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코코넛 오일 효능 19가지와 사용법 부작용

코코넛 오일 효능 19가지와 사용법 부작용

코코넛
코코넛 오일

 

현재까지 건강상 효능을 입증하는 연구가 1,500 개 이상 발표되었는데요. 이 오일의 장점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식하는 그 이상입니다. 코코넛 오일은 슈퍼 푸드로서 코코넛 나무가 많은 열대 지역에서 "생명의 나무"로 여겨집니다.

 

포화 지방에 대한 미국 심장 협회 (AHA) 2017년 보고 이후에 많은 사람들이 이 오일을 정기적으로 섭취해야 할지 혼란스러워하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 몸에는 필요한 포화 지방은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고 간을 독소로부터 보호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한 유명한 유튜버겸 의사는 미국 심장 협회가 포화 지방이 LDL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에 어떻게 기여하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코코넛 오일은 염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으며, 염증이 심장병 및 기타 여러 질환의 근본 원인이기 때문에 염증을 줄이는 것이 주요 건강 목표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코코넛 오일이란?

코코넛 오일은 코프라라고 하는 말린 코코넛 알맹이를 눌러서 만드는데요. 이 오일을 만들기 위해 건식 또는 습식 방법으로 압축해서 만듭니다.

 

대부분 포화 지방인 오일의 지방은 분자가 작고 약 78 도의 온도에서 액화됩니다.

 

발연점이 약 350 도이기 때문에 볶은 요리, 소스 및 빵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또한 지방 분자가 작아 피부에 쉽게 흡수되어 피부와 두피에 보습 작용을 합니다.

 

볶음 요리

  

영양성분

슈퍼 푸드의 핵심, 즉 중쇄 지방산 (MCFA)이라고 불리는 다음의 유익한 지방을 밝히기 위해 수천 건의 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 카프릴산 (Caprylic acid)
  • 라우르산 (Lauric acid)
  • 카프르산 (Capric acid)

 

오일의 약 62 %는 이 세 가지 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방의 91 %는 몸에 좋은 포화 지방입니다. 이 지방 성분은 USDA 영양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지구상에서 가장 유익한 지방 중 하나라고 합니다.

 

식물성 오일에서 발견되는 장쇄 지방산과 달리

 

중쇄 지방산은

  • 더 쉽게 소화되고
  • 지방으로 쉽게 저장되지 않고
  • 항균 및 항진균 작용을 하고
  • 크기가 더 작아서 세포 투과율이 더 높으며 (즉각적으로 에너지 이용)
  • 간에서 처리되므로 지방으로 저장되지 않고 즉시 에너지로 전환됩니다.

 

코코넛 오일 1 테이블스푼에는 약 120 칼로리, 14g의 지방, 섬유질, 콜레스테롤 및 미량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들어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 효능

 

 

의학 연구 및 USDA 영양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코코넛 오일은 다음과 같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 천연 알츠하이머 치료제

간에서 중쇄 지방산이 소화되면 뇌에서 에너지에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케톤이 생성됩니다. 케톤은 인슐린 없이 뇌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뇌는 자체 인슐린을 생성하여 포도당을 처리하고 뇌 세포를 강화한다고 합니다. 알츠하이머 환자의 뇌가 자체 인슐린을 생성하는 능력을 상실함에 따라 코코넛 오일의 케톤은 뇌 기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대체 에너지가 될 수 있습니다.

 

 

2 심장병 및 고혈압 예방

코코넛 오일은 천연 포화 지방이 풍부합니다. 포화 지방은 신체의 건강한 콜레스테롤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좋은 콜레스테롤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근거중심 보완대체의학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에 발표된 무작위 교차 시험에서 젊고 건강한 성인이 버진 코코넛 오일 2 테이블스푼을 매일 섭취했을 때 좋은 HDL 콜레스테롤이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버진 코코넛 오일을 8 주 동안 매일 복용한 경우에 안전 문제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면 심장 건강을 증진하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요로감염 및 신장 감염 치료와 간 보호

또한 요로감염 (UTI) 증상과 신장 감염을 치료하고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쇄 지방산은 박테리아의 지질 코팅을 파괴하여 천연 항생제처렴 작용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직접적으로 간 손상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코코넛 워터 또한 수분을 공급하고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의사들은 신장 결석을 제거하기 위해 코코넛 워터를 주입하기도 합니다.

