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바나나 보관법과 그 효능

 

초록색 바나나를 구입하면 꽤 빨리 익고 갈색으로 변하기 때문에 며칠 또는 일주일 정도 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다행히도 바나나가 노란색을 띠도록 연장하는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바나나 껍질을 벗기든 벗기지 않든 시도해 볼 수 있는 숙성을 방지하는 몇 가지 바나나 보관법은 아래에서 다루고

 

그 전에 바나나의 효능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바나나의 효능

 

1 비타민 B6

바나나의 비타민 B6는 몸에 쉽게 흡수되며 중간 크기의 바나나는 일일 비타민 B6 필수 섭취량의 약 1/4이나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B6

 

  • 적혈구 생성
  • 탄수화물과 지방을 대사하여 에너지로 전환
  • 아미노산 대사
  • 간과 신장에서 불필요한 화학 물질 제거
  • 신경계 건강에 좋으며
  • 또한 아기의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되므로 임산부에게도 좋습니다.

 2 비타민 C

바나나를 비타민 C와 연관시킬 수는 없지만 중간 크기의 바나나는 일일 필수 비타민 C 섭취량의 약 10 %를 제공합니다.

 

비타민 C

 

  • 세포와 조직 손상으로부터 보호
  • 철분 흡수
  • 피부, , 신체를 결합시키는 단백질인 콜라겐 생성에 좋으며
  • 또한 수면 주기, 기분, 스트레스 및 통증에 영향을 끼치는 호르몬인 세로토닌을 생성하여 뇌 건강에 좋습니다.

3 망간

중간 크기의 바나나 1 개는 필요한 일일 망간 섭취량의 약 13 %이 들어 있습니다.

 

망간은 신체가 콜라겐을 생성하도록 돕고 활성 산소 손상으로부터 피부와 다른 세포를 보호합니다.

 

4 칼륨

중간 크기의 바나나는 일일 칼륨 요구량의 약 10 %에 해당하는 약 320-400mg의 칼륨이 들어있습니다.

 

칼륨은 신체가 심장과 혈압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바나나는 나트륨이 적으며, 적은 나트륨 양과 많은 칼륨 양 때문에 고혈압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5 섬유질

중간 크기의 바나나는 일일 섬유질 섭취량의 약 10-12 %이 들어 있습니다.

 

용해성 및 불용성 섬유는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수용성 섬유질은 신체가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콜레스테롤과 같은 지방 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불용성 섬유질은 규칙적인 배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유해 세균으로부터 장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 바나나는 변비, 위궤양 및 속쓰림과 같은 위장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에너지 제공

바나나는 세 가지 천연 설탕 (자당, 과당, 포도당)이 함유되고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없는 에너지 공급원입니다. 따라서 바나나는 특히 어린이와 운동 선수의 아침 식사, 점심 간식 또는 스포츠 전후에 이상적입니다.

 

 

바나나 보관법

 

 

  

1 다른 식품에서 멀리 바나나 행거에 걸어 두기

과일 샐러드나 스무디가 아니면 바나나는 다른 과일과 잘 어울리지 않습니다. 익을 때 많은 에틸렌 가스를 방출하는 과일의 경우 특히 그렇습니다. 바나나가 조기에 익는 가장 큰 원인은 아보카도, 복숭아, 토마토, 사과, 무화과라고 하는데요. 따라서 별도의 바나나 행거를 준비합니다. 바나나를 걸면 흠을 예방해서 바나나 내부가 산소에 노출될 가능성을 줄여 주므로 훨씬 덜 익을 수 있습니다.

 

또는 옆 면이 둥근 그릇에 다른 과일을 두고 바나나는 아래를 향하는 방향으로 걸어 두어도 됩니다.

 

2 줄기를 비닐 랩으로 감싸기

상점에서 구입할 때 바나나 줄기 부분이 비닐 랩으로 싸여 있다면 바나나가 비닐 랩에 싸인 상태 그대로 집에서 보관합니다. 또는 필요하면 집에서 비닐 랩을 더 쌉니다. 바나나가 익는 속도를 높이는 에틸렌 가스의 대부분이 맨 위에서 방출된다고 합니다.

