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커피 찌꺼기 활용법 장점 부작용

커피 찌꺼기 활용법 장점 부작용

커피 찌꺼기

 

매일 아침 집에서 커피를 만들고 나서 커피 찌꺼기를 쓰레기통에 버리는 데 익숙할 수 있습니다. 농업 및 식품화학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대량으로 나오는 커피 찌꺼기는 환경 문제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커피 찌꺼기 활용이 관심의 초점이 되었는데요.

 

장점

스페인의 한 실험실 연구에 따르면 유익한 박테리아를 자극하여 프리바이오틱 효과를 통해 장내 미생물을 성장시킨다고 합니다. 그러나 인간의 장에 비슷하게 영향을 미칠지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Food Chemistry에 발표된 또 다른 실험실 연구에 따르면 식이 섬유가 풍부하고 장에서 발효되면 염증을 예방하는 단쇄 지방산을 생성한다고 합니다.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커피 찌꺼기에는 다량의 친수성 항산화 물질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찌꺼기의 항산화 수치는 추출한 커피에서 발견되는 것보다 더 높았습니다.

 

부작용

그렇지만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할 수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걸러내지 않은 커피 섭취의 영향을 분석한 연구에 따르면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커피의 디테르펜 (diterpenes) 성분으로 인해 혈청 지질 (serum lipid)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커피나 찌꺼기 섭취가 콜레스테롤에 미치는 영향은 커피를 걸러내고 추출하는 방법과 원두의 원산지에 따라 다릅니다.

 

찌꺼기를 빵에 첨가하고 고기를 부드럽게 하거나 맛을 내는 데 사용해도 안전할 수 있지만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최소한으로 유지합니다.

 

다음과 같이 가정에서 커피 찌꺼기를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피부 각질을 제거하고 공기를 탈취하는 데 이용할 수 있으며 토양을 비옥하게 하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커피 찌꺼기 10 가지 활용법

1 커피 스크럽 클렌저

커피 바디 스크럽은 피부 각질을 제거하여 박테리아, 먼지 및 각질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매일 또는 일주일 내내 사용하면 오래된 피부 세포가 줄어들고 새로운 세포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찌꺼기로 만든 스크럽을 얼굴과 눈 아래에 마사지하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피부결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피부 톤이 개선되고 눈 밑의 다크 서클이 줄어드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다음의 DIY 페이스 스크럽을 커피와 함께 사용하여 피부 깊숙이 각질을 제거합니다. 천연 각질 제거 효과가 있을뿐만 아니라 노화를 늦추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커피 스크럽 클렌저 만들기

 

재료:

  • 코코넛 오일 2 큰술
  • 유기농 생꿀 2 티스푼
  • 유기농 커피 찌꺼기 4 큰술
  • 당근 씨 오일 8 방울
  • 티트리 에센셜 오일 6 방울

 

커피 스크럽 사용법:

  • 코코넛 오일과 꿀을 작은 그릇에 붓습니다.
  • 그 다음에 커피 찌꺼기를 첨가하고 재료를 섞습니다.
  • 당근 씨 오일과 티트리 오일을 첨가하고 모든 재료를 섞습니다.
  • 이 혼합물을 작은 병에 넣어 냉장 보관합니다.

2 셀룰라이트 감소

피부 셀룰라이트에 작용하는 원리에 대해 많이 궁금하실텐데요. 찌꺼기에 들어있는 카페인 성분은 혈관 확장을 촉진하고 피부를 팽팽하게 하여 셀룰라이트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셀룰라이트 용도의 이 DIY 커피 스크럽으로 마사지하면 피부 각질을 제거하고 조직 부종 (tissue edema)을 줄이고 콜라겐을 생성하는 활성 세포를 자극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지방 세포 활성을 감소시키고 셀룰라이트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3 천연 염색

커피를 천연 염색약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염색약과 같은 효과는 없지만 머리카락을 좀 더 짙게 만드는 토너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을 염색하려면 추출한 다크 로스트 커피와 커피 찌꺼기를 리브인 컨디셔너 (leave-in conditioner)와 섞습니다. 그 다음에 깨끗하게 감은 젖은 모발에 바르고 적어도 한 시간 동안 그대로 둔 다음에 씻어냅니다.

