을 할 때 야외 활동을 해보세요. 공원에서 아침 요가를 하거나 자연 산책로를 걸어보세요. 사무실 점심 시간이나 가족 저녁 시간에 야외에서 식사하여 몸과 마음에 영양을 공급하세요.

 

야외에서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없을 때 야외 활동을 실내로 가져오세요. 집이나 사무실 공간에 탁상용 분수대나 실내 식물을 놓아보세요. 흐르는 물 소리를 들으면 진정 효과가 있으며 실내 식물을 키우면 두통과 피로를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