 

3 실온에 보관하기

바나나는 열대 과일이기 때문에 더운 날씨에 잘 맞습니다. 바나나가 익기 전에 냉장 보관하게 되면 맛이 달지 않을 수 있는데요. 완전히 익기 전에 실온에서 바나나를 보관합니다.

 

4 익으면 냉장 보관하기

온도가 낮을수록 화학적 숙성 과정이 느려집니다. 바나나가 기호에 맞게 익으면 냉장고에 보관하세요. 껍질이 갈색으로 변하거나 검은 색으로 변해도 괜찮습니다. 이 색상 변화는 껍질 색소에서 비롯됩니다. 과일 맛과 질감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비닐 백에 넣지 않고 냉장고 서랍에 보관합니다. 일단 익으면 바나나를 분리하는 것이 가장 좋은지는 확실하지는 않지만 직접 실험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팁: 익지 않은 과일 옆에 익은 바나나를 보관합니다. 익지 않은 과일 때문에 바나나가 익는 과정이 느려지고 익은 바나나는 덜 익은 과일을 익게 합니다. 

 

5 바나나 껍질이 벗겨지면 감귤류 추가하기

사과 조각과 마찬가지로 껍질을 벗긴 바나나에 레몬이나 라임 주스를 첨가하면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감귤류는 산화 과정을 늦춥니다. 라임 오렌지 주스 또는 파인애플 주스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 바나나를 썰었다면 감귤 주스 한 두 티스푼을 떨어트립니다. 바나나가 여전히 통째이거나 반으로 깎은 경우 주스를 약간 넣을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주스를 물로 희석하세요. 감귤을 첨가하면 바나나 맛이 약간 시큼해지고 맛있어 집니다.

 

6 바나나를 식초에 담그기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식초는 감귤류의 또 다른 대안입니다. 한 수석 요리사는 바나나가 갈색으로 변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식초를 사용한다고 말했습니다. 감귤 주스와 마찬가지로 식초도 물로 희석할 수 있습니다. 여전히 식초의 맛이 남아 있다면 먹기 전에 바나나를 잘 씻어 냅니다.

 

7 더 오랫 동안 바나나 냉동 보관하기

바나나를 며칠 이상 보관할 경우 냉장고 대신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또 한 요리사에 따르면 냉동된 상태로 바나나는 최소 30 일 동안 지속된다고 합니다.

 

냉동 바나나도 스무디에 적합합니다. 냉동상 (freezer burn)을 방지하는 냉동 보관용 비닐백을 사용하세요. 껍질을 벗기고 냉동용 비닐백에 넣으면 가장 좋지만 벗기지 않고 바나나를 얼리는 것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바나나를 얼린 상태에서 껍질을 벗기는 것은 불가능하니 껍질을 벗기려고 하지 않도록 합니다. 1 - 3개월 동안 상태가 유지됩니다.

 

특히 바나나를 채썰은 채로 얼리면 스무디를 만드는데 손쉽습니다. 

 

8 바나나 다발로 보관하기

한 연구에서 바나나가 다발로 있을 때 더 빨리 익는지 알아보는 실험을 하였는데요. 차이는 매우 적지만 다발로 바나나가 붙어 있을 때 약간 익는 과정이 느려졌다고 합니다. 따라서 비닐에서 꺼내서 바나나 다발 채 보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9 썰거나 일부 남은 바나나 보관하는 법

특히 아이들이 있을 경우 한 번에 다 먹지는 않는데요.

 

바나나 절반이 남았다면 비닐 랩으로 노출된 끝 부분을 감싸고 줄기 부분 끝도 감싸서 냉장고 서랍에 보관합니다.

 

10 너무 익은 바나나 처리하는 법

너무 익은 바나나도 쓸 수 있으니 버리지는 마세요. 바나나 빵, 바나나 머핀, 바나나 쿠키, 도넛, 팬케이크, 푸딩 등을 만드는데 사용해보세요.

 

11 직사광선 피해서 보관하기

바나나는 열대성 기후를 좋아하지만 바나나가 더 오래 가길 원한다면 직사광선을 피해서 보관합니다. 햇빛을 쐬이면 바나나가 더 빨리 익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