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생강차 효능 만들기 및 보관법

 

생강차는 홍차나 커피와 달리 카페인이 없는 건강에 여러가지로 좋은 따뜻한 차입니다. 생강은 특히 소화 불량, 메스꺼움, 멀미 치료 효과 때문에 고대에 걸쳐 사용된 허브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생강차를 마시고 인후통이나 기침 및 감기와 관련된 기타 증상을 치료하는데요. 생강 뿌리는 또한 항염증 및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생강은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여겨지지만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생강차의 건강상의 장점과 부작용과 아울러 생강차 만드는 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생강차 효능

 

 

 

생강차는 치유 효과로 유명하며, 일부 효과는 과학적 증거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습니다.

 

노화 방지

인간의 노화 과정은 유전적이며 생물학적, 사회적, 생리적 요인의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생강이 특정 사람들에게 노화 방지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2019 년 증거에 대한 검토 연구에서 생강 섭취와 산화 스트레스 및 염증으로 인한 노화 및 퇴행성 질환의 발병과의 관계를 조사했습니다. 생강이 노화 과정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시사하지만 연구자들은 연구가 특정 유형의 노화 관련 질환과 퇴행성 질환으로 한정되었다고 지적합니다.

 

이 검토 연구에서 생강이 노화 관련 질병 예방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확실히 검증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결론지었습니다.

 

메스꺼움 완화

생강은 메스꺼음 증세를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고 잘 알려져 있으며 연구에 의해 이 효과가 뒷받침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9 년 검토 연구에 따르면 생강은 화학 요법으로 인한 구토와 피로 증상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2016 년에 연구에서 화학 요법, 임신 및 일반적인 멀미, 메스꺼움과 구토 치료와 예방을 위해 생강을 섭취했을 때의 효과를 분석했습니다. 이 연구 저자는 생강이 메스꺼움과 구토에 효과적이고 저렴하면서 안전한 치료법이라고 결론지었습니다. 연구자들은 치료 효과를 최대한 높이는 복용량을 결정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생강 섭취량에 대한 합의는 아직 없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하루에 약 1,000mg의 생강 섭취량을 권장합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일부 연구자들은 생강이 임신과 관련한 메스꺼움 증세와 그 안전성에 대한 비약학적 치료법으로서의 효과를 확인하는데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임신 중이고 입덧을 경험하는 경우, 메스꺼움과 구토를 완화하는 데 생강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의사와 상의하여 안전한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혈압

Nutrition에서 발표한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매일 생강을 섭취했을 때 고혈압 및 관상 동맥 심장병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통증 완화

생강은 흔히 만성 통증의 원인으로 알려진 염증 치료에 종종 쓰이는데요. 격렬한 신체 활동 후 근육통을 줄이기 위한 생강 섭취는 연구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습니다. 또한 생강이 골관절염과 관련한 통증을 완화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증거가 있지만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2019 년 한 연구에 따르면 생강이 관절에 염증을 일으키는 자가 면역 질환인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면역 체계 강화

생강은 전통적으로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특성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연구 결과에 따르면 생강은 감기와 독감 증상을 완화하고 면역 기능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체중 감소

연구는 체중 감량과 체중 관리에 생강이 효과가 있다는 사실은 연구에 의해 뒷받침되는데요. 2018 년 검토 연구에 따르면 생강은 장의 지방 흡수를 최소화하고 식욕을 조절하면서 열발생 또는 열생성 (음식의 "열 효과")을 증가시켜 비만 환자의 체중 감량을 촉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생강차 만들기

생강차를 만드는데 30 분도 채 걸리지 않는데요. 그러나 생강 뿌리를 우려 내기 전에 먼저 씻고 긁어내어 껍질을 벗깁니다. 그 다음에 얇게 썰고 기호에 따라 끓는 물에 10 ~ 20 분 동안 담가 둡니다.

아래에 몇 가지 다양한 생강차 레시피를 알려드릴 텐데요. 생강차 레시피가 너무 맵거나 강하다고 느끼시면 취향에 맞게 뜨거운 물을 더 부어주세요.

 

일반 생강차

재료:

 

생강 뿌리 1 ~ 2 조각

끓는 물 1

(선택 사항)

 

만드는 법

 

  • 생강 뿌리 조각을 머그잔에 넣어줍니다.
  • 끓는 물을 붓고 5 ~ 10 분 동안 담가 둡니다.
  • 기호에 맞게 원하시면 꿀을 첨가합니다.

 강황 생강차

재료:

 

생강 뿌리 1 ~ 2 조각

끓는 물 1

소량의 강황 가루

소량의 후추

(선택 사항)

 

만드는 법

 

  • 생강 뿌리 조각을 머그잔에 넣어줍니다.
  • 끓는 물을 붓고, 강황, 후추를 첨가하고 잘 저어줍니다. 5 ~ 10 분 동안 그대로 둡니다.
  • 기호에 따라 꿀을 첨가합니다.

