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우엉차 효능 부작용 & 만들기

우엉차 효능 부작용 & 만들기

우엉차

 

우엉차는 우엉 뿌리로 만드는 허브차입니다. 한의학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어왔으며 일부 약초 전문가들은 이 음료가 면역 시스템을 개선하고 혈압을 낮추며 손상된 간을 치유하고 암을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노화 징후를 역전시키고 모발 건강을 개선하는 데 사용됩니다.

 

우엉(Articum lappa) 식물은 해바라기, 데이지와 함께 국화과에 속합니다. 유럽, 아시아 및 미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우엉은 약효가 있어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우엉 뿌리는 생 야채로 섭취하거나 요리해 먹을 수 있으며 차 외에도 오일 및 추출물 및 분말 형태로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우엉 차 효능

 

 

우엉 차는 수천 년 동안 중국 의학에서 사용되어 왔으며 서양 약초 요법에서도 필수적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뿌리, 꽃 및 나머지 부위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우엉 뿌리에는 비타민, 미네랄 및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으며, 전통 의학에 쓰인 용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침과 감기 진정 효과

우엉 뿌리 차는 전통적으로 감기와 기침에 충혈 완화제와 거담제로 사용되었습니다. 연구 증거는 충분하지 않지만 우엉에는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 것으로 밝혀진 비타민 C가 들어 있습니다. 일부 연구 결과는 항균 특성을 보여주었습니다.

 

2 간 건강 개선

우엉 뿌리는 수세기 동안 간과 신체를 해독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2002년 연구에 따르면 과도한 음주로 인한 간 손상을 역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3 통증 완화

우엉은 항염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14년 연구에 따르면 차를 마시면 무릎 골관절염 환자의 특정 염증 지표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혈압 감소

우엉 뿌리에는 칼륨이 들어 있어서 혈압을 낮추고 혈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암 예방 및 치료

우엉 뿌리에는 항산화 성분인 케르세틴과 루테올린이 함유되어 있어서 암세포 성장과 돌연변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2011년 연구에 따르면 이 뿌리에서 발견되는 자유 라디칼이 특정 암이 퍼지는 것을 막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Memorial Sloan Kettering Cancer Center에 따르면 암 치료 또는 예방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뒷받침하는 증거가 충분하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일부 미용 및 다이어트 제품의 성분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다음의 효능 때문에 화장품에 쓰입니다.

 

""

 

  • 주름 감소: 우엉 뿌리에는 항산화 물질인 케르세틴, 루테올린 및 페놀산이 함유되어 있어서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노화의 징후를 역전시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우엉 뿌리 추출물이 함유된 크림이 피부 주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모발 개선: 우엉에 들어 있는 피토스테롤은 두피와 모발 건강을 증진하고 비듬을 완화하며 모낭을 개선하여 탈모를 예방하고 굵기를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엉 차 부작용

우엉 뿌리는 일반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여겨지지만 일부 사람들은 우엉 차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임산부의 경우 자궁을 자극하고 조산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혈당 강하제를 복용하는 당뇨병 환자는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역시 피해야 합니다.

보고된 가장 흔한 부작용은 발진(접촉 피부염)입니다.

 

우엉 차 만들기

우엉 차 티백이나 말린 뿌리 형태로 구입할 수 있는데요.

 

말린 형태로 준비해 둔 경우 약 1 작은술을 넣습니다. 말린 우엉을 찻잔에 넣고 약 7온스의 뜨겁거나 끓는 물을 붓고 취향에 따라 최소 1분에서 최대 20분 동안 우려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