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눈 피로 푸는 법과 예방 팁

 

컴퓨터 화면을 보거나, 책을 읽거나, 자동차를 운전할 때 집중하면 눈이 피곤하거나 충혈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눈 피로 증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눈의 피로는 흔한 증상인데요. 디지털 시대에는 더욱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스마트 폰 및 태블릿과 같은 디지털 장치 사용으로 인한 눈의 피로는 컴퓨터 화면 증후군 또는 디지털 눈 피로증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눈 피로증은 간단한 비외과적인 방법으로 즉 수술을 하지 않고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의 눈의 피로증 또는 눈 자극성은 더 심각한 증상의 징후일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눈 피로원인 

장시간 특정 작업에 집중하면 눈의 피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부 눈 피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눈 피로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디지털 화면을 몇 시간씩 매일 보는 것입니다. 하루에 2 시간 이상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거나 화면을 보면 눈 피로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다른 일반적인 눈 피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운전이나 독서와 같은 긴 시간 한 작업에 집중
  • 너무 어둡거나 너무 밝거나 부적절한 조명 환경
  • 스트레스 또는 피곤함
  • 안구 건조증과 같은 시력 저하 또는 눈 문제

 

디지털 눈 피로증과 관련된 몇 가지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디지털 장치를 볼 때 나쁜 자세 유지

평소처럼 눈을 자주 깜박이지 않음

디지털 장치가 시야에서 너무 멀거나 너무 가깝게 봄

디지털 장치에서 일반적으로 방출되는 빛인 청색광에 장시간 노출

조명이 제대로 조정되지 않은 화면 보기

 

눈의 피로로 인한 합병증

오랜 시간 디지털 장치를 사용하면 청색광에 노출되어 장기적으로 눈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청색광으로 인해

 

  • 망막 문제
  • 백내장
  • 연령 관련 황반 변성
  • 수면 장애

특수 렌즈는 청색광에 대한 노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눈 피로 예방을 위한 8 가지 팁

눈의 피로를 예방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몇 가지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중 일부는 오늘부터 당장 시작할 수 있습니다.

 

 

 

1 자주 다른 곳을 보거나 20-20-20 규칙 실행하기

너무 오랫동안 한 가지 활동을 할 때 종종 눈의 피로가 발생하는데요. 20 분마다 다른 것에 포커스를 두어야 합니다. 6 미터 떨어져서 포커스를 두고 적어도 20 초 동안 바라봐야 합니다. 이 방법은 20-20-20 규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낮에 20 분마다 시선을 다른 데 두는 것 외에도 몇 시간 동안 격렬한 활동을 피해야합니다. 모니터 화면 앞에서 작업하거나 몇 시간 동안 먼 거리를 운전해야 하는 경우 다른 활동과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오전 내내 컴퓨터 작업을 한 경우 점심 시간 동안 자연 채광이 들어오는 곳에서 산책을 합니다.

 

2 모니터 화면 위치

적정 거리와 올바른 위치에서 디지털 기기를 보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모니터 화면이 팔 길이 정도 떨어져야 합니다. 눈높이 또는 눈보다 약간 아래에서 화면을 봐야 합니다. 이 방식은 휴대용 디지털 장치에도 적용됩니다. 눈높이 아래에서 읽어야 합니다.

 

디지털 장치에 대한 또 다른 유용한 팁은 모니터 화면의 텍스트를 사용자 수준에 가장 적합하게 크기를 확대하는 것입니다. 장치 설정에서 텍스트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3 적합한 조명

조명은 눈의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활동 유형에 따라 조명이 너무 어둡거나 너무 밝을 수 있습니다. 독서와 같은 활동에 집중하고 있다면 빛이 뒤에서 나와야 합니다. TV를 볼 때 조명을 어둡게 하면 눈의 피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고 있는 화면의 조명도 확인해서 밝기를 조정합니다. 눈부심은 눈의 피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눈부심 방지 필터를 사용하여 디지털 장치의 눈부심을 줄입니다.

