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티 이야기

히알루론산 효능과 부작용

 

히알루로난 (hyaluronan)이라고도 알려진 히알루론산은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투명하고 끈적거리는 물질입니다.

 

조직이 원활하게 움직이도록 수분을 유지하는 기능을 하는 히알루론산은 피부, 결합 조직과 눈에서 가장 많이 발견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부족해지고 생성되는 양이 줄어드는 히알루론산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보충제로 복용하지만 국소 세럼, 점안액 및 주사에도 사용됩니다.

 

과학적으로 뒷받침되는 히알루론산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피부 건강과 피부 탄력

히알루론산 보충제는 보다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체내 약 히알루론산 절반이 피부에 존재하며, 수분과 결합하여 수분을 유지합니다.

 

그러나 자연적인 노화 과정과 자외선, 담배 연기 및 오염 물질에 노출되면 피부에 존재하는 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히알루론산 보충제를 복용하면 피부에 추가로 공급되어 히알루론산 감소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한 달 동안 하루 120 - 240 mg 복용하면 성인 피부 내 수분을 크게 증가시키고 피부의 건조함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리고 여러 연구에서 히알루론산을 보충하면 피부가 더 매끄러워 보일 수 있고, 수분이 공급되면서 피부 주름이 줄어든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또한 히알루론산 세럼을 피부에 바르면 주름, 발진, 피부염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일부 피부과 의사는 피부를 탱탱하고 젊어 보이게 하기 위해 히알루론산 필러를 주입하기도 합니다.

 

상처 치유

히알루론산은 또한 상처 치유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피부 손상이 있으면 피부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히알루론산 농도가 증가합니다.

 

히알루론산은 염증 수치를 조절하고 손상된 부위에 더 많은 혈관이 생성되도록 신체에 신호를 보내 상처가 더 빨리 치유되도록 돕습니다.

 

상처 난 피부에 바르면 치료 효과가 없는 가짜 약제를 투여할 때 심리적 효과로 치료 효과가 나타나는 플라시보 효과 또는 치료를 전혀 하지 않을 때 보다 상처 크기가 줄고 통증을 더 빨리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히알루론산은 또한 항균 특성이 있으므로 벌어져 있는 상처에 직접 바르면 감염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잇몸 질환을 예방하고 치아 수술 후 치유가 빨라지며 입의 국소 부위에 사용하면 궤양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앞으로 히알루론산 세럼 및 젤에 관한 연구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지만 히알루론산 보충제와 동일한 효과가 있을지 검증한 연구는 아직 없습니다.

 

그러나 경구용 보충제는 피부에서 발견되는 히알루론산의 수치를 높이지만 바르는 히알루론산 세럼이나 젤이 어느 정도 효능이 있을지 충분히 의심이 갈 수 있습니다.

 

관절통 완화

히알루론산은 관절에서도 발견되며 뼈 사이의 공간에서 운활유 역할을 합니다.

 

관절이 원활하게 움직이면 뼈 사이에 마찰이 일어나서 통증이 생길 가능성이 적어집니다.

 

히알루론산 보충제는 시간이 지나면서 관절이 마모되는 것으로 인한 퇴행성 관절 질환의 일종인 골관절염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최소 2 개월 동안 매일 80 ~ 200mg을 복용하면 특히 40 세에서 70 세 사이의 골관절염 환자들의 무릎 통증이 현저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증 완화를 위해 관절에 직접 히알루론산 주사를 맞힐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12,000 명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분석 연구에 따르면 통증이 약간 감소하고 부작용의 위험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경구용 히알루론산 보충제와 주사제를 함께 투여하면 통증 완화 효과를 극대화하고 주사 맞히는 간격을 늘릴 수 있습니다.

 

위산 역류 증상 완화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히알루론산 보충제가 위산 역류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위산 역류가 발생하면 위 내용물이 목으로 역류되어 식도 내벽에 통증과 손상을 일으킵니다.

