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당뇨에 좋은 돼지 감자 효능과 부작용

당뇨에 좋은 돼지 감자 효능과 부작용

 

돼지 감자(jerusalem artichoke)는 아티초크와 관련이 없지만 국화과에 속합니다. 돼지 감자는 생강 뿌리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익히면 크리미한 감자와 비슷한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맛은 밤의 맛과 비슷하다는 말도 있습니다.

 

철분과 비타민 C가 풍부하며 장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프리바이오틱스 이눌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종종 섬유질 함량을 증가시키기 위해 기능성 식품에 치커리에서 추출한 이눌린이 첨가됩니다. 그러나 많은 양의 이눌린은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며 심지어 많은 가스를 유발하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돼지 감자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들을 위한 로우 포드맵(FODMAP) 식단을 섭취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합니다.

 

이 뿌리 채소는 일반적으로 가을철에 수확되며 날것으로 얇게 썰어 먹거나 볶거나 찌거나 삶거나 으깨거나 튀겨서 칩으로 먹는 등 다양하게 요리해 먹을 수 있습니다.

 

 

돼지 감자 영양성분

다음은 미국 농무부(USDA) 기준 돼지 감자 1(150g)에 들어 있는 영양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칼로리: 110

  • 지방: 0g
  • 나트륨: 6mg
  • 탄수화물: 26g
  • 섬유: 2.4g
  • 설탕: 14g
  • 단백질: 3g
  • 탄수화물 26g

돼지 감자의 칼로리는 주로 복합 탄수화물(90% 이상)이 차지합니다. 특히 프룩탄 계열에 속하는 섬유인 이눌린이 풍부합니다. 일일 권장량의 약 10% 2.4g의 섬유질과 14g당을 포함하여 컵 당 26g의 탄수화물이 들어 있습니다.

 

당 함량이 높은 것처럼 보이지만 11의 혈당 부하 지수는 낮은 범위에서 중간 범위에 속합니다. 따라서 당뇨병 전증이나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에게 감자를 대신할 수 있는 좋은 음식입니다.

 

그 밖에 비타민 C 등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 티아민, 니아신, 리보플라빈, B6 및 엽산, 미네랄: 마그네슘, 칼륨, , ). 이 뿌리 채소는 1컵 제공량으로 일일 권장량의 거의 30%를 차지하는 훌륭한 철분 공급원입니다.

 

섭취 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

이 철분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돼지 감자와 함께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돼지 감자 효능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돼지 감자 효능

1 장 건강

돼지 감자의 이눌린 섬유는 장 기능 조절을 돕고 프리바이오틱스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요. 이눌린은 비피더스균과 같은 유익균 성장을 촉진하면서 프리바이오틱스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유익균이 증가하면 점차적으로 장내 유해균의 수가 줄어들고 장내 미생물군 유전체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익균을 유지하는 것은 염증 감소, 신진대사 및 면역 개선과 관련이 있습니다.

 

2 혈당

이눌린은 또한 포도당 대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이눌린이 제2형 당뇨병 환자의 공복 혈당을 낮추고 공복 인슐린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눌린은 대사되지 않고 다른 탄수화물처럼 단순 당으로 분해와 흡수가 빠르지 않는 단쇄 탄수화물이므로 혈당을 올리지 않습니다.

 

생 돼지 감자

 

3 혈압

이 뿌리 채소는 혈압을 조절하고 우리 몸에서 나트륨을 배출시켜 부작용을 없애는데 도움이 되는 칼륨이 풍부합니다. DASH 다이어트와 같은 고칼륨 다이어트는 혈압을 낮추는 데 권장됩니다.

 

구운 돼지 감자

 

4 콜레스테롤 감소

돼지 감자의 수용성 섬유는 소장에서 콜레스테롤과 결합하여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은 심혈관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돼지 감자 부작용 및 알레르기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이눌린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할 수 있습니다. 단기간 보충제로 복용하면 성인에게 안전할 수 있습니다.

 

매일 8 - 18g의 용량을 6 - 12주 동안 복용했을 때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고 안전하게 사용했습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는 가스, 팽만감, 설사, 변비 및 경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30g 이상의 고용량으로 섭취했을 때 더 심각했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프룩탄 불내증이 있거나 로우 포드맵(FODMAP) 식단을 따르는 사람은 돼지 감자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또한 매일 고섬유질 식단을 섭취하지 않거나 이눌린이 함유된 다른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 소량으로 시작해야 한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