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티 이야기

베이킹 소다 효능 6가지와 부작용 용도별 사용법

베이킹 소다 효능 6가지와 부작용 용도별 사용법

베이킹-소다
베이킹 소다

 

베이킹 소다는 중탄산나트륨, 중탄산염 또는 탄산수소나트륨으로도 잘 알려져 있으며 pH 9로 알칼리성을 띠고 있는 물질입니다.

 

천연 중탄산 나트륨은 전 세계 여러 곳에서 발견되는 광물인 나코석 (nahcolite)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와 베이킹 파우더를 혼동하게 되는데요. 베이킹 소다와 베이킹 파우더는 팽창제로서 100 % 중탄산 나트륨을 산 성분과 섞어서 제빵에 사용하면 거품이 생기고 이산화탄소가 발생하여 반죽이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베이킹 파우더와 베이킹 소다는 유사하지만 베이킹 파우더는 중탄산 나트륨과 하나 이상의 산성염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 다릅니다.

 

베이킹 소다 효능 6 가지

 

 

베이킹 소다는 얼룩을 닦고 제거하는 데도 효과가 좋지만 건강에 좋은 점도 있습니다. 중탄산 나트륨은 보충제로도 사용되며, 복용 시 혈청 중탄산염 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중탄산염은 일반적으로 신장에서 만들어지며 체내에서 산성을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건강상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화 장애 완화

베이킹 소다는 산을 중화시키고 신체의 pH 균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위산 역류 또는 속쓰림과 같은 소화 장애를 진정시키기 위해 경구용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산성 식품 과다 섭취 또는 산성 상태로 인한 경우 물에 베이킹 소다를 약간 타서 천천히 마시면 산성을 중화시키고 신체의 pH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의: 베이킹 소다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산이 더 많이 생성될 수 있으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2 항진균 및 항균 작용

베이킹 소다는 충치와 관련된 박테리아의 일종인 스트렙토코쿠스 무탄스 (Streptococcus mutans)등 박테리아를 없애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피부 및 손톱 감염을 유발하는 효모, 피부병 및 곰팡이 등 다양한 곰팡이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손톱
손톱 곰팡이 개선

 

 

3 신장 건강 증진

American Society of Nephrology 저널에 발표된 임상 연구에서 만성 신장 질환 (CKD)이 있거나 혈중 중탄산염 수치가 낮은 134 명의 환자에게 중탄산 나트륨이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는데 중탄산염 보충제가 신부전 진행 속도를 늦추고 만성 신장병 환자의 영양 상태를 향상시킨다는 사실을 보여주었습니다.

 

4 요로 감염 완화

미국 질병예방통제센터 (CDC)에 따르면 요로 감염 (UTI)은 가장 흔한 감염 중 하나로 메이오 클리닉 (Mayo Clinic)에서 지적했듯이 여성은 남성보다 요로 감염 발병 위험이 더 높다고 합니다.

 

2017년에 발표된 한 연구에서는 산성 소변 pH 수준이 6 미만인 하부 요로 증상이 있는 여성 환자가 복용한 지 4 주 후 소변이 알칼리화되었으며 전반적으로 부작용이 거의 또는 전혀 없이 산성 소변과 함께 요로 감염 증상을 개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근육통 및 피로 감소

2013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1 ~ 7 분의 지속적이고 격렬한 운동을 병행하면서 운동 전에 중탄산 나트륨을 섭취하면 운동 성능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간헐적이거나 지속적인 고강도 훈련을 포함하는 장시간 신체 활동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명의 건강한 남성을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소규모 임상 연구에서 간헐적 사이클링을 하기 전에 베이킹 소다를 섭취했을 때 스프린트 운동 성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피로 푸는법 15가지

피로 푸는법 15가지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잘 쉬지 않고 지내면서 종종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계속해서 피곤하거나 이유없이 피로를 느끼면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특히 일상 생

earlymorning000.tistory.com

 

6 화학 요법 부작용 완화

암 치료의 부작용이 얼마나 나쁠 수 있는지 이미 알고 계실 텐데요.

