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페퍼민트 효능 / 오일 추출물 및 차

페퍼민트 효능 / 오일 추출물 및 차

페퍼민트 오일

 

페퍼민트 (Mentha × piperita)는 박하속에 속하는 허브로 워터민트 (watermint)와 스피어민트 (spearmint)의 교잡종입니다.

 

유럽과 아시아가 원산지로 수천 년 동안 상쾌한 맛과 건강을 이유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페퍼민트는 민트, 사탕 및 음식의 맛을 내는 재료로 사용되며, 또한 많은 사람들이 페퍼민트를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는 차로 소비하고 있습니다.

 

페퍼민트 잎에는 상쾌한 민트 향을 풍기게 하는 멘톨, 멘톤 (menthone) 및 리모넨 (limonene)을 포함한 여러 가지 에센셜 오일이 들어 있습니다.

 

페퍼민트 차는 맛 때문에 자주 애용되지만 차 효능 보다는 오일 추출물이 거의 체계적으로 연구되었습니다.

 

다음은 과학적 근거가 있는 페퍼민트 차와 오일 추출물의 효능입니다.

 

 

페퍼민트 효능

1 소화 장애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는 가스, 팽만감 및 소화 불량과 같은 소화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데요.

 

동물 대상 연구에 따르면 페퍼민트는 소화 기관을 진정시키고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활근이 수축하는 증상을 방지하여 장 경련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2 주 동안 과민성 대장 증후군 (IBS) 환자 926 명을 대상으로 한 9 건의 연구에서 페퍼민트 오일이 위약보다 증상 완화 효과가 훨씬 더 컸다고 합니다.

 

72 명의 과민성 대장 증후군 (IBS)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페퍼민트 오일 캡슐을 복용했을 때 4 주 후 IBS 증상이 40 %까지 감소했지만 속임약 또는 플라세보라고 하는 위약은 24.3 %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또한 거의 2,000 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14 건의 임상 실험을 검토한 결과 페퍼민트는 복통 빈도, 지속 시간 및 심각도를 줄였습니다.

 

게다가 페퍼민트 오일이 들어 있는 캡슐의 경우 암 치료를 위해 화학 요법을 받는 200 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메스꺼움 및 구토의 발생률과 중증도가 줄었다고 밝혔습니다.

 

페퍼민트 차와 소화의 상관관계를 조사한 연구는 없지만 차도 비슷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고 합니다.

 

페퍼민트 오일 캡슐

2 긴장성 두통과 편두통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는 근육 이완 및 통증 완화 작용을 하므로 특정 유형의 두통을 완화할 수 있는데요.

 

페퍼민트 오일에 함유된 멘톨은 혈류를 증가시키고 시원한 느낌 때문에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편두통 환자 35 명을 대상으로 한 무작위 임상 연구에서 이마와 관자놀이에 페퍼민트 오일을 발랐을 때 위약 오일에 비해 2 시간 후 통증이 현저하게 감소했습니다.

 

41 명을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에서 이마에 바른 페퍼민트 오일은 1,000mg의 아세트아미노펜 (acetaminophen)만큼 두통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페퍼민트 차의 향이 근육을 이완시키고 두통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이 효과를 확인할 만한 과학적 증거는 없습니다. 그러나 관자놀이에 페퍼민트 오일을 바르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호흡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가 치약, 구강 청결제 및 껌에 들어가는 일반적인 향료인 이유가 있습니다.

 

페퍼민트는 상쾌한 냄새 외에도 치석을 유발하는 세균을 죽이는 항균 성분이 있어서 호흡을 개선할 수 있는데요.

 

한 연구에서 척추 수술을 받고 페퍼민트, 티트리 및 레몬 오일로 입안을 씻어낸 사람들은 오일을 사용하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입 냄새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 페퍼민트 구강 세정제를 투여한 사람들이 대조군에 비해 일주일 후 호흡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페퍼민트 차를 마시는 것이 동일한 효과가 있다는 과학적 연구 결과는 없지만 페퍼민트 성분이 호흡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코막힘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는 항균, 항바이러스 및 항염 작용을 합니다. 이 때문에 페퍼민트 차는 감염, 감기 및 알레르기로 인한 코막힘을 억제할 수 있는데요.

 

또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페퍼민트의 활성 물질 중 하나인 멘톨이 비강의 공기 흐름에 대한 지각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페퍼민트 차의 수증기를 쐬면 더 호흡하기 쉬운 것처럼 느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닭고기 육수와 차와 같은 따뜻한 액체는 수증기로 인해 일시적으로 코 막힘 증상 (동울혈)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페퍼민트 차가 코 막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되지는 않았지만 증거에 따르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기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 차는 기력을 높이고 낮 시간의 피로를 줄일 수 있는데요.

