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가장 추전하는 4가지 뿌리는 소독제 만들기

 

DIY 천연 소독 스프레이는 만들기가 매우 쉽고 몸에 해로운 화학 물질이 들어 있지 않았으면서 살균 효과가 있습니다.

 

아래의 추천하는 4 가지 소독제와 기능별 소독제에 대해 자세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91 %와 같은 알코올 도수가 높은 이소프로필 알코올을 사용할 수 있으며, 원하시면 물을 약간 부어 넣어 70 %까지 희석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미국 질병통제센터 (CDC) 권장 사항

미국 질병통제센터 (CDC)는 소독 효과를 보기 위해 최소 70 %의 알코올을 권장합니다. 알코올은 마시는 술과 같은 에탄올 또는 소독용 알코올과 같은 이소프로필 알코올일 수 있습니다.

 

알코올 도수가 병에 "프루프 (proof)"로 표시되는데요. 보드카는 알코올 도수가 80에서 191까지 다양합니다.

 

알코올 함량이 70 % 이상이 되도록 물로 희석할 수 있습니다. 이소프로필 알코올을 선호하시면 비율을 신경쓰셔야 하는데요. 91 % 이소프로필 알코올과 물 4 : 1로 섞으면 72% 알코올 소독제 스프레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가장 추천하는 4 가지 뿌리는 천연 소독제

CDC 권장 사항에 따라 이소프로필 (소독용) 알코올 또는 에탄올 (보드카와 같은 음주용 알코올) 70 % 이상의 알코올 도수의 소독제로 만들어 사용해야 합니다.

 

종류별로 살펴보고 어디에 사용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과산화수소

3 % 이상의 과산화수소를 사용하여 대부분 표면을 소독합니다. 스프레이 병에 담아 문 손잡이, 변기 등의 표면을 소독할 수 있습니다. 식용 과산화수소를 선택하여 도마나 상점에서 구입한 통조림 제품의 뚜껑과 같은 음식에 닿는 표면을 소독합니다.

 

카펫, 실내 장식, 커튼 및 천에 사용하면 하얗게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연스럽게 미백을 원하신다면 빨래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방법: 천에 천연 소독제를 뿌려서 컴퓨터 키보드, 휴대폰, 문 손잡이, 변기 등 표면을 닦아냅니다. 병에서 직접 뿌려 사용하거나 물로 1 : 1 희석하여 사용합니다. 물을 반만 채운 욕조에 약 1 - 2 컵을 붓고 약 30 분 동안 장난감을 담그고 물기를 빼고 자연 건조시킵니다. 흰 옷이나 타월을 세탁할 때는 1 컵을 넣고 일반 세제로 세탁기를 돌려 세탁합니다.

 

2 소독용 알코올

소독용 알코올 (또는 알코올 함량이 70 % 이상인 이소 프로필 알코올)은 강력한 소독제이지만 향이 강해서 통풍이 잘되어야 하고 창문을 열어야 합니다.

 

화장실과 욕조를 청소하는 데 사용합니다.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독성이 강한 혼합물이 되기 때문에 알코올과 표백제를 함께 사용해서 닦지 않도록 합니다. 직물과 카펫을 청소하여 얼룩을 제거하는 데 사용할 수 있지만 먼저 직물을 미리 테스트합니다.

 

마감 처리된 가구 (: 옻칠 또는 광택 처리된 표면)에는 마감재가 제거되므로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인화성이 높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사용하는 방법: 표면에 직접 뿌리거나 천으로 닦아내거나 물로 1 : 1 또는 1 : 2로 희석해서 사용합니다.

 

3 식초

식초는 가장 선호되는 소독제 중 하나인데요. 음식 표면, 부엌, 바닥, 창문, 욕조, 타일, 세탁물 등 청소와 살균을 위해 대부분의 표면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과일과 채소 같은 농산물을 씻을 때도 선호되는 성분입니다. 일부 박테리아와 세균을 없앨 수 있습니다.

 

식초 냄새 때문에 레몬 주스 또는 에센셜 오일을 첨가하여 사용합니다. 세탁할 때 식초를 사용하면 옷에 냄새가 남지 않습니다.

 

화강암, 대리석, 돌 바닥 또는 표면, 나무 바닥 및 철에 식초를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식초의 산성 때문에 천연석, 목재 및 철분이 분해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방법: 표면에 직접 뿌리거나 천으로 닦거나 물로 1 : 1로 희석한 스프레이 병을 사용합니다. 세탁할 때는 식초 1 컵을 세탁기에 넣고 세탁합니다.