 

매일 베이킹 소다 혼합물로 헹구면 입과 목 부위의 부작용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 1/4 티스푼, ​​천열염 1/8 티스푼을 따뜻한 물 한잔과 섞어 하루에 세 번 입을 헹굽니다.

 

용도별 베이킹소다 사용법

 

피부에 사용하는 방법

1 얼굴 각질 제거제베이킹 소다 각질 제거제를 만들어 건조한 피부를 개선할 수 있는데요. 1 티스푼을 물 반 컵에 넣고 원을 그리며 얼굴에 문지른 다음에 씻어냅니다. 피부 pH 균형이 깨질 수 있으므로 너무 자주 사용하지 마세요.

 

2 손 유연제먼지와 냄새를 제거하려면 베이킹 소다를 따뜻한 물에 섞어 손에 문지릅니다. 이 천연 핸드 클렌저는 손을 깨끗하고 부드럽게 합니다.

 

3 풋 수더 베이킹 소다 한 스푼과 따뜻한 물로 족욕을 즐기실 수 있는데요. 박테리아와 냄새를 제거하고 발톱 곰팡이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가려운 피부 완화일광 화상, 알레르기성 발진, 옻나무로 인한 피부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티스푼에 물을 섞어 베이킹 소다 페이스트를 만들어 해당 부위에 바릅니다. 몇 분 동안 그대로 두었다가 씻어냅니다. 필요하면 하루에 몇 번 할 수 있습니다.

 

5 피부에 박힌 가시 제거따뜻한 물에 베이킹 소다 한 스푼을 넣고 혼합한 후 해당 부위를 하루에 두 번 담급니다.

 

6 가려움증 완화가려운 벌레 물린 부위에 베이킹 소다 1 티스푼과 물을 섞어 문지릅니다. 물기가 사라질 때까지 하루에 세 번 정도 바릅니다.

 

벌레-물린-부위
가려운 부위 완화

 

7 일광 화상 완화햇볕에 화상을 입어 연약해진 피부에 베이킹 소다를 넣은 물에 담그면 도움이 됩니다. 베이킹 소다 반 컵을 넣은 따뜻한 욕조에 몸을 담급니다. 진정시키기 위해 바디 로션에 섞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헤어와 치아에 사용하는 방법

1 헤어 클렌저샴푸에 1 티스푼을 섞고 머리에 문질러 평소처럼 헹굽니다. 베이킹 소다 샴푸는 남아있는 잔여물은 물론 먼지와 기름을 제거하는 데 좋습니다.

 

2 브러시 및 빗 세척 1 컵에 베이킹 소다 2 티스푼을 넣어 반죽을 만든 다음에 브러시와 빗에 바른 후 완전히 씻어냅니다.

 

3 치약베이킹 소다 치약은 플라그를 제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기존 치약과 천연 치약 모두에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베이킹 소다는 연마성이 있어서 점차 에나멜이 마모 될 수 있는데요. 그 대신에 치약에 섞어 사용하거나 일주일에 몇 번 베이킹 소다에 칫솔을 담그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치아 미백제치아를 하얗게 유지하려면 물에 베이킹 소다 1 티스푼을 섞어 일주일에 한 번 치아에 문지르고 5 분 동안 그대로 둔 다음 입을 헹굽니다. 이 방법은 안전하게 치아를 하얗게 하고 세균을 없앨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운동 속쓰림에 사용하는 방법

1 속쓰림 및 소화 불량 완화식사 후 한 시간이 지나면 물 2 컵에 반 티스푼만 섞어 마시면 약간 속이 편해질 수 있습니다.