 

코코넛 워터

4 염증 및 관절염 감소

인도의 동물 대상 연구에서 버진 코코넛 오일 (VCO)에 많이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이 주요 약물보다 염증을 줄이고 관절염 증상을 더 효과적으로 개선했다고 합니다.

 

최근의 또 다른 연구에서 중간 온도에서 수확한 코코넛 오일이 염증 세포를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진통 및 항염증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5 암 예방 및 치료

또한 암을 억제하는 두 가지 특성이 있는데요. 첫 번째 특성은 오일에서 생성되는 케톤입니다. 종양 세포는 케톤을 에너지로 이용할 수 없으며 포도당에 의존합니다.

 

두 번째 특성은 중간 사슬 지방산 함량입니다. 중쇄 지방산은 박테리아의 지질 벽을 소화하기 때문에 위암 위험을 증가시키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박테리아도 없앨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라우르산은 증식 방지 및 세포 자멸을 촉진하여 항암 작용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6 면역 체계 강화

라우르산이 들어 있어서 칸디다 균을 줄이고 세균을 억제하며 바이러스에 해가 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부분의 현대 질병은 나쁜 세균, 곰팡이, 바이러스 및 기생충 증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아플 때 식단에서 곡물과 설탕을 천연 코코넛 오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설탕은 나쁜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매일 3 회 코코넛 오일 1 테이블스푼을 섭취하고 야채와 뼈 육수도 많이 섭취합니다.

 

 

7 기억력과 뇌 기능 향상

Neurobiology of Aging 저널에 발표된 2004년 연구에서 중쇄 지방산을 섭취한 후 모든 환자의 기억 장애가 개선되고 기억력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이 지방산은 체내에 쉽게 흡수되고 인슐린을 사용하지 않고도 뇌의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8 에너지와 지구력 향상

정제되지 않은 양질의 코코넛 오일은 소화하기 쉽고 중쇄 지방산이 에너지로 전환되도록 직접 간으로 보내지기 때문에 오래 지속되는 에너지를 생성하고 신진 대사를 증가시킵니다.

 

오늘날 많은 3종 경기 선수들이 장거리 경기를 위해 훈련 중에 코코넛 오일을 사용하는데요. 운동 30분 전에 코코넛 오일, 생꿀, 치아 씨드를 섞어 1 테이블스푼씩 섭취합니다.

 

9 소화 개선 및 위궤양 및 궤양성 대장염 완화

또한 지용성 비타민, 칼슘 및 마그네슘을 흡수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소화를 개선합니다. 코코넛 오일을 오메가 3 지방산과 동시에 섭취하면 몸에서 쉽게 소화되기 때문에 두 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나쁜 박테리아와 칸디다를 없애서 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0 담낭 질환 및 췌장염 증상 완화

이 오일을 섭취하면 췌장 효소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췌장에 가해지는 부담이 완화됩니다.

또한, 이 슈퍼 푸드는 소화가 매우 쉬워 담낭 질환의 증상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메가 3

11 화상, 습진, 비듬, 피부염 및 건선과 같은 피부 문제 개선

세안, 보습 및 자외선 차단 효과도 있지만 다양한 피부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데요. 지방산은 체내와 체외 염증을 줄이고 보습 작용을 하기 때문에 모든 피부 상태에 좋습니다.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 치유에 이상적인 항산화 물질이 많기 때문인데요. 또한 항균 특성은 다양한 피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칸디다 또는 곰팡이를 조절합니다.

 

12 잇몸 질환 및 충치 예방

코코넛 오일을 이용한 오일 풀링은 수세기 동안 구강을 꺠끗이 하고 치주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여러 가지 구강 건강에도 좋지만 전반적인 건강에 유익하다고 합니다. 고농도의 항균성 중쇄 지방산 덕분에 오일 풀링에 가장 효과적인 오일 중 하나입니다.

 

잇몸을 치료하고 싶다면 일주일에 세 번 하루에 20 분씩 가글링하는 것이 좋습니다.

 

13 골다공증 예방

골다공증의 가장 큰 두 가지 원인은 산화 스트레스와 자유 라디칼인데요. 항산화 성분이 많기 때문에 치우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장에서 칼슘 흡수율을 높입니다. 골다공증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피험자의 골면적 비율과 구조를 증가시키고 골다공증으로 인한 뼈 손실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4 2 형 당뇨병 개선

세포가 인슐린에 대한 반응을 거부하고 더 이상 포도당을 섭취하지 않으면 인슐린 저항성으로 간주하는데요. 인슐린 저항성은 2 형 당뇨병의 전조 증상입니다.