 

히알루론산은 손상된 식도 내벽을 진정시키고 빠르게 회복시키는 데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한 시험관 연구에 따르면 위산 역류로 손상된 목 조직에 히알루론산과 황산 콘드로이틴 (chondroitin sulfate)의 혼합 약물을 투여했을 때 투여하지 않았을 때 보다 훨씬 빨리 치유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간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효능이 밝혀졌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위산 역류 치료 약물과 함께 히알루론산과 황산 콘드로이틴이 함유된 보충제를 복용했을 때 위산 역류용 약물만 복용했을 때보다 역류 증상이 60 % 더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두 번째 연구에 따르면 동일한 유형의 보충제가 플라시보 효과를 내는 위약보다 위산 역류 증상을 줄이는 데 5 배 더 효과적이었다고 합니다.

 

이 연구 결과는 이전의 연구에 비해 비교적 새롭지만 이와 같은 연구 결과가 더 많이 나와야 합니다.

 

안구 건조증 완화

노인 7 명 중 약 1 명은 눈물 분비가 감소하거나 눈물이 너무 빨리 증발하는 안구 건조증을 앓고 있습니다.

 

히알루론산은 수분 유지력이 우수하여 안구 건조증 치료에 자주 사용됩니다.

 

0.2 – 0.4 % 히알루론산이 함유된 점안액은 안구 건조증 증상을 줄이고 눈 건강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히알루론산이 천천히 배출되는 콘택트 렌즈도 안구 건조증 치료제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또한, 히알루론산 점안액은 염증을 줄이고 상처 치유 속도를 높이기 위해 안구 수술 중에 자주 사용됩니다.

 

히알루론산 점안액을 눈에 직접 사용하면 안구 건조증 증상을 줄이고 전반적으로 눈 건강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경구용 히알루론산 보충제와 동일한 효과가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히알루론산 보충제가 안구 건조증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연구는 없지만 향후 연구가 진행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뼈 건강

최근의 동물 대상 연구에서 히알루론산 보충제가 뼈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두 가지 연구에 따르면 히알루론산 보충제가 골다공증에 앞서 골 손실이 시작되는 골감소증이 있는 쥐의 뼈 손실 속도를 늦출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시험관 연구에 따르면 고용량의 히알루론산이 새로운 뼈 조직을 만드는 세포인 조골 세포의 활동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방광 통증 예방

3 ~ 6 %의 여성이 간질성 방광염 또는 통증성 방광 증후군이라고하는 질환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이 질환은 복통과 누름 통증과 함께 강하고 빈번하게 소변 충동이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간질성 방광염의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히알루론산을 카테터를 통해 방광에 직접 주입할 때이 질환과 관련한 통증과 소변 빈도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히알루론산이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는 이유는 확실하지 않지만 연구자들은 방광 조직의 손상을 회복시켜 통증에 덜 민감하게 만든다고 보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방광에 동일한 효과가 있을 만큼의 충분한 양의 경구용 히알루론산 보충제를 늘릴 수 있는 여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고 합니다.

 

히알루론산 부작용과 예방

히알루론산은 일반적으로 부작용이 거의 보고되지 않았으며 사용하기에 매우 안전합니다.

 

신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이 매우 드뭅니다.

 

1 년 동안 매일 200mg을 복용한 60 명의 골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부작용이 없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러나 임신 여성 또는 모유 수유 중인 여성에 대한 효과는 충분히 연구되지 않았으므로 보충제 복용을 피하거나 신중해야 합니다.

 

히알루론산 보충제를 섭취하면 암세포가 히알루론산에 반응하고 더 빨리 성장할 수 있다는 증거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일반적으로 암이 있거나 암 병력이 있는 사람은 히알루론산 보충제를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나 관절에 직접 주입하는 히알루론산 주사제는 부작용 위험이 더 높습니다. 그러나 히알루론산 보다는 대부분 주사와 부작용이 관련 있습니다.

 

결론

히알루론산 보충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으며 건강상 이점이 많습니다.

 

히알루론산은 피부 효능, 특히 피부의 건조함을 완화하고 잔주름과 주름을 줄이고 상처 치유를 더 빠르게 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골관절염 환자의 관절통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안구 건조증을 완화하는 히알루론산 점안액과 통증을 줄이기 위해 카테터를 통해 방광에 직접 히알루론산을 주입하여 투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히알루론산은 다양한 질환, 특히 피부 및 관절 건강과 관련된 질환에 유익한 보충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