 

특히 페퍼민트 차에 대한 연구는 없지만 연구 결과에 따르면 페퍼민트의 천연 성분이 에너지 수치를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서 24 명의 건강한 젊은 성인들에게 페퍼민트 오일 캡슐을 투여했을 때 인지 테스트에서 피로를 덜 경험한 것으로 나왔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페퍼민트 오일 아로마테라피가 낮 시간의 졸음 발생을 줄이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6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는 근육 이완 작용을 하기 때문에 생리통을 완화할 수 있는데요.

 

생리통을 경험하는 127 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페퍼민트 오일 추출물 캡슐은 통증의 강도와 지속 시간을 줄이는 데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만큼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페퍼민트 차는 그 효과에 대해 연구되지 않았지만 페퍼민트의 성분이 증상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따라서 비슷한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7 세균 감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 차의 항균 효과에 대한 연구는 없지만 페퍼민트 오일은 박테리아를 효과적으로 죽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연구에서 페퍼민트 오일은 파인애플 및 망고 주스의 대장균 (E. coli), 리스테리아 균 (Listeria) 및 살모넬라 (Salmonella)를 포함한 일반 식중독 세균을 죽이고 세균 증식을 방지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오일은 또한 포도상 구균 및 폐렴 관련 세균을 포함하여 질병을 유발하는 여러 유형의 세균을 죽인다고 합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페퍼민트는 입에서 흔히 발견되는 여러 유형의 세균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멘톨의 항균 활성도 입증되었습니다.

 

8 수면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 차는 원래 카페인이 들어 있지 않기 때문에 취침 전에 마실 수 있는데요.

 

또한 근육 이완 작용은 취침 전에 휴식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페퍼민트가 수면을 개선한다는 과학적 증거는 많지 않습니다.

 

한 연구에서 페퍼민트 오일은 진정제를 투여한 쥐의 수면 시간을 늘렸습니다. 그러나 또 다른 연구에서는 멘톨이 진정 효과가 없다고 발표했습니다.

 

 

9 체중 감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 차는 본래 칼로리가 없고 달달한 맛이 나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좋습니다.

 

그러나 페퍼민트 차가 체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습니다.

 

13 명의 건강한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소규모 연구에서 페퍼민트 오일 캡슐을 복용했을 때 복용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식욕이 감소했다고 합니다.

 

반면에 동물 대상 연구에 따르면 페퍼민트 추출물을 투여한 쥐는 대조군보다 체중이 더 많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페퍼민트와 체중 감소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는 더 많이 필요합니다.

 

10 계절성 알레르기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에는 로즈마리와 박하속에 속하는 식물에서 발견되는 식물 성분인 로즈마린산 (rosmarinic acid)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로즈마린산은 콧물, 눈 가려움증 및 천식과 같은 알레르기 증상 감소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21 일간 계절성 알레르기를 앓고 있는 29 명을 대상으로 한 무작위 연구에서 로즈마린산이 함유 된 경구용 보충제를 복용한 사람들은 속임약이라고 하는 위약을 복용한 사람들보다 코 가려움증, 눈 가려움증 및 기타 증상이 더 적었다고 합니다.

 

로즈마린산의 양이 알레르기 증상에 영향을 미질만큼 충분한지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페퍼민트가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페퍼민트 추출물은 재채기 및 코 가려움증과 같은 알레르기 증상을 줄였습니다.

 

11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는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 차가 농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없지만, 두 개의 소규모 연구에서 섭취 또는 흡입했을 때 페퍼민트 오일의 효능을 조사했습니다.

 

또 한 연구에서 24 명의 건강한 성인들에게 페퍼민트 오일 캡슐을 투여했을 때 인지 테스트에서 훨씬 더 나은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페퍼민트 오일 향을 맡더라도 기억력과 주의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결론

페퍼민트 차와 페퍼민트 잎에서 발견되는 천연 화합물은 여러면에서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 차에 대한 연구는 한정적이지만 여러 연구에서 페퍼민트 오일과 페퍼민트 추출물의 효능이 밝혀졌습니다.

페퍼민트는 소화를 개선하고 목을 상쾌하게 하며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항균 특성이 있으며 알레르기 증상, 두통 및 코 막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 차는 맛있고 원래 단 맛이 나며 카페인이 없는 음료로서 하루 중 언제든지 안전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