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감자가루 감자전분 차이 & 활용 & 대체 식품

감자가루 감자전분 차이 & 활용 & 대체 식품

 

빵-반죽
감자가루 감자전분

 

글루텐 프리 식단을 따르면 감자전분과 감자가루에 익숙하겠지만 하나는 바삭바삭한 튀김에 쓰이고, 다른 하나는 이스트 빵에 쓰입니다.

 

그러면 감자가루와 감자전분 차이 및 활용도를 알아보고 적합한 대체 식품을 알아보겠습니다.

 

 

감자가루 감자전분 차이 & 활용

 

 

감자 전분

감자 전분 제조 과정

감자 전분은 씻어서 껍질을 벗긴 생감자에서 고속 기계를 사용하여 감자에서 전분을 추출한 다음에 건조시켜 만드는 옥수수 전분과 비슷한 매우 고운 흰색 분말입니다. 감자 전분은 프렌치 프라이나 감자 칩과 같은 감자 가공 식품의 부산물로 만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감자전분 활용

옥수수 전분과 마찬가지로 감자 전분은 수프, 스튜, 소스 또는 과일 파이 속을 걸쭉하게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옥수수 전분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옥수수 전분보다 더 높은 온도에서 사용할 수 있고 더 바삭한 맛을 내기 때문에 음식을 튀길 때 옥수수 전분 대신 사용합니다. 또는 롤과 같은 음식이 빨리 상하지 않게 뿌리거나 밀가루 반죽을 말 때 바닥에 뿌릴 수 있습니다.

 

 

 

글루텐 프리 음식과 장점 알아보기

글루텐 프리 음식과 장점 알아보기 글루텐 프리 식단은 글루텐이 함유된 식품을 제외하는 식단입니다. 글루텐은 밀, 보리, 호밀과 같은 곡물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의 일종으로 쫄깃한 식감을 내

earlymorning000.tistory.com

 

감자 가루

감자 가루 제조 과정

감자 전분과 비슷한 감자 가루는 감자를 통째로 삶아서 건조시키고 가루로 빻아 만드는 통밀가루와 외관이 비슷한 베이지색의 분말입니다.

 

당연히 감자 가루는 감자 전분보다 영양가가 훨씬 높습니다. 또한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 및 섬유질이 풍부하여 밀가루 글루텐을 피할 수 있는 대체 음식이 됩니다. 감자 전분보다 감자 맛이 훨씬 강합니다.

 

감자 가루 활용

감자 가루는 글루텐이 없기 때문에 쌀가루와 밀가루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밀도가 너무 높고 찐득한 빵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감자 가루의 수분 흡수율 덕분에 이스트 빵에 소량 첨가하면 빵의 신선도를 유지하는 데도움이 됩니다.

 

다른 밀가루와 마찬가지로 감자 가루는 뛰어난 증점제입니다. 고기 브레딩에 사용해보세요. 밀가루를 사용하는 것보다 더 바삭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또한 감자 요리에서도 감자 풍미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자 가루 대신 감자 전분으로 바꿔서 사용할 경우

이스트 빵의 유통 기한을 연장하기 위해 감자 가루를 사용하는 경우 감자 전분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대일 비율은 아닙니다. 감자 전분을 약간 적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 전분 대 감자 가루 비율은 ¾:1).

 

그렇지 않으면 아래와 같이 감자 전분과 감자 가루를 대체할 더 나은 대체 식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감자 전분 대체 식품

전분은 가루보다 대체하기가 훨씬 쉽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일반적인 대체 식품 및 비율입니다.

 

  • 옥수수 전분: 감자 전분 1 테이블스푼 당 옥수수 전분 1 테이블스푼
  • 타피오카 전분: 감자 전분 1 테이블스푼 당 타피오카 전분 2테이블스푼
  • 칡 가루: 감자 전분 1 큰술 당 칡 가루 1 큰술

 

감자 가루 대체 식품

감자 가루의 가장 좋은 대체 음식은 감자 플레이크입니다. 베이킹을 위해 반죽에 녹이거나 블렌더를 사용하여 곱게 갈 수 있습니다. 감자 플레이크는 감자 가루를 1:1 비율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증점제로서 감자 가루를 사용하는 경우 감자 가루 1 테이블스푼 당 타피오카 가루 2 테이블스푼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감자전분 효능 3가지, 부작용 & 추천하는 대체 식품

감자전분 효능 3가지, 부작용 & 추천하는 대체 식품 감자에서 추출한 전분으로 소스로 자주 사용되는 감자전분은 비타민 C, 비타민 B6, 칼륨, 엽산 및 철분과 같은 미량 영양소가 들어있으며 섬유

earlymorning000.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