 

2 운동 성능 향상베이킹 소다 반 컵을 넣은 따뜻한 물에 담그면 운동 후 근육에 축적된 젖산을 중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운동하기 전에 섭취하면 운동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주방에서 사용하는 방법

1 주방 바닥에 베이킹 소다를 뿌리고 스펀지나 천으로 문지릅니다. 레몬, 라벤더 또는 페퍼민트 에센셜 오일 몇 방울을 첨가할 수도 있습니다.

 

2 냄비와 프라이팬을 씻을 때 베이킹 소다에 15 분에서 20 분 동안 담가 두면 기름, 찌꺼기 또는 음식이 떨어져 나갑니다.

 

3 카펫을 청소할 때 베이킹 소다를 카펫에 뿌린 후 15 - 20분 지난 다음에 진공 청소기로 청소합니다.

 

4 천연 클렌저, 섬유 유연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기 옷을 세탁할 때 세탁물에 한 컵 넣습니다.

 

5 과일과 채소를 씻을 때 물에 1 티스푼을 섞어서 씻으면 박테리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6 오븐을 닦을 때 유해한 화학 물질을 사용하는 대신에 젖은 스펀지나 헝겊에 베이킹 소다 1 티스푼을 묻혀서 닦아내면 음식물과 기름을 쉽게 닦아낼 수 있습니다.

 

7 베이킹 소다와 식초를 섞어서 사용하면 배수구를 유해한 화학 물질보다 훨씬 안전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15 분간 기다린 다음에 뜨거운 물로 씻어냅니다.

 

8 설거지에 사용하면 기름기와 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9 주방에서 팬의 기름 때문에 불이 나면 베이킹 소다로 빠르게 끌 수 있습니다.

 

10 신발에서 불쾌한 냄새가 날 때 신발 안쪽에 뿌려 냄새를 제거해 보시기 바랍니다.

 

11 커피 및 차 포트에서 커피 얼룩을 제거하려면 베이킹 소다 1/4 컵을 따뜻한 물 1/4 컵에 넣어 섞어서 문지르거나 얼룩이 잘 안 지워지면 몇 시간 동안 그대로 두었다가 씻어냅니다.

 

12 샤워 커튼에 베이킹 소다를 문질러 얼룩을 제거합니다. 물을 약간 섞으면 금방 없어집니다.

 

13 옷장을 깨끗하게 하려면 안에 주기적으로 베이킹 소다 상자나 컵을 넣어 보세요.

 

14 고양이 화장실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화장실을 청소한 후 베이킹 소다를 뿌려 탈취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 부작용

피부나 신체에 사용할 때 일반적으로 안전하고 독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섭취하기에도 안전하지만 권장 복용량 이상 드시면 안되는데요. 몸의 산성 알칼리성 균형이 깨져 메스꺼움, 구토 또는 복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과다 복용했을 때 발작, 혼수 상태 및 사망으로 이어집니다.

 

나트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1 티스푼에 1,259 밀리그램) 다량 섭취는 안전하지 않습니다. 고용량은 혈압을 높이고 부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혈액 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심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 불균형과 심장 기능 장애를 경험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그리고 칼륨이 더 많이 배출되어 칼륨 결핍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 부종, 간 질환, 신장 질환 또는 고혈압이 있는 경우 복용을 피해야합니다.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중인 경우에도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 처방약을 복용 중이거나 나트륨 제한식이 요법을 하고 있다면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시기바랍니다.
  • 다른 약을 복용한 후 2 시간 이내에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소아과 의사의 지시가 없는 한 6 세 미만의 어린이에게는 투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베이킹 소다를 질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하고 있고 2 주가 넘었다면 의사와 상담하여 치료를 계속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이킹 소다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제품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일부 제품으로는 아스피린 및 살리실산염 (salicylates), 신경안정제 (barbiturates), 칼슘 보충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corticosteroids), 위장을 보호하기 위해 특수 코팅된 약물, 리튬 (lithium), 퀴니딘 (quinidine) 및 이뇨제가 있습니다.

 

현재 약을 복용 중이거나 건강 문제가 있는 경우 중탄산 나트륨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