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식단 이야기

리코타 치즈 효능 부작용과 칼로리 영양성분

리코타 치즈 효능 부작용과 칼로리 영양성분

 

리코타-치즈
리코타 치즈

 

리코타 치즈는 디저트와 메인 요리에 등장하는 인기있는 이탈리아 요리 재료인데요. 유청 단백질로 만드는 리코타는 달콤하고 짭짤한 요리에 잘 맞는 부드러운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영양소가 풍부하고 여러 가지로 건강에 좋은 리코타 치즈는 체중을 감소하고 혈압을 낮추고 뼈를 튼튼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리코타 치즈에 대해 알아보고 영양 성분 그리고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리코타 치즈란?

리코타 치즈는 소, 염소 또는 양의 우유의 유청으로 만든 치즈인데요. 크리미하고 부드러운 식감과 약간 단 맛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청 단백질 효능 부작용과 먹는 법

유청 단백질 효능 부작용과 먹는 법 유청 단백질이란? 우유에는 유청과 카제인이라는 두 가지 단백질이 있습니다. 유청은 치즈 제조 공정 후 응고되고 두부를 제거한 후 남아있는 우유의 반투명

earlymorning000.tistory.com

 

몸에 좋은 치즈 중 하나로 9 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전부 들어 있으며 단백질, 칼슘, 셀레늄, 기타 여러 중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또한 딥, 스프레드에서부터 샐러드, 파스타 및 디저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리에 적합합니다.

 

리코타 치즈 칼로리와 영양 성분

리코타 치즈는 여러 필수 영양소의 훌륭한 공급원인데요. 무지방 및 저지방 리코타 치즈 영양 성분과 각각 약간 다를 수 있지만 여러 가지 리코타 치즈 대부분은 단백질, 칼슘, 셀레늄, 인 및 기타 여러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전유로 만든 리코타 치즈 반 컵에는 다음과 같은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16 칼로리

  • 탄수화물 4g
  • 단백질 14 g
  • 지방 16 g
  • 칼슘 257 mg (DV (하루 섭취 권장량) 26 %)
  • 셀레늄 18 microgram (DV 26 %)
  • 인 196 mg (DV 20 %)
  • 리보플라빈 0.2 mg (14 % DV)
  • 비타민 A 552 IU (11 % DV)
  • 아연 1.4 mg (10 % DV)
  • 비타민 B12 0.4 mcg (7 % DV)
  • 엽산 14.9 mcg (4 % DV)
  • 칼륨 130 mg (4 % DV)

또한 비타민 B6, 판토텐산, 철분 및 마그네슘이 들어 있습니다.

 

리코타 치즈 제조 과정

다른 종류의 치즈를 만들 때 남은 유청으로 리코타를 만듭니다. 유청은 발효 과정을 거치거나 레몬 주스, 식초 또는 버터 밀크와 같은 산 성분을 사용하여 산성화합니다.

 

대부분의 리코타 치즈는 소와 같은 반추 동물의 위장에서 발견되는 효소로 만든 농화제인 레넷 (rennet)이 첨가됩니다. 그 다음에 유청을 가열하여 단백질을 응고시켜 커드를 만듭니다그 다음에 여과시키고 냉각시켜 크림색의 흰색 치즈를 완성합니다.

 

수제 리코타 치즈를 만드는 것은 쉽고 재료 몇 가지만 있으면 되는데요. 많은 레시피를 찾아볼 수 있으며, 대부분은 우유와 버터 밀크 또는 레몬 주스와 같은 산을 필요로 합니다.

 

리코타 치즈 효능

 

 

리코타 치즈의 주요 건강상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뼈 건강 증진

리코타는 뼈 형성과 신진 대사에 필수적인 미네랄인 칼슘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몸에 있는 칼슘의 약 99 %가 뼈와 치아에서 발견되며 뼈의 강도와 조직을 튼튼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리코타 1 회 섭취량은 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또 다른 미네랄인 인이 풍부합니다. 인은 뼈 건강과 관련한 많은 기능에 관여하지만 특히 뼈의 무결성과 골격 발달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이 필수 영양소가 결핍되면 뼈의 연화, 뼈 손실 및 구루병과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고단백 음식

1 회 섭취량의 반 컵에 약 14 g에 해당하는 리코타에는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단백질은 성장과 발달, 면역 기능, 근력 등을 포함하여 건강의 여러 측면에 중요합니다.

 

단백질이 결핍되면 탈모, 공복감, 성장 부진, 면역 장애와 같은 수많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리코타를 육류, 생선, 가금류 또는 콩과 식물과 같은 다른 단백질 식품과 함께 섭취하면 필수 권장량을 채울 수 있습니다.

 

 

 

카제인 단백질 효과 부작용과 유청 단백질과의 차이와 먹는 법

카제인 단백질 효과 부작용과 유청 단백질과의 차이와 먹는 법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단백질 파우더는 유청 단백질로 운동선수와 체중을 줄이거나 늘리고 싶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

earlymorning000.tistory.com

 

3 체중 감소

반 컵에 216 칼로리가 들어 있는 이 맛있는 유제품은 체중 감량에 큰 도움이 됩니다. 상대적으로 칼로리가 낮을 뿐만 아니라 단백질이 풍부하고 신체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 9 가지가 전부 들어 있습니다.

 

단백질 섭취를 늘리면 체중 감량을 촉진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식이 단백질 섭취를 15 % 만 늘렸는데도 연구 참가자의 칼로리 소모량, 체중 및 체지방량이 크게 감소했다고 합니다.

 

단백질은 또한 공복감을 자극하는 호르몬인 그렐린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4 혈압 감소

일부 연구에 따르면 리코타 치즈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유청 단백질이 혈압 수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영국에서 진행된 2016년 연구에 따르면 8 주 동안 유청 단백질을 섭취했을 때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이 전부 감소하는 동시에 심장 건강 지표도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제 식품과학영양학회 (Food Science & Nutrition)의 또 다른 연구는 유청 단백질이 고혈압 전증 및 경증 또는 고혈압이 있는 성인의 수축기 혈압을 감소시켰다는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혈압을 조절하는 필수 영양소인 인이 풍부합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마그네슘과 칼슘과 같은 다른 미네랄과 함께 인 섭취량을 늘리면 혈압 수치를 효과적으로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리코타 치즈 부작용

리코타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소화할 수 없는 유당의 일종인 락토오스 (lactose)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우유에 들어 있는 유당을 소화하지 못하는 대사 질환인 유당 불내증 (lactose intolerant) 이 있는 경우 체다 (cheddar), 스위스 (Swiss) 또는 파마산 (parmesan)과 같은 천연 숙성 치즈를 포함하여 유당 함량이 낮은 다른 치즈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우유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유제품을 뺀 식단을 따르는 사람들은 모든 종류의 치즈를 제한해야 합니다.

 

또한 다른 종류의 치즈에 비해 리코타는 1 인분에 탄수화물이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큰 차이를 만들지 않을 수 있지만 케토 또는 기타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리코타는 또한 주로 육류, 계란 및 유제품과 같은 동물성 제품에서 볼 수 있는 포화 지방이 높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포화 지방은 심장 질환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지만 다량 섭취할 경우 혈액 내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할 수 있으며 골밀도 감소를 비롯한 다른 부작용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섭취량을 조절하고 단일 및 다중 불포화 지방산 등 유익한 지방과 함께 섭취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