  

4 머리카락과 두피 관리

피부 각질 제거에 사용하는 것처럼 천연 각질 제거제로서 머리카락과 두피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찌꺼기를 두피에 마사지하면 쌓인 각질이 제거되면서 모낭을 자극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을 모낭에 바르면 모발 성장을 촉진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머리카락이 더욱 윤기나 보일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에 사용하려면 손바닥에 커피 찌꺼기를 놓고 1 ~ 2 분 동안 머리와 두피에 마사지한 다음에 평소와 같이 헹구고 샴푸하면 됩니다.

 

 

5 천연 탈취제

베이킹 소다처럼 천연 탈취제 역할을 하는 커피 찌꺼기를 쉽게 사용하려면 컵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공기 중의 냄새를 흡수하므로 욕실, 주방 등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기름 및 기름 때 청소

찌꺼기의 연마 특성은 기름기, 때 등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냄비, 팬 및 세척이 어려운 표면을 세척하는 데 화학 물질을 묻힌 스폰지를 사용하는 대신에 이 찌꺼기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로스팅된 커피는 카페인이 들어 있어서 항균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7 커피 찌꺼기 퇴비

정원의 퇴비에 찌꺼기를 첨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찌꺼기는 질소가 풍부하여 퇴비에 첨가하면 더욱 좋습니다.

 

질소는 탄소, 산소 및 수분과 함께 잘 자라게 하는 퇴비의 네 가지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 혼합물은 토양을 풍부하게 하고 수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유익한 박테리아 생성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퇴비의 커피 찌꺼기는 녹색 재료 (green material)로 간주되므로 매일 또는 매주 첨가하는 경우 질소와 탄소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죽은 잎, 가지 및 잔가지와 같은 갈색 재료도 첨가해야 합니다.

 

8 식물 비료

비료로 사용하면 질소가 들어 있기 때문에 유익합니다. 또한 토양 배수, 수분 보유 및 통기를 개선합니다. 또한 지렁이를 유인하고 토양에 유익한 박테리아를 늘립니다.

 

토양의 pH를 낮추지 않고 너무 산성화되지 않도록 먼저 찌꺼기를 물로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에 식물 토양에 섞거나 토양 위에 직접 뿌립니다.

 

9 해충 퇴치

연구에 따르면 찌꺼기에서 발견되는 화학 성분이 모기와 일부 곤충에 매우 독성이 있다고 합니다.

 

컵에 담아 야외 좌석 옆에 두면 모기와 기타 해충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채소밭에 커피 찌꺼기를 뿌리면 민달팽이, 달팽이, 심지어 다른 포유동물까지도 접근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우려내지 않은 커피 찌꺼기도 효과적입니다.

 

 

10 빵의 풍미를 더함

커피 특유의 풍미 때문에 초콜릿 빵에 첨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캐러멜, 버터 스카치, 바닐라 및 심지어 민트가 들어가는 요리에도 잘 어울립니다.

 

반죽이나 충전 재료에 넣을 수도 있습니다. 브라우니와 초콜릿 케이크에 잘 어울리는 맛인데요. 만능 조리 기구에서 섞으면 반죽의 큰 조각을 방지할 수 있지만, 곱게 간 커피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설탕 가루와 충전 재료에 간 커피 원두를 넣어 맛과 식감을 더할 수 있습니다.

 

  

결론

가정에서 커피를 추출해서 마시는 경우 커피 찌꺼기를 많이 버리게 되지만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커피 찌꺼기는 각질 제거 효과도 뛰어나고, 정원의 토양을 비옥하게 하며, 모기나 기타 해충을 퇴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가끔은 빵에 이 찌꺼기를 첨가해도 안전 하겠지만 과식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자주 드시는 것은 피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