 

강판에 간 생강차

재료:

 

잘게 썰거나 강판에 간 생강 뿌리 1 티스푼

끓는 물 1

(선택 사항)

 

만드는 법

 

  • 생강 뿌리를 티 임퓨저에 넣고 머그잔에 직접 담습니다. 티 임퓨저 대신 티 필터 또는 필터가 있는 포트를 사용하거나 차를 담근 후 체를 사용하여 생강을 걸러낼 수 있습니다.
  • 끓는 물을 넣고 5 ~ 10 분 동안 담가 둡니다.
  • 생강을 꺼냅니다.
  • 기호에 따라 꿀을 첨가합니다.

냄비를 이용한 생강차

4 인분

 

재료:

 

2 인치의 생강 뿌리 조각

여과된 물 4

(선택 사항)

 

만드는 법

 

  • 생강 뿌리의 껍질을 벗기고 얇게 썰어줍니다.
  • 냄비에 물을 끓입니다. 끓으면 생강을 넣어줍니다.
  • 냄비 뚜껑을 덮고 불을 끈 후 10 분 동안 담가 둡니다.
  • 생강 조각을 꺼내고 머그잔에 생강 우려낸 물을 붓습니다. 기호에 맞게 꿀을 넣어줍니다.

 

레몬 또는 라임 생강차

기본 생강차를 찻잔에 부은 후 레몬 또는 라임 조각 즙을 찻잔에 짜냅니다.

 

생강 녹차

녹차 또는 다른 종류의 차 (백차, 우롱차, 홍차)로 생강차를 만드는 간단한 방법은 먼저 생강차를 만든 다음 뜨거운 생강차에 1 ~ 2 분 동안 녹차를 담급니다.

 

생강의 위험 또는 부작용

흔하지 않지만 생강차는 특히 다량으로 섭취하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생강차의 권장 섭취량은 하루에 한 두 컵 이하 (하루에 약 1,000mg)입니다.

 

배탈: 생강은 소화를 돕는다고 알려져 있지만 생강차를 너무 많이 마시면 ​​배탈, 설사 또는 배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 생강에는 카페인이 없지만 잠들기 어려운 사람들은 잠자리에 들기 전이나 밤에 생강차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일부 연구에 따르면 생강차는 일부 사람들의 이완과 수면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속쓰림: 흔하지 않은 부작용이지만 Nutrients에 발표된 2020 년 검토 연구에 따르면 피실험자가 하루에 500 ~ 2,000mg의 생강을 섭취했을 때 16 건의 연구에서 속쓰림 증상이 보고되었습니다.

 

혈액 응고 속도 저하: 생강은 혈액 응고 속도를 지연시킬 수 있으므로 수술 전후 최소 2 주 동안 또는 출혈 장애가 있는 사람은 피해야 하며 항응고제나 항혈소판제 또는 보충제 (와파린, 아스피린, 마늘 ​​또는 은행 나무 등)와 함께 복용해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향후 수술을 받거나 출혈 장애 진단을 받은 경우 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생강 섭취량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생강차 사용 지침

명심해야 할 가장 중요한 점은 적당히 마시는 것입니다. 일부 온라인 출처에 따르면 하루에 생강 4g (또는 2 큰술 미만)이 일일 최대 섭취량으로 간주됩니다. 여기에는 음식과 차에 들어가는 모든 생강이 포함됩니다.

 

임신 중이거나 수유중인 사람은 생강차를 마시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고혈압, 담석, 속 쓰림, 위산 역류 또는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도 정기적으로 마시기 전에 병원에 문의해야 합니다.

 

생강차는 일반 건강 질환 치료제를 대신해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위산 역류 또는 기타 질환이 있거나 약을 복용중인 경우 일반 사람보다 생강차를 덜 섭취하거나 금해야 할 수 있습니다.

 

생강 보관법

 생강의 유통 기한을 연장하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생강은 항상 종이 봉지나 종이 타월에 보관하고 냉장고나 냉동실에 보관하세요. 생강이 공기와 습기에 노출되지 않게 생강을 잘 싸면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2 껍질을 벗긴 생강을 레몬 즙이나 식초가 담긴 병에 담아 보관하세요. 이 방법은 매우 효과가 있지만 생강의 맛과 향이 변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생강을 저장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껍질을 벗기고 잘게 다져 쟁반에 두어 얼리는 것입니다. 언 생강을 밀폐 용기에 보관하세요. 이렇게 얼려 두면 맛을 잃지 않고 최대 몇 달 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냉장고 보관의 경우 잘게 썬 조각을 비닐 백에 보관하고 필요할 때마다 생강 조각을 꺼내 쓰는 비닐 백에 보관할 때 공기를 빼냅니다. 이렇게 하면 생강을 한 달 이상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5 생강 껍질을 벗기거나 얇게 썬 후에는 더 이상 실온에 보관할 수 없습니다. 더 오래 보관하려면 냉동실 또는 냉장실에 보관해야 합니다. 생강은 공기와 습기에 노출되지 않으면 냉장고에서 최대 3 주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