 

4 보드카

보드카 (알코올 도수 140 이상)는 도마와 같은 식품이 닿는 표면과 실내 장식, 커튼과 같은 직물에 매우 좋은 천연 소독제입니다. 보드카는 천과 카펫의 냄새를 자연적으로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인화성이므로 사용시 주의를 기울여야하지만 만능 소독제로 좋습니다.

 

사용하는 방법: 스프레이 병에 담아 표면에 직접 스프레이하거나 스프레이 병에 물로 1 : 1로 희석해서 사용합니다.

 

기능별로 알아보는 소독제

표백제만큼 효과적인 천연 소독제

표백제만큼 효과적인 천연 소독제를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과산화수소와 식초만 있으면 됩니다. 이 두 가지 성분을 반드시 따로 사용해야 합니다.

 

  • 식초로 표면을 닦고 천이나 종이 타월을 사용하여 해당 부위를 깨끗하게 닦아냅니다.
  • 표면에 희석되지 않은 3 % 과산화수소를 뿌리고 자연 건조시킵니다.

이 방법은 문 손잡이, 욕조, 타일, 화장실 등과 같은 표면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도마에 사용할 수도 있으며, 식용 과산화수소 또는 일반 과산화수소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도마나 음식 준비를 위해 알코올을 사용됩니다.

 

 

잔류물과 접착제 제거 효과가 있는 천연 소독제

가격표, 제품 라벨 및 스티커에서 끈적 끈적한 접착제를 제거하는 것이 애먹을 때가 있는데요.  소독제를 뿌려서 잔류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몇 분 동안 그대로 둔 다음에 끈적 끈적한 부분을 닦아내고 소독합니다. 레몬 에센셜 오일은 끈적임 제거 효과도 있습니다.

 

살균 및 광택 효과가 있는 천연 소독제

집의 모든 유리 표면 (창문, 거울, 유리 커피 테이블)에 사용할 수 있는 천연 소독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유리 표면에 레몬 껍질 + 보드카 혼합 소독 스프레이를 뿌립니다. 그 다음에 신문지로 유리를 닦으면 지문 얼룩 등이 사라지고 광택이 나면서 소독 효과까지 낼 수 있습니다.

 

이 천연 소독제에 들어가는 2가지 성분

 

 

레몬 껍질

 

레몬 껍질은 껍질에 들어있는 에센셜 오일 때문에 항균성이 있습니다. 레몬을 짜면 껍질에 기름처럼 보이는 것이 바로 레몬 에센셜 오일입니다. 레몬 오일은 황색 포도상 구균과 대장균 (E. coli)을 없애는 강력한 항균 물질입니다.

 

레몬 즙은 살균 작용이 좋지만 레몬 오일이 더 효과적입니다.

 

대부분 병에 담긴 레몬 에센셜 오일은 100 % 순수 오일이 아니며 실제로 에센셜 오일보다는 충전제나 향료를 넣은 제품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료를 알지 못한다면 순 레몬 껍질을 사용하거나 레몬 껍질에서 에센셜 오일을 얻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보드카

 

보드카 (알코올 도수 140 이상)는 훌륭한 천연 소독제입니다. 보드카 향이 강할 수 있지만 이 DIY 소독 스프레이 레시피를 따라 만드시면 향이 달라집니다. 또한 보드카는 천연 탈취제 작용을 하므로 직물과 카펫에도 분무할 수 있습니다. 값 비싼 보드카 대신에 저렴한 보드카를 구입하여 간단한 DIY 소독 스프레이를 만듭니다.

 

단계별 뿌리는 천연 소독제 만드는 방법

  • 473 mL 스프레이 병에 2개 내지 3개의 레몬 껍질을 넣습니다.
  • 1.5 컵의 보드카 (알코올도수 120 이상)를 병에 채웁니다.
  • 레몬 껍질에서 레몬 오일이 나오도록 레몬 껍질을 보드카에 1 - 2 주 동안 담가 두는 것이 더 좋습니다. 시간이 없다면 바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잘 흔들고 스프레이 노즐을 씌웁니다.

사용하는 방법

표면에 뿌리고 1 분 동안 그대로 두어 소독합니다. 그 다음에 종이 타월로 닦아냅니다.

 

참고: 보드카 대신 70 % 이소프로필 알코올 (isopropyl alcohol)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몬 껍질 + 보드카 혼합 천연 소독제를 위한 팁

보드카 레몬 껍질 혼합물을 적어도 일주일 동안 그대로 둡니다. 또는 이 단계를 건너 뛰고 사용하기 직전에 소독제에 신선한 레몬 껍질을 넣어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천연 소독 스프레이를 곰팡이 제거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에 메트리스에 뿌려 완전히 건조시킨 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