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유아 선크림 바르는 시기와 고르는 방법

 

아동과 함께 밖으로 나가는 경우 민감한 아기 피부는 심각한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아기를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미리 예방하는 겁니다. 자외선이 가장 강한 오전 10시에서 오후 4시 사이에 실내에 머물거나 또는 그늘에 있어야 합니다. 이 시간 동안 햇볕을 피할 수 없다면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등 추가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유아 선크림을 바르는 시기와 안전한 자외선 크림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유아의 선크림 바르는 시기

 

 

아기 연령별로 선크림 권장 사항이 다르므로 자외선 차단제를 듬뿍 바르기 전에 아기의 나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6 개월 미만의 신생아 및 아기: 미국 소아과 학회 (AAP) 6 개월 미만의 아기를 직사광선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그늘이 없는 경우에는 아기 얼굴, 손 등, 발 등 아기의 신체 부위에 자외선 차단 지수 SPF 30 ~ 50 (SPF 15 이상)의 유아용 자외선 차단제를 매우 소량으로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6 개월 이상의 아동: SPF 30-50 어린이 선크림을 모든 신체 노출 부위에 바릅니다.

 

모든 아동: 피부 자극을 테스트하기 위해 외출하기 48 시간 전에 자외선 차단제를 아기 피부에 소량 바릅니다. 발진이 생기면 소아과 의사에게 민감한 피부용 선크림에 대해 문의를 합니다.

 

특히 아이의 얼굴 주위에 주의해서 발라야 합니다. 아이가 꼼지락거리는 경우, 차분해질 때까지 기다리거나 장난감으로 주의를 끈 다음에 바릅니다. 자외선 차단제가 눈에 들어갔으면 깨끗한 젖은 천으로 살살 닦아냅니다.

 

한 가지 더 알아 두어야 할 사항: 선크림은 일년 내내 사용해야 합니다. 겨울에도 눈부심과 태양 광선이 심각한 화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름은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이 아니라 필터링하기만 합니다. 따라서 실외에 있을 때마다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적입니다.

 

아동 썬크림 바르는 양

생후 6 개월 미만의 경우 노출 부위에 소량만 바릅니다. 코와 귀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이고 자외선 차단 지수 SPF 15 이상인 립밤으로 입술을 보호합니다.

 

6 개월 이상의 아기의 경우, 외출하기 15 ~ 30 분 전에 노출된 부위에 작은 유리잔의 절반 정도에 해당하는 선크림을 충분히 펴 발라줍니다. 더 많이 바를수록 좋습니다.

 

워터 프루프 기능이 있는 선크림의 경우 약 2 시간마다 다시 바르고, 장시간 실외에 있는 경우, 아기가 물에 젖었거나 워터 프루프 기능이 없는 자외선 차단제라면 더 자주 바릅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워터 프루프 기능이 있더라도 수영이나 땀을 흘린 후에는 없어지며 바른 후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최대 30 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아동에게 안전한 자외선 차단제

아기에게 더 좋은 일부 자외선 차단제가 있습니다.

 

다음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제품 선택에 관한 몇 가지 팁입니다.

 

  • 아기가 젖지 않더라도 유아나 어린이를 대상으로 특별히 제조되고 워터 프로프 기능이 있는 선크림을 선택합니다.
  • 발진을 예방하려면 이산화 티타늄 (titanium dioxide)과 산화 아연 (zinc oxide) 성분이 함유되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저자극성 성분은 피부에 흡수되지 않고 피부 위에 남아서 빛을 반사시킵니다.
  • 라벨에 장파장 자외선 (UVA) 및 중파장 자외선 (UVB)을 전부 차단한다는 의미의 "광범위 (broad-spectrum)"라고 표시되어야 합니다.
  • 자외선 차단 지수 SPF 30 - 50 (15 이상)을 선택합니다. 전문가들은 SPF 50 이상인 제품이 SPF이 더 낮은 제품보다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으며 부모가 자주 다시 덧바를 필요가 없다고 믿게 만들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 해충 방지제가 함유된 자외선 차단제는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니 피합니다. 해충 방지제가 필요하면 (아기가 2 개월 이상이고 소아과 의사가 사전에 알려준 경우) 별도로 구입하여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 후에만 ​​뿌립니다.