 

4 다중 작업 배치

컴퓨터에서 작업 할 때 인쇄물이나 기타 자료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양식이나 메모를 기록해야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동안 문서 등을 참조해야 하는 경우 눈, , 머리를 너무 자주 움직일 필요가 없도록 문서를 배치해야 합니다. 문서 받침대를 키보드와 모니터 사이에 놓아서 눈의 피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

 

5 점안액 사용

특히 화면을 볼 때 분당 깜박이는 횟수가 크게 줄 수 있는데요. 눈을 덜 깜박이면 눈이 건조해지고 눈에 충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공 눈물과 같은 점안액을 사용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화면을 사용할 때 더 자주 깜박이도록 노력하여 증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6 공기 체크

공기의 질이 좋지 않은 곳인지 알 수 있는데요. 건조하거나 오염된 환경에 노출되고 더러워진 팬과 냉난방 장치가 있는 장소는 눈의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 가습기로 공기를 개선하고,
  • 난방 및 냉방 시스템을 약하게 사용하고,
  • 공기에 문제가 없는 장소로 이동하여 공기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7 적합한 안경 착용

눈의 피로를 줄이기 위해 특별한 안경이 필요한지 의사에게 상담합니다. 눈의 피로를 유발하는 활동을 한다면 특수 렌즈, 장치 또는 안과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렌즈 특정 코팅과 색상은 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는 눈의 휴식을 위해 콘택트 렌즈 착용 시간을 줄여야 할 수도 있습니다.

 

8 한 가지 활동을 하는 시간 단축

눈의 피로를 피하는 간단한 방법은 집중을 요하는 한 가지 활동을 하는 시간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또한 디지털 장치를 사용하는 시간을 줄입니다.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눈 피로를 완화하는 방법

눈 마사지

눈의 피로를 완화하려면 깨끗한 손가락으로 눈꺼풀, 눈썹 위의 근육, 눈 밑, 관자놀이를 부드럽게 마사지합니다. 이렇게 하면 눈의 혈액 순환을 증가시키고 눈 주위의 근육을 이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눈물샘을 자극하여 안구 건조를 예방합니다.

 

부드러운 마사지를 위해 올리브 오일, 알로에 베라 젤 또는 아이 크림 몇 방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햇볕 쬐기

햇볕 쬐기 (sunning)는 하루를 시작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창가나 햇빛이 많이 들어오는 곳에 서서 눈을 감고 햇빛으로 눈꺼풀을 따뜻하게 만듭니다. 안경이나 콘택트 렌즈를 착용하지 않고 해야 합니다.

 

햇빛은 망막에서 도파민 (dopamine)을 분비하게 만들기 때문에 눈의 건강을 돕고 어린 아이들의 근시를 예방합니다.

 

주의: 이 때 직사광선을 직접 쳐다 보지 않아야 합니다.

 

온찜질

이 온찜질은 장시간 컴퓨터 화면과 책을 본 후 눈 근육을 이완시키고 건조한 눈을 완화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 방법의 경우 누울 수 있는 편안한 장소에서 부드럽고 깨끗한 천을 따뜻한 물에 담갔다가 눈을 감은 상태에서 따뜻한 천을 눈꺼풀 위에 올려 놓습니다. 긴장을 풀고 1 분 동안 심호흡을 합니다. 이 과정을 세 번 이상 반복합니다.

  

냉찜질

차가운 물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피로한 눈을 편안하게 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부드럽고 깨끗한 천을 차가운 물에 담그는 방식을 제외하고는 위의 방법과 유사합니다. 눈의 피로로 인해 눈 주위가 부어 오르면 깨끗한 천에 얼음 몇 개를 싸서 2 분 동안 눈꺼풀 위에 올려 놓습니다. 이 냉찜질은 붓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알로에 베라

알로에 베라 젤을 피로한 눈 / 눈꺼풀에 최소 10 분 동안 그대로 둡니다. 알로에 베라의 자연 치유 및 진정 성분은 붓기를 완화하고 눈 주변의 혈액 순환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눈을 마사지하는 로션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거의 30 ~ 45 분 작업한 후 휴식 시간, 활동적인 생활 습관, 건강한 눈을 위한 균형 잡힌 식단과 병행해야 합니다.

 

끝으로

눈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앞으로 더 심각한 시력 문제를 예방하는 데 중요합니다. 특히 자주 오래 지속되는 눈의 피로를 경험하는 경우에는 매년 안과 의사에게 눈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눈 피로 증상이 있는 경우 눈의 피로를 줄이거나 예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방법이 눈의 피로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안과 의사에게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