 

중쇄 지방산은 세포의 인슐린 반응을 조절하고 소화를 촉진합니다.

 

15 체중 감량

무탄수화물 오일이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당연히 도움이 되는데요. 지방과 칼로리를 태우고 식욕을 감소시키며, 연구에서 특히 복부 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Toxicology and Environmental Health 저널에 발표된 1985년 연구에서 카프르산을 한 번 주사했을때 처음에는 수컷 쥐의 음식 소비량이 급격히 감소하고 체중이 동시에 감소하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여기서 카프르산이 갑상선 기능을 크게 개선하고 심박수를 낮추며 에너지로 쓰기 위해 지방을 연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최근에 중쇄 지방산의 지방 연소에 대한 근거가 되는 보스턴 의과 대학의 연구가 발표되었습니다. 이 연구에서 쥐의 지방 세포를 카프릴 산으로 전처리했고 상당한 지방 분해가 관찰되었습니다.

 

이 연구를 진행한 연구자들은 부분적으로 식이 중쇄 지방산이 동물과 인간의 체중 감소에 기여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16 근육 형성과 체지방 감소

연구에 따르면 지방산이 지방을 태우고 대사 증후군을 줄일 뿐만 아니라 근육 형성에 좋다고 합니다.

그러나 대량 생산되는 대부분의 보충제는 가공된 형태의 중쇄 지방산 (MCFA을 사용합니다. 천연 코코넛을 섭취해야 하는데요. 매일 근육 강화 쉐이크에 코코넛 오일 2 테이블스푼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17 칸디다 및 효모 감염

Antimicrobial Agents and Chemotherapy 저널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카프르산과 라우르산이 칸디다 알비칸스와 효모 감염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칸디다 균을 효과적으로 없애고 효모 감염을 치료하려면 식단에서 가공된 설탕과 정제된 곡물을 빼고 하루에 세 번 코코넛 오일 1 테이블스푼을 섭취합니다.

 

18 노화 방지

의학 저널 Food and Function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코코넛 오일은 항산화 수치를 개선하고 노화를 늦출 수 있다고 합니다. 간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산화 스트레스를 낮춥니다.

 

또한 해독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자연적으로 노화를 늦추려면 아침 식사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베리와 함께 코코넛 오일 1 테이블스푼을 섭취합니다.

 

19 호르몬 균형

라우르산이 들어있는 포화 지방 때문에 호르몬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폐경기와 에스트로겐 수치에 좋을 수 있다고 합니다.

 

호르몬 균형을 맞추려면 설탕과 곡물 소비를 줄이고 코코넛, 아보카도, 아마씨 오일에서 유익한 지방을 섭취합니다. 코코넛 버터 또는 코코넛 워터와 같은 다른 형태로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 부작용

이 오일은 거의 부작용이 없는데요. 가끔 특정 개인에게 접촉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약물 부작용을 줄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구에서 암 치료의 증상과 부작용을 줄였습니다.

 

오일을 정제하거나 가공하면 화학 구조가 바뀌고 더 이상 몸에 좋지 않으므로 가능하면 경화유를 피하고 유기농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유기농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

 

코코넛오일 사용법

 1 요리와 제빵

정제되지 않은 천연 유기농 코코넛 오일은 유해한 독소가 없습니다. 고기, 야채 요리, 커피, 빵 또는 스무디에 첨가하면 기력을 빠르게 높이는 데 도움이 되며 소화가 더 잘됩니다.

 

2 피부와 모발 관리

샤워 직후 피부에 문지르는 것이 특히 좋습니다. 보습 작용을 하며 항균성이 있어서 피부와 모발 건강에 좋습니다.

 

3 구강과 치아 건강

구강에서 독소, 플라크와 세균을 제거하며 호흡을 상쾌하게 하는 아유르베다 방식인 오일 풀링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입에 코코넛 오일 1 테이블 스푼을 넣고 10 ~ 20 분 동안 가글링한 다음 뱉어서 버립니다.

 

2021.06.16 - [건강 이야기] - 오일 풀링 효과와 방법

 

오일 풀링 효과와 방법

오일 풀링 효과와 방법 코코넛 오일 풀링은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치아 및 잇몸 건강을 촉진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치실보다 훨씬 더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었으며 치아를

earlymorning000.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