자외선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팁

아동과 함께 밖에서 좋은 시간을 보낼 계획이라면 다음과 같이 하여 뜨거운 열과 자외선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세요.

오전 10 시부터 오후 4 시까지 가장 더운 시간에는 최대한 실내에 머무르세요.

 

가능하면 그늘진 곳에 계세요.

 

촘촘히 짜인 옷 즉 시스루가 아닌 옷으로 가능한 피부를 많이 감쌉니다.

 

챙이 넓은 아동용 모자를 꼭 씌우세요. 가능하다면 UVA UVB 광선을 차단하는 선글라스도 아기에게 착용하세요.

 

질식 및 과열의 위험이 있으므로 유모차 위에 담요를 걸치지 마세요. 그 대신에 유모차의 햇빛 가리개로 아기를 보호하거나 특수 파라솔을 측면에 고정하여 한층 더 보호하세요.

 

아동이 6 개월 미만인 경우 모유나 분유로 수분을 유지하고 6 개월 이상인 경우에는 우유와 물로 수분을 유지하세요.

 

더운 여름 태양 아래서 시간을 보낼 때 현명하게 대처하세요. 탈수 징후 (안달복달, 피부 붉어짐, 울음)와 햇볕에 타는 징후가 있는지 살펴보세요. 아기의 피부가 붉어지거나 화상을 입으면 즉시 그늘로 옮기고 가능한 빨리 붉어진 부위를 차갑게 누릅니다.

 

시간이 지난 후 아기가 햇볕에 화상을 입은 것처럼 보이거나 의문점이 있으면 소아과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유아용 선크림 고르는 방법

일년 내내 매일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야 하지만 아기, 특히 유아를 위한 자외선 차단제에 관한 지침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미국 소아과 학회 (AAP) 6 개월 미만의 신생아와 아기의 경우, 최소한 자외선 차단 지수 SPF 30 ~ 50 (, SPF 15 이상)의 안전한 자외선 차단제를 아기 얼굴, 손 등, 발 등에 최소량으로 바를 수 있다고 말합니다.

 

6 개월 이상의 아동의 경우 SPF 30 ~ 50의 유아용 자외선 차단제를 아기의 모든 신체 노출 부위에 바를 수 있습니다.

 

 

추천하는 유아용 선크림 성분

아기용 자외선 차단제를 구매할 때는 이산화 티타늄 (titanium dioxide) 또는 산화 아연 (zinc oxide)만 함유된 선크림을 찾으세요. 민감한 피부의 성인이 자외선 차단제를 고를 때에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성분이 함유된 선크림이 좋습니다. 이러한 제품은 미네랄 자외선 차단제로 간주되는데요. 이 성분들은 아기의 연약한 피부 표면에 남아 태양 광선을 반사하는 기능을 합니다.

 

피해야 할 유아 선크림 성분

한 소아 피부과 의사는 유아용 자외선 차단제에 호르몬 작용이 있을 수 있는 성분인 옥시벤존 (oxybenzone)이 함유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옥시벤존 (oxybenzone)에 대한 연구가 인간이 아닌 동물을 대상으로 수행되었으며 다량의 화학 물질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또한 이 성분이 산호초에 해로울 수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실제로 하와이와 플로리다의 일부 도시에서는 옥시벤존 (oxybenzone)이 함유된 제품을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그리고 아기의 민감한 피부를 자극할 수 있는 향, 색소 또는 PABA (파라아미노벤조산 (para-aminobenzoic acid))이 함유되어 있는지 유아용 자외선 차단제의 성분 목록을 확인합니다.

 

또한 자외선 차단제 스프레이는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아기가 화학 물질을 흡입할 위험성이 있고 바람이 부는 밖에서 뿌릴 때 성분이 날아갈 수 있다고 합니다.

 

유아 선크림 바르는 방법

먼저 아기에게 챙이 넓은 모자를 씌우고 긴 팔 옷을 입힙니다.

 

그 다음에 노출 부위에 유아용 선크림을 얇게 바릅니다. 자외선 차단 지수 SPF 30 이상의 선크림을 사용하고 야외로 나가기 최소 15 ~ 30 분 전에 발라 줍니다.

 

실외에서 2 시간마다 그리고 수영 활동을 한 직후에 유아용 자외선 차단제를 다시 덧바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